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의장, 탄핵 위한 여야회담 제안...여론, 9일 금융시장서 판가름날듯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12-08 15:39:13
  • -
  • +
  • 인쇄
정부, 국민연금까지 투입하며 금융시장 안정화 안간힘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우원식 국회의장(무소속)이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 중단을 위한 유일한 법적 절차는 탄핵”이라며 이를 위한 여야 회담을 제안했다.


우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같은 날 앞서 열린 한덕수 국무총리와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의 공동담화문에 실린 ‘공동 국정 운영 방침’을 “위헌”이라고 규정한 다음 이같이 주장했다.  

▲ 우원식 국회의장 [사진=연합뉴스]

우 의장은 “위헌적 비상계엄에 대한 헌법적 책임을 묻는 헌법적 절차에는 참여하지 않은 채로, 그 누구도 부여한 바 없는 대통령의 권한을 총리와 여당이 공동행사하겠다고 하는 것은 명백한 위헌”이라고 지적했다.

우 의장은 또한 “대통령 권한의 이양은 대통령 임의로 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을 필두로 범야당은 10일 정기국회 후 임시국회를 소집해 윤 대통령의 탄핵안을 발의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당분간 12ㆍ3 비상계엄 사태의 후폭풍에 따른 정국 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단 내일 국채 등 금융시장 지표에 따라 충격파의 경중차는 있을 예정이다.

현재 정부는 금융시장 붕괴를 막기 위해 사투를 벌이고 있다. 위험 부담이 큰 채안펀드, 회사채, CP 등을 대규모로 매입하며 천문학적인 혈세를 투입하고 있다.

문제는 이 자금의 상당 부분이 국민의 소중한 노후 자산인 국민연금 등 혈세에서 충당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고령화와 저출산이 심화되면서 이미 고갈 위기에 놓인 국민연금에 추가적인 부담이 가중되면서, 미래 세대의 노후 안전까지 위협받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K-브랜드지수 전라도 지자체장 부문 발표, 윤병태 나주시장 영예의 1위 등극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전라도 지자체장 부문 1위에 윤병태 나주시장이 선정됐다고 23일 발표했다.K-브랜드지수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가 국내외 연구진과 협력해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으로, 기존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과 달리 후보 표본 추출부터 인덱스 선별까지 분야별 자문위원단의 검증을

2

‘야구여왕’ 유도 레전드 김성연, 2아웃 주자 만루 상황서 갑분 ‘투수’ 등판?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채널A ‘야구여왕’의 ‘유도 레전드’ 김성연이 2아웃 주자 만루 상황에서 갑분 ‘투수’로 등판한다. 23일(오늘) 밤 10시 방송되는 채널A 스포츠 예능 ‘야구여왕’ 5회에서는 레전드 여자 선출 15인이 야구로 뭉친 ‘블랙퀸즈’가 2024년 창단 첫해 전국대회 2회 우승을 거머쥔 강호 ‘버스터즈’와 두 번째 정식 경기를 치르며 고전

3

한국맥도날드·한국갤럽 "한국인 행복, 가족·관계 속에서 완성"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인들은 가족 등 가까운 관계 속에서 행복을 느끼며, 함께하는 식사와 일상 속 소소한 경험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와 봉사 등 나눔 활동 역시 개인의 행복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한국맥도날드에 따르면 한국갤럽과 함께 진행한 ‘행복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주요 결과를 23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