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반도체서 방사선 피폭사고..."6명 중 2명 이상증상"

오철민 / 기사승인 : 2019-08-16 17:51:41
  • -
  • +
  • 인쇄
모두 용역업체 직원들...원안위, 행정처분 예정

[메가경제 오철민 기자] 방사선발생장치(RG) 사용신고기관인 서울반도체에서 용역업체 직원 6명이 방사선피폭으로 추정되는 사고를 당해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6명 중 2명에게서는 이상증상이 나타나 추적관찰 중이다. .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는 서울반도체에서 발생한 방사선피폭사고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방사선피폭 의심환자는 6명이며 모두 서울반도체 용역업체 직원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 로고. [출처= 원자력안전위원회 홈페이지]

 


원안위는 이들에 대해 즉시 방사선작업을 중지시키는 한편 원자력의학원을 통해 검사 및 치료, 추적관찰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6명 중 4명은 증상이 없으나, 2명은 손가락에 국부피폭이 발생해 홍반, 통증, 열감 등 이상증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증상이 발현된 2명에 대해서는 염색체이상검사 등 정밀검사를 진행 중이다. 앞서 실시한 의심환자 6명에 대한 혈액검사는 모두 정상으로 판정됐다고 덧붙였다.


원안위는 사고발생업체인 서울반도체에 대해 지난 6~7일과 13~14일 두 차례에 걸쳐 현장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용역업체 직원들이 반도체 결함검사용 엑스레이(X-ray) 발생장치의 작동 연동장치를 임의로 해제해 방사선이 방출되는 상태에서 손을 기기 내부로 집어넣은 것이 사고의 원인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작동 연동장치란 장비의 문 개방 등 비정상 상태에서 방사선이 방출되지 않도록 설계된 장치를 말한다.


 


서울반도체 로고. [출처= 서울반도체 홈페이지]

 


원안위는 1차 현장조사 시 해당 방사선발생장치(RG)에 대해 사용정지 조치를 취했고, 유사 검사장비도 연동장치 해제 후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돼 검사용 RG 2대도 추가로 사용정지 명령을 내린 상태다.


원안위는 “향후 방사선피폭 의심환자들에 대한 염색체이상검사, 작업자 면담 및 재현실험, 전산모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정확한 피폭선량을 평가할 예정”이라며 “서울반도체에 대한 추가조사를 진행해 원자력안전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992년 설립된 서울반도체는 2018년 기준 매출 약 1.2조원, 전세계 LED 시장 4위를 차지한 글로벌 LED 전문 기업으로, 본사는 경기도 안산에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새 학기 자녀폰 고민 끝…SKT, '아이러브 ZEM' 혜택 쏟아진다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SK텔레콤은 2026년 새 학기를 앞둔 학생과 학부모 고객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한데 모은 ‘아이러브 ZEM 새 학기 페스티벌’을 26일부터 오는 3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 키즈 전용 브랜드 ZEM(잼)은 만 12세 이하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단말·요금제·서비스를 선보여 왔다. 그 중 ZEM 앱은 안심 기능으로

2

신세계푸드 데블스도어, '비어 먼데이'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고물가 기조가 이어지며 외식비 부담이 커진 가운데 신세계푸드의 아메리칸 스타일 게스트로펍 ‘데블스도어’가 수제맥주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데블스도어는 최근 외식시장 전반에 가성비 중심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매주 월요일 ‘비어 먼데이’ 프로모션을 운영한다. 센트럴시티점과 코엑스점에서 1인당 3만원으로

3

대한항공, 드론 군집AI 기업 ‘파블로항공’에 전략적 투자…무인기 사업 본격 강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대한항공이 드론 전문 기업 파블로항공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며 무인기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대한항공은 26일 파블로항공과 전략적 지분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무인기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항공우주 분야에서의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기 위한 차원이다. 계약 체결식은 지난 23일 서울 중구 대한항공 서소문 사옥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