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싱가포르 '세계도시정상회의'서 스마트시티 비전 공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8-01 10:21:45
  • -
  • +
  • 인쇄
사람 중심의 지상, 기능 중심의 지하로 설계

현대차그룹이 지난달 31일부터 오는 3일까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 샌즈에서 개최되는 ‘2022 세계도시정상회의(WCS)’에 참가해 스마트시티 비전을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세계도시정상회의는 세계 각지의 도시 관계자와 정·재계, 학계 인사들이 모여 지속 가능한 도시를 위한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싱가포르 ‘살기좋은도시센터(CLC)’와 ‘도시재개발청(URA)’ 주관으로 2년마다 개최된다.
 

▲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 전시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은 이 행사에서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 축소 모형물을 전시했다. 지영조 이노베이션담당 사장은 정상회의 패널로 참석해 스마트시티에 대한 현대차그룹의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지영조 사장은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인간 중심 도시를 위한 현대차그룹의 비전”이라며 “현대차그룹은 기술‧자연이 하나 되는 미래 도시 구상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마스터 모델은 현대차그룹이 그리는 이상적인 미래 도시 비전을 구체화한 콘셉트다. 그린필드 스마트시티는 최초 설계부터 스마트시티로 설계된 도시를 말한다.

현대차그룹이 미래 도시의 형태에 대해 고민해온 결과물로 향후 확장성을 고려한 벌집 구조로 이뤄졌다. 지상은 사람 중심, 지하는 기능 중심으로 설계됐다.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활용해 물류와 친환경 에너지 시설 등 주요 인프라는 지하에 조성한다. 이를 통해 지상을 사람 중심의 공간으로 남겨두고 보행거리 내에 자연이 위치하는 구조로 만들었다.

건물은 용도‧밀도에 따라 구분되고 자연에 가까울수록 밀도가 낮아져 도시 어느 곳에서나 자연을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 사장은 “항공과 지상 모빌리티 솔루션이 도시 경계를 재정의하고 도시를 활성화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은 스마트시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전 세계 각국의 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LG생활건강, 세계적 권위 ‘IDEA 디자인 어워드’ 2관왕 달성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LG생활건강이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브랜딩과 패키징 부문 본상을 동시에 수상하며 글로벌 디자인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를 입증했다.올해 IDEA 디자인 어워드 브랜딩 부문에서는 ‘더후 브랜드 북(The Whoo Brand Book)’이, 패키징 부문에서는 ‘유시몰 클래식 치실’이 각각 본상에 선정됐다. 더후 브랜드 북은 궁중

2

"롯데카드는 롯데 계열사 아냐" 해킹 사고에 롯데그룹까지 피해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롯데카드 해킹 사고로 인한 피해가 롯데그룹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롯데카드의 대주주는 MBK파트너스로, 롯데그룹 계열사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다수 고객이 롯데카드를 그룹 계열사로 오인하면서 브랜드 가치 훼손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롯데는 2017년 지주사 체제 전환 이후 금융·보험 계열사 지분을 보유할 수 없게 되면서, 2019

3

CJ그룹, 추석 앞두고 중소 협력사 3천억원 조기 지급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CJ그룹(회장 이재현)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 협력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결제 대금 3천억원을 조기 지급한다. CJ제일제당, CJ올리브영, CJ대한통운, CJ프레시웨이, CJ올리브네트웍스 등 주요 5개 계열사가 참여하며, 총 3천800여 납품업체가 혜택을 받는다. 지급은 오는 26일부터 명절 연휴 전까지 이뤄지며, 기존 지급일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