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금융관계사, 스타트업과 협업···오픈 컬래버레이션 개최

황동현 / 기사승인 : 2023-02-26 11:10:09
  • -
  • +
  • 인쇄
27일부터 4월2일까지 참가 접수
스타트업 제안 아이디어와 기술 활용, 개방형 혁신 추진
본선 진출시 3천만원 지원, 삼성금융과 협업 솔루션 개발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삼성 금융관계사들이 스타트업과 협업하며 금융 혁신 성공사례 발굴에 나선다. 삼성금융네트웍스와 삼성벤처투자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4회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이 27일부터 참가 접수를 받는다. 스타트업이 제안하는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 개방형 혁신을 추진하며, 본선 진출시 3000만원을 지원하고, 삼성금융 임직원과 협업해 솔루션 개발을 진행한다.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등 삼성금융네트웍스(이하 ‘삼성금융’)는 삼성벤처투자와 공동으로 ‘제4회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 삼성금융과 삼성벤처투자가 공동개최하는 오픈 컬래버레이션 대회가 2월 27일부터 4월 2일까지 참가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이미지=삼성금융 제공]


'스타트업과 함께 금융의 미래를 향해 나아갑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되는 이번 대회는 2월 27일부터 4월 2일까지 참가 스타트업을 모집하며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 기업을 선정한다. 이후 삼성금융과의 협력을 통해 솔루션과 사업모델을 개발하고 올해 10월 발표회를 통해 최우수 스타트업을 가리게 된다.

본선에 진출하는 스타트업은 3000만원의 지원금과 함께 약 4개월간 삼성금융과의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되고 지분투자 기회도 부여 받는다. 10월 발표회에서 각 삼성 금융사별로 1팀씩 선발하는 최우수사에게는 1000만원의 추가 시상금이 지급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대회 참가 접수가 가능하다. 모집 분야는 △삼성금융 통합 앱 '모니모’에 구현 가능한 서비스 및 기술을 제안하는 공통과제 △각 사에서 제시하는 특화과제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 등을 제안하는 자유주제로 구분된다.

삼성금융 오픈 컬래버레이션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과 협력을 통해 혁신금융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핀테크 발전을 선도한다는 취지로 2019년 첫선을 보였다. 지금까지 총 897개 업체가 참여하며 금융권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협업 프로그램으로 거듭났다.

삼성금융과 본선 진출 스타트업간의 협력도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지난 3회 대회에서 삼성생명은 ‘클레온’을 최우수사로 선정, 가상인간(AI Human)을 생성·구현하는 기술의 보험영업 콘텐츠 접목을 검토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십일리터’와 함께 AI 기반의 온라인 반려동물 건강관리 서비스를 진행 중이며 삼성카드 역시 전기차 충전결제 통합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칼라데이터’와 전기차 관련 콘텐츠 협업을 검토 중이다. 삼성증권은 ‘이자’와 협력해 자사 모바일 앱(App)에서 해외상장지수펀드(ETF) 정보제공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트업은 협업 과정에 대해 “실무부서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로 짧은 기간 내 서비스 개발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다”, “실제 고객에게 서비스를 소개하고 테스트할 수 있어 실질적인 피드백 수집이 가능했다”고 전하며 삼성금융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에 만족감을 나타냈다.

삼성금융 관계자는 “우수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지닌 스타트업과의 협업으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해 미래 금융 발전에 앞장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융자산 10억 이상 ‘부자’ 15년 새 3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국내에서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이른바 ‘부자’가 지난 15년간 3배 이상 가파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부자 수 증가 속도는 전체 인구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고, 이들이 보유한 금융자산은 3000조원을 돌파했다. 자산 포트폴리오는 부동산에서 금융·대체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14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간한

2

S-OIL,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은상 수상
[메가경제=박제성 기자]S-OIL(에쓰오일)은 ‘주유장갑 굿러브스(GoodLOVES) 캠페인’ 시즌 1과 시즌 2로 지난 11일에 열린 ‘2025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의 디지털 PR-CSR(홍보-사회적 책임) 부문에서 각각 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은

3

이마트24, 연말 홈파티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이마트24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앞두고 홈파티와 모임 수요가 늘어나는데 맞춰 케이크부터 주류, 안주까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연말 홈파티 필수 상품인 케이크와 디저트 15종을 이달 17일까지 예약판매한다.이마트24가 판매하는 상품은 ‘베키아에누보 스노우치즈케이크, 베키아에누보 시그니처피칸파이, 허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