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C, 징거버거 토마토 빼고도 같은 값에 '원가절감' 꼼수 논란

김형규 / 기사승인 : 2024-03-12 16:25:47
  • -
  • +
  • 인쇄
30년가량 이어진 '징거버거' 재료 변경에 소비자 불만
슈링크플레이션 의혹…사측 "오리지널 글로벌 레시피"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KFC가 대표 메뉴 '징거버거'의 재료에서 토마토를 없애 기존 소비자들의 불만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원가절감을 위해 재료를 줄이고 가격은 유지하는 '슈링크플레이션' 꼼수 의혹까지 제기되는 가운데 KFC 측은 글로벌 레시피에 따랐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 레시피 변경 전 토마토가 들어가전 징거버거(왼쪽)와 변경 후 토마토가 빠진 현재의 징거버거 [사진=KFC]

 

KFC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징거버거의 레시피에서 슬그머니 토마토를 빼기 시작하더니 연말부터 토마토 없는 징거버거로 공식화됐다.

12일 현재 KFC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징거버거 사진 역시 토마토가 없는 제품으로 완전히 교체된 상태다. 다만 단품 가격은 기존과 같은 5500원이다.

징거버거 레시피 변화에 대한 소비자 반응은 지난해 11월부터 서서히 눈에 띄기 시작했다.

당시 주요 온라인커뮤니티에는 '징거버거 토마토가 유일한 장점인데 빠졌다고?', '징거버거 핵심이 토마토인데' 등의 제목으로 레시피 변화를 우려하는 게시물들이 올라왔다.

이러한 징거버거의 변화에 대해 업계에서는 주요 채소 재료를 빼고도 같은 가격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슈링크플레이션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는  실정이다.

지난해 한국 KFC의 모기업이 KG그룹에서 사모펀드(PEF) 운용사 오케스트라 프라이빗에쿼티(오케스트라PE)로 바뀌면서 징거버거의 원가절감과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주인이 바뀐 KFC는 신호상 전 이마트24 상무를 대표로 영입했다. 신 대표는 지난 1월 정용진 신세계 회장이 자신의 SNS를 통해 "내 후배가 여기 사장"이라고 KFC에 대해 언급하면서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에 더해 일각에서는 최근 꾸준히 오르는 토마토 값이 KFC에게 부담이 됐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실제 통계청에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토마토 가격은 전년 동기에 비해 절반 이상인 56.3%가 상승했다.

아울러 지난 10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업관측 3월호' 보고서를 통해 이달 토마토 도매가격이 5kg 기준 2만 3000원으로 1년 전보다 43.9% 오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최근 일조시간 감소로 착색 및 국기가 지연돼 주산지 출하량이 줄었기 때문이라는 게 농경연의 분석이다.

토마토가 빠진 징거버거에 대해 KFC는 글로벌 기준을 적용했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KFC 관계자는 "해외 오리지널 징거버거 레시피에는 한국과 달리 원래 토마토가 들어가지 않았고 본연의 맛을 위해 이를 적용한 것"이라며 "현재로선 다시 레시피를 수정할 계획은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글로벌 매트리스 브랜드 ‘스프링에어’, 이탈리아 감성을 담은 침대 프레임 3종 출시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글로벌 매트리스 브랜드 ‘스프링에어’가 고품격 라이프 수면 환경을 위한 이탈리아 감성의 침대 프레임 3종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신제품은 이탈리아의 도시에서 영감을 받은 피렌체, 토리노, 제노바 3종으로 각각의 도시가 지닌 미학과 품격을 침대 디자인에 담아냈다.피렌체는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우아함을

2

경기도상공회의소연합회·싸이칸63골프그룹 맞손... 회원사 혜택 강화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경기도상공회의소연합회와 싸이칸63골프그룹이 회원사 복리후생 증진과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경기도상공회의소연합회는 지난 11일 일본 후쿠오카 지역에 골프장을 운영 중인 싸이칸63골프그룹과 ‘회원사 해외 교류 및 복리후생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소속 22개 지역 상공회의소 회원사에게

3

남양유업, 자사몰 ‘신상위크’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남양유업이 오는 21일까지 ‘남양몰’에서 ‘신상위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초코에몽 Mini 무가당’ ‘테이크핏 몬스터’ ‘테이크핏 맥스’ 등 주요 신제품을 최대 53%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유산균 1조 CFU를 담은 ‘불가리스 플레인’ 위 건강 발효유 ‘위쎈 오리지널’ 야채 발효 주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