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에 뿔난 ‘우마무스메’ 이용자들...간담회 약속에도 2차 마차 시위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9-13 17:07:41
  • -
  • +
  • 인쇄
간담회 생중계 송출 채널 논의 중 판교서 2차 마차 시위
이용자 자율협의체 "사이게임즈에 보낸 공문 공개하라"

카카오게임즈가 오는 17일 모바일 게임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이용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로 합의 중인 가운데 이용자들의 마차 시위가 13일 오전 판교에서 재개돼 눈길을 끌었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 6일 우마무스메 운영 방식에 항의하는 이용자들의 요구를 수용해 사측 관계자와의 간담회 추진을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일본 게임 개발사 관계자의 참석 여부와 간담회 생중계 영상 송출 채널 결정 등에서 이용자들과 이견을 보이며 난항을 겪고 있다.

 

▲ 9월 13일 성남시 판교에서 진행된 우마무스메 이용자 자율협의체 2차 마차 시위. [무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게임이용자 자율협의체=연합뉴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우마무스메 이용자 자율협의체 측에서 먼저 16~18일 사이 간담회 일정을 원했기에 17일로 제안된 상태”라며 자세한 사항은 정해지는 대로 공지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용자들이 이번 간담회 일정에서 가장 중요시했던 부분은 우마무스메의 개발사인 일본 ‘사이게임즈’의 참석 여부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개발사의 의도와는 다르게 퍼블리셔(유통사)인 카카오게임즈가 독단적으로 운영한 방식 때문에 이번 국내 우마무스메 논란이 불거졌다는 게 이용자들의 주장이기 때문이다.

카카오게임즈가 밝힌 바에 따르면 사이게임즈로부터 간담회에 참석하기 어렵다는 답을 받은 상태이며, 간담회와 관련한 질의응답을 사전에 서한을 통해서라도 소통하는 방식을 논의 중이다.

또한 이용자들이 원한 간담회 생중계 영상 송출은 논의 초반 자사 플랫폼으로만 가능하다는 입장이었으나 현재는 다양한 채널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게임즈 관계자는 이에 대해 “간담회 영상 생중계는 송출 채널과 구체적인 부분들에 대해 계속 논의 중”이라며 “회사 측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용자들과 사측 간 이 같은 합의가 진전되는 가운데 13일 오전 성남시 판교 카카오게임지 사옥 인근에선 우마무스메 이용자 자율협의체가 지난 1차 마차 시위 15일 만에 2차 마차 시위를 재개했다.

마차 옆면에는 “추석 연휴 잘 보내셨죠, 우린 공지 잘 받았어요, 정말 미안한 거 맞습니까?”라는 시위 문구가 적혀있어 일부 이용자들의 여전한 불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 자율협의체는 카카오게임즈가 사이게임즈에 전달한 참석 요청 공문의 공개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지난 6월 국내 정식 출시된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카카오게임즈 제공]

 

우마무스메는 일본어로 말을 뜻하는 ‘우마’와 딸을 의미하는 ‘무스메’의 합성어다. 경주마를 미소녀 캐릭터로 의인화해 육성하고 경주에 출전시키는 내용의 게임이다. 한국에는 지난 6월부터 카카오게임즈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 두 달여 만에 일본과 비교해 적은 보상, 중요 이벤트 관련 공지 지연 등 카카오게임즈의 해당 게임 운영방식이 논란이 되기 시작했다.

이에 항의하는 이용자들은 지난달 29일 성남시 판교 카카오게임즈 사옥 인근에서 1차 마차 시위를 벌였다. 이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 트럭 시위를 이어가며 공론화되자 3일 우마무스메 공식 카페에 조계현 카카오게임즈 대표가 직접 사과문을 공지한 바 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설화수, 미백 신제품 '자정앰플세럼'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아모레퍼시픽의 뷰티 브랜드 설화수가 미백 기능성 신제품 ‘자정앰플세럼’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자정앰플세럼은 설화수가 새롭게 선보이는 미백 전문 라인 ‘자정 라인’의 핵심 제품이다. 인삼 유래 미백 성분인 ‘진생엑토인’과 기능성 미백 성분 나이아신아마이드를 결합해 노화로 인해 칙칙해진 피부 톤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설화

2

한국후지필름, 용산 아이파크몰서 ‘아날로그 핑크하우스’ 팝업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후지필름이 오는 10일까지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 리빙파크 3층 ‘더 팝업’에서 팝업스토어 ‘아날로그 핑크하우스’를 운영하고, 신제품 ‘인스탁스 미니 에보 시네마’를 오프라인에서 최초 공개한다고 4일 밝혔다. ‘아날로그 핑크하우스’는 과거의 향수로 인식되던 아날로그 감성을 현대적인 취향과 스타일로 재해석한 체험형 공간이다. 사진을

3

“두초크 연일 오픈런”…신세계푸드, 두바이 디저트 판매 확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푸드가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베이커리에서 선보인 두바이 스타일 디저트 ‘두초크(두바이 스타일 초코 크루아상)’의 인기에 힘입어 판매를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신세계푸드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각각 1개 매장에서 하루 100세트씩 총 200세트의 두초크를 판매해왔다. 출시 첫날 이마트 용산점과 트레이더스 구월점에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