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표준임상용어집 SNOMED CT, 평창동계올림픽 선수 케어 지원 '정밀의학 반영'

이필원 / 기사승인 : 2018-02-14 08:03:48
  • -
  • +
  • 인쇄

[메가경제 이필원 기자] 전세계 50여 국가에서 사용되는 SNOMED CT(의학용어)는 국제적인 임상 용어 표준으로 나라별 언어와 보건 정보 시스템을 체계화해 전자 건강 기록(EHR) 임상 정보를 국제적으로 교환, 분석할 수 있게 한다.


SNOMED 인터내셔널은 SNOMED CT 글로벌 표준 임상 용어집이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 케어 및 치료 지원용으로 사용된다고 9일 밝혔다.

SNOMED 인터내셔널은 내달 6일 론칭 예정인 '올림픽 헬스케어 상호운용(OHI) 이니셔티브' 헌장에 대한 지지를 통해 올림픽 헬스케어 분야에 대해 적극 지원할 뜻도 밝혔다.



[사진= SNOMED 인터내셔널 제공]


SNOMED 인터내셔널은 건강 정보에 대한 상호운용성 향상에 매진하는 국제적인 비영리 기관이다. 세계적 수준의 통합 의료 용어집인 SNOMED CT(Clinical Terms)를 소유, 관리하고 있으며, 다양한 임상학적 의미를 나타내는 용어들을 체계화하기 위한 표준을 정립하고 있다.

SNOMED 기술은 GE헬스케어의 '운동선수 의료정보 관리 솔루션(AMS)'을 통해 도입될 예정이다. 클라우드 기반의 이 솔루션(Athlete Management Solution)은 분석 툴로 이미징 스캔, 환자 바이탈, 경기 장소와 이벤트, 스포츠 관련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또한 실시간 대시보드를 통해 의료진이 부상과 질병에 대한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MS는 '정밀의학(Precision Health)의 개념을 반영한다. 환자별로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진단, 치료, 모니티링 등의 환자 케어 방식을 종합적으로 접근하는 방식이다. 올림픽 대회라는 맥락에서는 선수의 의료기록, 훈련환경, 스포츠 데이터의 차이를 고려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SNOMED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34만 건이 넘는 SNOMED CT의 임상 개념은 각종 기술과 결합되어 임상의가 자신이 원하는 세부화 수준과 언어로 정보를 기록할 수 있게 한다. SNOMED CT는 임상 데이터 캡쳐와 효율적인 회수, 임상 정보 재사용을 모두 지원한다.


돈 스위티 SNOMED 인터내셔널 CEO는 "SNOMED CT는 구조화된 임상 용어를 바탕으로 데이터가 시스템에서 또 다른 시스템으로, 더 나아가 올림픽 행사 때마다 손쉽게 이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GE헬스케어 산하 리서치 서클 테크놀로지를 총괄하는 조나단 머레이 매니징 디렉터는 “데이터 취합과 실시간 분석을 표준화 하는 작업은 올림픽 현장에서 수준 높고 효율적인 케어를 제공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한다”며 “운동선수 의료정보 관리 솔루션(AMS), 그리고 SNOMED 인터내셔널과의 협업을 통해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임상 용어를 처음으로 한국에 도입하게 됐다. 이를 토대로 임상의들은 선수 건강을 향상시키고 최고의 컨디션 속에 경기를 치를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필원
이필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백화점, ‘멘즈 위크(Men’s Week)’ 행사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백화점이 전점에서 오는 12일(일)까지 단 6일간 '멘즈 위크' 행사를 개최하며 남성 패션 축제를 연다. 우선, 총 60여개 남성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 참여 브랜드로는 ‘갤럭시’, ‘닥스’, ‘시리즈’, ‘송지오’, ‘바버’ 등이 있다. ‘시리즈’, ‘에피그램’, ‘커스텀멜로우

2

남양유업, ‘지역사회와 건강한 동행’...소외계층에 우유·발효유 지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한부모 가정과 독거노인 등 지역사회 소외계층에 우유와 발효유를 후원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매월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건강한 동행'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번 후원에는 남양유업 천안공장을 비롯한 전국 15개 사업장이 참여했다. 총 1만5000여 개 제품이 한국

3

BBQ,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 아누가 참가…유럽에 K-치킨 알렸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제너시스BBQ 그룹이 세계 최대 식음료 박람회인 ‘아누가(Anuga) 2025’에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참가해 ‘K-치킨’을 알렸다고 8일 밝혔다. ‘아누가(Anuga)’는 독일 쾰른(Cologne)에서 2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식음료 박람회다. 전세계 118여 개국에서 16만 명 이상이 찾는 글로벌 행사로, '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