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상장예비심사 신청···코스피 상장 시동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12-22 11:43:18
  • -
  • +
  • 인쇄
3년만에 IPO재도전…기업가치 3조원 추산
풋옵션 분쟁 걸림돌
▲ 교보생명 사옥 전경 [사진=교보생명 제공]

 

생명보험 빅3중 유일한 비상장사인 교보생명이 상장예비심사를 신청하며 내년 코스피 상장 공식 절차에 착수했다. 지난 2018년 한차례 IPO가 무산된 후 3년만이다. 재무적투자자(FI)와 풋옵션 분쟁을 겪고 있는 상황이 원할한 진행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거래소(이사장 손병두) 유가증권시장본부는 교보생명보험㈜(대표이사 신창재, 윤열현, 편정범)의 주권 상장예비심사신청서를 지난 21일 접수했다고 밝혔다.

교보생명은 1958년 6월 30일에 설립되어 생명보험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신청일 현재 최대주주인 신창재 회장 및 특수관계인이 36.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2020년 영업수익은 15조 7089억원, 당기순이익은 3829억원이었다.

 

대표주관회사는 NH투자증권이다.

 

교보생명은 생명보험사 빅3 중 유일한 비상장사로 증권업계가 추산하고 있는 기업가치는 3조원에 달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교보생명이 현재 주주 간의 분쟁 등을 겪고 있어 IPO 진행이 순탄치 않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대주주인 신창재 회장과 재무적투자자(FI) 어피니티컨소시엄(이하 어피니티)이 법적 다툼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뛰산2' 이영표 "와, 이거 죽음이다" 고통스런 신음→최영준 "눈물날 것 같아 못 보겠어"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MBN 마라톤 예능 ‘뛰어야 산다 시즌2’의 이영표가 경기 중 극한의 고통을 마주한 가운데, 최영준이 그의 투혼에 울컥하며 사죄까지 해 궁금증을 모은다. 22일(오늘) 밤 10시 10분 방송되는 MBN ‘뛰어야 산다 시즌2’ 5회에서는 벌칙 미션으로 서울 삼성동의 한 대회장에서 열린 실내 피트니스 레이스에 참가한 ‘뛰산 크루’의

2

'박장대소' 김종국 "헬스장 관장님들 고충은 내가 잘 알지" 깜짝 출연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장 브로’ 장혁의 절친인 김종국이 ‘박장대소’에 게스트로 깜짝 출연한다. 24일(수) 저녁 8시 50분 방송되는 채널S ‘박장대소’(제작: SK브로드밴드) 9회에서는 ‘박장 브로’ 박준형-장혁이 일일 ‘콜’ 해결사로 나선 김종국과 함께 헬스장 관련 ‘콜’(요청)을 함께 해결하는 현장이 공개된다. 이날 ‘박장 브로’는 “주인 잃

3

'야구여왕' 추신수 "아이고, 갈증 난다. 물로는 채울 수 없는 갈증" 무슨 일?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아이고, 갈증 난다. 물로는 채울 수 없는 갈증…” 채널A ‘야구여왕’의 추신수 감독이 경기력이 와르르 무너진 블랙퀸즈의 모습을 지켜보다 결국 고개를 떨군 채 탄식한다. 23일(화) 밤 10시 방송되는 채널A 스포츠 예능 ‘야구여왕’ 5회에서는 레전드 여자 선출 15인이 뭉친 ‘블랙퀸즈’와, 2024년 창단 첫해 전국대회 2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