하나증권, 실적 둔화에 신용등급 전망 '부정적' 강등 속사정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9 14:07:46
  • -
  • +
  • 인쇄
나신평, ‘AA(안정적)’에서 ‘AA(부정적)’로 하향
IB부문 이익창출력 불확실성 확대, 자본 확충 긍정적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하나증권의 신용등급 전망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됐다. 기업금융(IB) 부문의 이익 창출력이 불확실성이 확대된 데다 국내외 대체투자 관련 추가 손실 발생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평가가 반영됐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나이스신용평가는 지난 15일 하나증권의 무보증사채 신용등급을 ‘AA’으로 유지하면서 등급전망을 기존 ‘안정적’에서 ‘부정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신용등급 전망을 끌어내린 것은 나빠진 실적의 영향이다. 

 

하나증권은 2022년 155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으나 지난해 마이너스(-) 3187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국내외 대체투자 관련 손상 인식 및 충당금 전입, 차액결제거래(CFD) 등 운용 관련 대고객 손실 보상 등으로 비용부담이 확대되면서 분기 기준으로는 2분기부터 3분기 연속 순손실이 이어졌다. 

 

▲서울 여의도 하나증권 본사 [사진=하나증권]

 

나이스신용평가 측은 대규모 충당금을 적립한 것은 긍정적이지만 앞으로도 국내외 대체투자 관련 추가 손실발생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을 문제로 봤다. 현재 증권사 보유 부동산 PF 익스포져의 LTV수준과 부동산 시장상황을 고려한 경락가율 등을 기반으로 추가 손실규모를 추정했을 때, 2023년까지 적립한 부동산 PF 충당금 적립수준은 추가적립이 필요한 것으로 예측된다.

 

IB 부문의 이익 창출력이 떨어진 점도 반영됐다. 하나증권의 IB 부문 시장점유율은 2020년 10.1%에서 지난해 5.3%까지 떨어졌다. 같은 기간 순영업수익 점유율은 5.5%에서 1.3%로 축소됐다. 재무지표 추가 하락 위험성도 높다는 지적이다. 

 

정원하 나이스신용평가 책임연구원은 "하나증권은 자본확충을 통해 자본을 늘리고 IB사업부문을 빠르게 확대했지만, 투자자산 손실이 발생하면서 IB부문 이익창출력 불확실성도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자기자본 대비 국내 부동산 익스포져(위험 노출액) 비중과 자기자본 대비 해외 대체투자 익스포져 비중 모두 초대형 증권사 가운데 높은 수준이라는 분석이다. 통상 등급 전망이 ‘부정적’으로 바뀌면 통상 6개월 안에 신용등급이 강등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자본을 꾸준히 확충해 온 점은 신용등급에 긍정적 요인으로 평가된다. 하나증권은 2018년부터 3조원가량 규모로 유상증자를 단행했다. 지난해에는 1500억원어치 신종자본증권 발행으로 자본 확충도 성공했다. 그룹의 든든한 지원을 확보한 것도 신용도 방어가 가능한 요인이다. 

 

이 같은 신용등급 전망에 대해 하나증권 관계자는 "지난해 IB 투자자산에 대해 선제적으로 보수적 관점의 평가손실을 인식하고 대규모 충당금 확대의 여파로 적자를 기록했다"며 "올해 본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강력한 턴 어라운드로 신용전망요인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풀무원, '제1회 동물보호의 날 축제' 참가…동물복지 앞장
[메가경제=정호 기자] 풀무원식품은 농림축산식품부와 부산광역시가 주최한 ‘제1회 동물보호의 날 축제’에서 동물복지 계란과 펫푸드 브랜드 ‘아미오’ 등 2개의 부스를 운영하며 동물복지 가치 확산 활동에 앞장섰다고 28일 밝혔다. 동물보호의 날 축제는 10월 4일 ‘동물보호의 날’을 맞아 마련된 사람과 동물의 공존 문화를 확산하는 국민 참여 캠페인이다. 제1회

2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신규·기존 고객에 모두 '만족' 평가
[메가경제=정호 기자] 르노코리아는 지난 주말까지 하남 스타필드에서 진행했던 ‘르노 팝업 스테이지’ 행사에서 2026년형 그랑 콜레오스와 세닉 E-Tech 100% 일렉트릭이 체험 고객들로부터 큰 호평을 얻었다고 밝혔다. 출시 1주년을 맞은 그랑 콜레오스는 기존 구매 고객들의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난 바 있다. 28일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9월 17일부터 2

3

현대리바트, 캐릭터 피규어 토대로 'MZ 공략' 박차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리바트가 2030 세대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젊은 세대 코드에 맞춰 수제 공예품을 소개하는 전문관을 열고 서울 성수동에서 오프라인 팝업 행사를 진행한 데 이어, 이번엔 캐릭터를 활용한 피규어를 선보이기로 한 것이다. 토탈 인테리어 기업 현대리바트는 ‘리바트 캐릭터’로 만든 피규어 6종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