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국민카드, 포인트로 비트코인 교환서비스 내년부터 중단

이필원 / 기사승인 : 2017-12-25 17:23:33
  • -
  • +
  • 인쇄
- 신한카드 다음달 15일, KB국민카드 22일부터 중단

[메가경제 이필원 기자] 가상화폐(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의 시세가 주말 사이에 20% 가량 급등락을 거듭하며 롤러코스터를 타는 가운데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가 고객 적립 포인트를 비트코인으로교환해주는 서비스를 내년부터 중단하기로 했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다음달 15일부터 "고객 적립 포인트를 비트코인으로 전환해 주는 서비스를 내년부터 중단한다"고 밝혔다. KB국민카드는 내달 22일부터 중단한다.


이 서비스는 비트코인 거래 플랫폼 제공업체 '코인플러그'와 제휴를 맺어 서비스를 도입했었다. 두 카드회사는 그러나 최근 정부의 규제 방침에 따라 문제의 소지를 없애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앞서 정부가 비트코인 투자 광풍에 전방위 규제에 나서면서 지난 14일 신한·국민·하나·우리·기업은행 등 시중은행 5곳이 가상화폐 거래소에 신규 가상계좌를 개설하지 않기로 했다.


정부는 가상화폐에 대한 투기가 심화 되고 있는 데다 유사수신과 범죄수익 은닉, 마약 거래에 이용 등 각종 범죄에 악용되면서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방침이다.


정부는 가상통화 투기과열 분위기에 편승해 발생하는 범죄 즉, 다단계 방식의 투자금 모집과 가상통화를 이용한 마약거래, 범죄수익 은닉에 대해선 더욱 강력히 단속하기로 했다.


가상통화 거래소 또한 고객들에게 예치금을 받아 별도로 관리하고 거래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허용되도록 입법을 추진하기로 했다.


실제로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13일 서울 마포 서울가든호텔 2층에서 열린 언론사 금융-경제부장 조찬간담회에서 "암호화폐(가상통화)는 아직 금융상품도, 화폐도 아니다"라며 "그런데 금융회사가 거래소 등을 만든다고 하면 시장 전반에 대한 신뢰성을 떨어뜨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당국은 이를 철저히 금지시키고 경고를 주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최 원장은 이어 "현재 운영 중인 관계기관 합동 TF에서도 법무부는 더 강력한 것을 바라고 상황을 보면서 하자는 게 금융당국 시각"이라며 "이러한 부분을 완전히 봉쇄하게 될 경우 새로운 핀테크 기술 기술 등 지연이 발생하기 때문에 부처마다 조금씩 이견이 있지만 어느정도 절충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덧붙였다.


현재 신한카드는 모바일 앱 판(FAN)의 '판클럽'에서 마이신한포인트 1점에 1원이라는 시세를 적용, 비트코인으로 전환해준다.


KB국민카드는 지난 2015년 9월부터 멤버십 플랫폼 '리브 메이트(Liiv Mate)'에서 보유한 포인트리 1000점 이상이면 코인플러그가 운영하는 비트코인 거래소 시세에 따라 1점 단위로 연간 30만점 내에서 비트코인으로 교환해주고 있다.


앞서 현대·하나·BC·신한·롯데카드는 지난 7월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과 제휴를 맺고 신용카드로 가상화폐를 살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하지만 주요 카드사들은 두 달여 만에 관련 서비스를 중단했었다. 당시에도 신용카드로 가상화폐를 사면 카드깡으로 악용될 우려가 있다는 금융 당국의 지적에 따라 서비스가 중단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필원
이필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신세계면세점, ‘쓱데이’ 첫 외국인 프로모션 효과…매출 21%↑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면세점이 ‘2025 대한민국 쓱데이’에서 외국인 고객 대상 프로모션을 처음 도입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신세계면세점은 10월 30일부터 11월 9일까지 명동점·인천공항점·온라인몰 등 전 채널에서 역대급 규모의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올해로 6회차를 맞은 쓱데이는 신세계그룹 주요 온·오프라인 계열사가 함

2

코웨이, 국내외 고른 선전에 3분기 영업익 2431억원...17.4% 올라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코웨이가 국내외에서 모두 순항하며 3분기에도 준수한 성적표를 받았다. 코웨이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243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4% 늘었다고 7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 254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이로써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8% 오른 3조 6

3

자연드림, 11월 전 품목 할인 및 페이백 적립 이벤트 실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자연드림이 오는 16일까지 전국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전 품목 10% 할인과 함께 최대 30% 할인적립(페이백)을 제공하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자연드림은 10월 13일 '하나의 가격 전환'과 '회원 할인적립제도'라는 새로운 약속을 시작했다. 어디서 사도 같은 가격을 보장하고, 적립된 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