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년 만에 찾아온 강진에 모로코 초토화... 사망자도 2천명 넘어서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3-09-10 13:25:31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기자] 120년 만에 찾아온 강진으로 북아프리카 모로코가 초토화됐다. 사망자와 부상자 수도 2천 명을 넘어섰다. 

10일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모로코 국영방송은 내무부 발표를 인용해 지진 사망자가 2012명까지 늘었다고 보도했다. 부상자 규모도 2059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20년 만에 찾아온 강진에 모로코 초토화됐다[사진=연합뉴스]

이들 가운데 중태가 1404명인 데다 추가 수색과 구조 작업이 이뤄지고 있어, 사망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모로코에서는 지난 8일 밤 11시 11분쯤 중세 고도 마라케시에서 71㎞ 떨어진 지점에서 규모 6.8 지진이 발생했다.

주민이 잠자리에 든 심야에 진원이 18㎞ 정도로 얕은 강진이 닥치면서 벽돌로 지은 노후 주택들이 대거 무너져 인명피해가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해당 지역에서는 120여년 만의 최대 규모 지진으로 강진 대비가 소홀해 인명 피해 등을 키웠다고 BBC가 보도했다.

모로코 구조 당국은 "주거 환경이 열악하고 구조대 접근이 어려운 산간 지역에서 다수 사상자가 나왔다"고 전했다.

이번 지진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마라케시 구도심의 문화 유산들도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한국인 관련 인명 피해는 아직 보고되지 않고 있다. 현지에서 열린 제10회 세계지질공원 총회에 참석 중인 제주 대표단의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에스파 효과 통했다”…농심 신라면 광고, 유튜브 조회수 1억 3천만 돌파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농심은 신라면 글로벌 앰배서더로 기용한 그룹 에스파(aespa)와 함께한 신라면 광고의 유튜브 누적 조회수가 1억3000만 회를 넘어섰다고 24일 밝혔다. 지난 11월 19일 공개된 이후 약 한 달 만에 거둔 성과로, 농심은 신라면 광고 가운데 역대 최고 조회수 기록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성과는 신라면의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와 에스

2

“딸기폭탄 케이크에 최대 30% 할인까지”…파리바게뜨, 크리스마스 케이크 프로모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파리바게뜨가 크리스마스를 맞아 오는 25일까지 전국 매장에서 홀리데이 시즌 케이크를 대상으로 최대 30%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결제·멤버십 혜택을 결합해 할인 폭을 확대했다. 해피포인트 앱 또는 파리바게뜨 앱을 통해 결제할 경우 최대 8%의 혜택이 제공되며, SK텔레콤·KT·LG유플

3

광동제약, 강남경찰서와 연말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 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광동제약이 연말 음주 빈도 증가에 따른 사회적 문제 예방에 나섰다. 광동제약은 서울강남경찰서와 공동으로 숙취해소제 ‘헛개파워 스틱 젤리’를 연계한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건강한 음주문화, 음주운전은 NO’를 콘셉트로 책임 있는 음주습관 정착과 숙취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