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블록체인 기반 공인전자문서센터 지정인가 획득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4-18 10:11:08
  • -
  • +
  • 인쇄

KT는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이하 전자문서법)' 개정 이후 국내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센터' 지정인가를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전자문서의 보관·증명·발급·열람·송수신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인전자문서센터는 과기정통부 장관으로부터 지정 받은 법인 또는 국가기관을 칭한다. 

 

▲ KT 제공


KT 공인전자문서센터는 모든 문서를 암호화한 상태로 저장·보관하며, 해당 문서의 열람·제출 이력도 블록체인으로 관리한다. 이를 통해 보관하는 전자문서의 무결성과 진본성을 보장한다고 KT 측은 설명했다.

KT는 또 B2B 방식과 다른 솔루션 업체에 API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공인전자문서센터 서비스를 운영한다.

특히 금융업, 유통업 등 서류 보관이 업종과 함께 전자문서 솔루션 인프라를 전문적으로 구축하기 어려운 중소기업이 주요 고객이 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020년 12월 전자문서법 개정으로 전자문서만으로도 효력을 인정받게 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8월 전자문서 DX 원팀을 출범한 KT는 향후 전자문서 기반 디지털 전환을 위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KT DX플랫폼사업본부장 김영식 상무는 "이번에 지정인가를 획득한 공인전자문서센터를 통해 기업들의 전자문서 기반 디지털 전환과 ESG 경영은 물론 탄소중립 등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온리추얼, 올리브영 웰니스 플랫폼 ‘올리브베러’ 1호점 입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헥토헬스케어의 이너뷰티 브랜드 온리추얼(Onritual)이 CJ올리브영의 웰니스 큐레이팅 플랫폼 ‘올리브베러(OLIVE BETTER)’ 1호점인 올리브베러 광화문점에 입점했다고 2일 밝혔다. 올리브베러는 CJ올리브영이 기존 K-뷰티 중심 전략에서 나아가 웰니스 영역으로 확장해 선보인 신규 플랫폼이다. 온리추얼은 올리브베러 광화문점

2

콜마홀딩스 라우드랩스, AI로 화장품 기획안 만든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콜마홀딩스는 관계사 라우드랩스(LoudLabs)가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 상품 기획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해당 플랫폼은 사용자가 키워드만 입력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상품 콘셉트부터 컬러, 제형, 용기 타입까지 구체적인 기획안을 자동으로 제안한다. 1인 사업자와 중소 브랜드도 전문 인력 없이 AI를

3

바디프랜드, 척추·근육 동시 관리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바디프랜드가 척추와 근육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메디컬팬텀로보는 목 경추부와 허리 요추부의 추간판 탈출증과 퇴행성 협착증 증상 관리를 위한 견인 기능과 근육통 완화 기능을 함께 제공하는 의료기기다. 두 다리를 각각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