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스마트 창고관리 시스템 개발…전국 물류센터 도입

김형규 / 기사승인 : 2023-04-17 15:19:15
  • -
  • +
  • 인쇄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CJ대한통운은 스마트 창고 관리 시스템 LoIS WMS를 개발해 전국 물류센터에 도입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WMS란 물류 운영을 위한 솔루션으로 제품 입‧출고와 이동, 재고 등을 추적 관리하며 자동화된 프로세스로 효율적인 물류센터 운영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 CJ대한통운 직원이 새롭게 개발한 스마트 창고 관리 시스템 LoIS WMS를 소개하는 모습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기존 시스템 WMS를 순차적으로 LoIS WMS로 전환하고 신규 수주하는 고객사를 대상으로는 새로운 시스템을 바로 적용할 방침이다.

CJ대한통운 LoIS WMS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B2B2C를 원하는 고객이 늘어나는 유통 트렌드 속에 물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 B2B2C는 기업 간 거래를 의미하는 B2B와 기업과 소비자 간 시장을 뜻하는 B2C를 합친 용어다.

온라인 쇼핑몰로 대표되는 B2C 영역과 대리점이나 판매자들에게 공급하는 B2B 영역을 구분 없이 실시간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물류 관리가 필수라는 게 CJ대한통운의 설명이다.

기존에는 새로운 유통 채널을 구축하더라도 B2B 채널에 있는 제품이 B2C로 이동되려면 입고부터 출고까지의 프로세스를 다시 거쳐야 했다. 물류 시스템도 연동되지 않아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되기도 했다.

이번 LoIS WMS는 소비 기한과 채널 별 재고 등 물류 현황을 파악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비용을 줄이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개발됐다. CJ대한통운은 이 시스템을 통해 더욱 다양한 고객사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LoIS WMS 내 산업군 별 템플릿을 제작해 CPG‧F&B‧제약 등 고객사의 산업별 특화 기능을 구현하는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신규 고객사가 생길 때마다 새롭게 시스템을 개발할 필요 없이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유사 사례를 그룹화했다.

CJ대한통운의 고객사는 월간 물류 리포트를 통해 한달간의 물류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영업 운영 부서와 고객사 물류 담당자 등 시스템 실사용자의 의견을 듣고 개선점을 반영하기 위해 CJ대한통운 W&D본부에서 직접 설계하고 개발에 참여했다. 현장 오퍼레이터와 IT 담당자‧개발자 등이 2년간 설계‧개발에 투입돼 시스템을 완성했다.

CJ대한통운은 미국과 동남아 등 글로벌 현지 법인에도 LoIS WMS 적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권웅 CJ대한통운 W&D본부장은 "LoIS WMS는 시스템에 대한 구조 진단부터 물류센터 시스템 실제 사용자의 의견을 취합해 사업부에서 직접 설계한 시스템"이라며 "IT 경쟁력이 곧 물류 경쟁력이라는 판단 하에 지속해서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손명수 의원 “청라 화재 1년…BMS 이상·전파 기능 실질적 개선 시급”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지난해 8월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주차 중이던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해 막대한 재산피해와 주민 대피가 이어졌다. 정부는 이 사건을 계기로 같은 해 9월 대책을 내놓으며 배터리관리시스템(BMS) 기능 개선을 약속했지만,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실질적인 개선은 거의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손명

2

리뉴어스의 다섯번 째 숨, 곤포사일리지(재생PE)의 새로운 탄생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버려지는 자원들의 새로운 쓰임새를 발견하고 지속가능한 디자인을 더하여 새활용 될 수 있도록 재탄생 시키는 업사이클링 브랜드 ‘리뉴어스’가 이번에는 새로운 소재인 농가의 마시멜로우, 즉 ‘곤포사일리지’에서 그 쓰임새를 발견했다.기존에는 농가에서 사용 후 소각 처리하거나 매립됐던 곤포사일리지가 국내 공장의 연구를 통해 ‘재생PE’로 재

3

펑크비즘 황현기 대표, 일본 인터내셔널 도지 데이 행사 공식 초청… ‘로스트 테슬라 아트카’ 글로벌 마케팅 시동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글로벌 Web3 프로젝트 펑크비즘(Punkvism)의 황현기 대표가 오는 11월 2일 일본에서 열리는 인터내셔널 도지 데이(International Doge Day) 공식 행사에 공식 초청 인사로 참석한다. 이번 인터내셔널 도지 데이 행사는 국제 밈·블록체인 문화 축제로, 황 대표는 현장에서 도지 및 JC 재단 관계자들과 ‘로스트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