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선 패배 승복 선언 "통합·화합 시대 열어달라"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2-03-10 07:16:11
  • -
  • +
  • 인쇄
“최선 다했지만 기대 부응 못해...윤후보님께 축하의 인사”
“모든 책임은 오롯이 제게…우리 국민은 위대했다”
민주, 오늘 선대위 해단식...대선패배 수습책·진로 논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10일 “최선을 다했지만,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며 대선 패배에 대해 승복을 선언하고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인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했다.

이 후보는 10일 대선 패배가 확실해지자 성남 자택에서 여의도 당사로 이동한 뒤 기자회견을 열고 준비된 원고를 품에서 꺼내 이렇게 서두를 꺼낸 뒤 “모든 것은 다 저의 부족함 때문이다. 여러분의 패배도 민주당의 패배도 아니다. 모든 책임은 오롯이 저에게 있다”고 말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대선 패배 승복을 선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연합뉴스]

그는 “전국에서 일상을 뒤로 하고 함께 해주신 많은 국민 여러분. 또 밤낮없이 땀 흘린 선대위 동지들과 자원봉사자, 당원 동지들과 지지자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과 함께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에 고마움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또 “윤석열 후보님께 축하의 인사를 드린다”면서 “당선인께서 분열과 갈등을 넘어 통합과 화합의 시대를 열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여전히 우리 국민을 믿는다. 우리 국민은 위대했다”면서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높은 투표율로 높은 민주 의식을 보여주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있는 한 대한민국은 계속 전진할 것”이라며 “하루빨리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일상을 회복하게 되기를 소망한다”고 기원했다.

이 후보는 이어 허리를 숙여 인사하고 곧바로 자리를 떠났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10일 대선 패배와 관련. 이날 오후 2시 여의도 당사에서 선거대책위원회 해단식을 갖는다. 이후 곧바로 당 지도부 회의를 열어 수습대책과 진로를 논의할 계획이다.

당 지도부가 대선 패배의 책임을 지고 총사퇴 후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추진할지 주목된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IBK기업은행, ‘IBK아이돌봄지원’ 서비스 실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근로자 및 소상공인의 자녀 양육 부담을 완화하고 저출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IBK아이돌봄지원’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IBK아이돌봄지원’은 정부가 시행 중인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중소기업 근로자 및 소상공인에게 기업은행이 1인당 최대 150만원을 지원하는 서비스다.‘IBK아이돌봄지원

2

리복, 카키스와 협업한 ‘클럽C 리벤지’ 한정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LF가 전개하는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리복(Reebok)’이 빈티지 아메리칸 캐주얼을 기반으로 한 패션 편집숍 ‘카키스’(Khakis)와 협업해 한정판 콜라보 컬렉션을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업의 테마는 ‘Street Smarts’로, 리복의 스포티한 무드와 카키스의 80~90년대 스트리트 감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3

갤러리아百, 2025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 개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갤러리아백화점이 17일부터 '2025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최고급 한우, 비노갤러리아 독점 샴페인 세트를 비롯해 프리미엄 디저트 모둠 세트까지 다채롭게 선보인다. 온라인 프로모션도 확대해 고객 구매 편의를 높였다. 갤러리아는 명절 프리미엄 한우 수요를 겨냥해 정육부터 육포까지 최고급 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