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ET 상장 첫날 26% 급락…개장 6분 만에 와르르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05-11 18:22:04
  • -
  • +
  • 인쇄
SKIET, 시초가 대비 26.4% 내린 채 마감
'따상' 실패에 실망 매물…시총 5조 증발

 

'따상'(시초가가 공모가의 두 배로 형성 후 상한가) 기대를 모으며 국내 증시 사상 최대인 81조원의 청약 증거금을 끌어모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가 상장 첫날 시초가 대비 26% 넘게 급락했다. 

 

11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SKIET는 시초가 21만원보다 5만5500원(26.43%) 내린 15만45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시초가가 공모가(10만5000원)의 두 배로 정해졌고, 개장 직후 주가가 5.95% 뛰며 22만2500원까지 상승했다. 

 

그러나 개장 6분 만에 상황은 달라졌다. 하락 전환한 뒤 15만원 선까지 낙폭을 키웠고 결국 '따하'(시초가가 공모가 두 배 후 하한가)에 가까운 가격에 장을 마쳤다. 

 

▲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는 11일 오전8시30분부터 서울사옥 신관로비에서 2차전지 분리막 제조회사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주)의 유가증권시장 신규상장기념식을 개최했다. 사진은 상장기념패 전달 후 기념촬영장면 (왼쪽부터) 송영훈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보, 안상환 한국IR협의회 회장, 이천기 크레디트스위스증권 한국총괄대표, 박태진 JP모건증권 서울대표, 임재준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노재석 SK아이이테크놀로지(주) 대표이사, 김준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수석부회장,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대표이사, 이기헌 상장회사협의회 부회장 [사진=한국거래소 제공]

주가는 하락했지만, 공모가 대비 수익률은 47.1%였다. 시가총액은 11조155억원으로 코스피 시총 36위(우선주 제외)에 올랐다. 


이날 거래대금은 약 1조9050억원으로 삼성전자(2조3513억원)에 이어 증시 전체 2위를 기록했다. 개인 투자자와 기관이 각각 3531억원, 146억원 순매수했고, 외국인이 3620억원어치 팔아치웠다.

 

앞서 SKIET에 대한 따상 기대감은 높았으나 SKIET가 상장 후 바로 상한가에 진입하지 못하자 이에 실망한 투자자들의 매물이 대량으로 출회되면서 주가 하락이 가속화된 것으로 보인다.

 

기대에 못 미치는 데뷔전을 치른 데는 무엇보다 타이밍이 좋지 않았다. 전날 미국 증시 급락으로 국내 증시도 영향을 받으며 투자심리가 위축됐고 코스피는 1.23% 하락 마감했다. 일본증시는 이날 3%넘게 하락하는 등 아시아 증시가 상해증시를 제외하고 대체로 약세 마감했다. 장 초반 시초가 위로 힘을 받지 못하자 차익을 실현하려는 분위기도 한몫했다.


기업 가치가 고평가됐다는 주장도 있다. 증권가에서는 SKIET에 대한 적정 주가로 10만원 중후반대를 제시했다. 메리츠증권은 18만원, 하나금융투자는 14만8000원 등이다.


SKIET는 지난 2019년 SK이노베이션에서 분할·설립된 배터리 분리막을 생산하는 회사로 SK이노베이션이 지분 61.2%를 보유하고 있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발할라 서바이벌’ 크리스마스 던전 업데이트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는 핵앤슬래시 로그라이크 게임 ‘발할라 서바이벌’에서 크리스마스 던전 ‘핌불하임’을 업데이트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1월 7일까지 기간 한정 이벤트 던전이 열린다. 이용자는 눈보라 주술사 핌불이 이끄는 몬스터들과 전투를 펼치며 색다른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다.단계별 던전을

2

드림에이지, ‘퍼즐 세븐틴’ 어프어프 컬래버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드림에이지는 모바일 퍼즐 게임 ‘퍼즐 세븐틴(Puzzle SEVENTEEN)’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어프어프(earpearp)’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컬래버는 퍼즐 세븐틴 하늘섬에 놀러온 ‘어프어프’와 ‘세븐틴’ 멤버들의 귀여운 첫 만남이 콘셉트로, 디지털 액세서리 머치 출시와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

3

신한銀, 땡겨요 광주광역시 서구 MOU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신한은행은 24일 광주광역시 서구 농성동 소재 광주광역시 서구청사 나눔홀에서 서구청, 광주경제진흥상생일자리재단과 함께 ‘광주광역시 서구형 공공배달서비스 도입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공공배달앱 ‘땡겨요’를 통해 소비자 혜택을 확대하고, 배달플랫폼 이용 부담이 큰 자영업자의 비용을 완화함으로써 지역 민생경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