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25년 만에 인천공항 T2로 이전…공사, D-5 최종 점검

심영범 기자 / 기사승인 : 2026-01-09 16:46:21
  • -
  • +
  • 인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오는 14일 예정된 아시아나항공의 터미널 이전(제1터미널→제2터미널)을 앞두고 준비 현황을 최종 점검했다고 9일 밝혔다.

 

공사는 아시아나항공의 이전 일정이 지난해 7월 2026년 1월 14일로 확정된 이후, 6개월간 항공사와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이전 준비를 진행해왔다. 운항시설과 주차장, 체크인카운터, 보안검색 등 5대 분야 20개 과제를 중심으로 시설 확충과 운영 점검을 차질 없이 수행했다는 설명이다.

 

▲ [사진=인천공항공사]

 

이전 D-5일을 맞아 열린 이번 현장점검은 이학재 사장 주관으로 각 부서장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사장은 체크인카운터와 항공사 라운지, 식음시설, 수하물 처리 설비 등 주요 시설을 직접 둘러보며 설비 및 인력 확충 상황과 최종 준비 현황을 점검했다.

 

이 사장은 “1월 14일부터 제2터미널을 이용하게 될 아시아나항공 이용객들이 불편 없이 공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철저히 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이전이 완료되면 아시아나항공은 인천공항 개항(2001년 3월 29일) 이후 25년간 사용해온 제1터미널을 떠나 제2터미널에서 운항하게 된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에 이은 국내 2위 국적 항공사로, 인천공항 기준 월평균 여객 수송 인원은 약 93만 명, 점유율은 15.4%에 달한다. 개항 이후 누적 수송 여객은 2억300만 명(2025년 12월 기준)으로 집계됐다.

 

아시아나항공의 제2터미널 이전에 따라 인천공항의 여객 분담률은 기존 65대 35에서 50대 50으로 조정된다. 이에 따라 체크인카운터와 주차장 등 일부 시설에서 혼잡이 발생해왔던 제1터미널의 이용 편의성도 개선될 것으로 공사는 기대하고 있다.

 

공사는 이전 직후 이용객 혼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1월 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간을 특별 운송점검 기간으로 지정했다. 이 기간 동안 입·출국장 조기 운영과 함께 주요 핵심 시설 운영 현황을 24시간 모니터링하는 등 오도착 여객 방지를 위한 특별 안내체계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학재 사장은 “아시아나항공 이전으로 인천공항의 운영 효율성이 높아지고 이용객에게 한층 향상된 공항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성공적인 이전과 여객 오도착 방지를 위해 만전을 기하는 동시에, 앞으로도 유관기관 및 항공사와의 협력을 통해 인천공항의 허브 경쟁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구립 한마음어린이집', 함께 키우는 시대를 준비하는 영아 보육의 현장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가정과 일이 병행되는 삶이 일상이 된 시대다.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자녀 양육을 둘러싼 환경도 함께 변화하고 있다. 한편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사회적 과제로 남아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과거처럼 가정이 전적으로 책임지는 방식에서 벗어나, 맞벌이 여부와 관계없이 기관과 함께 아이를 키운다는 인식이 점차 보

2

티웨이항공, 유럽·시드니·밴쿠버 노선 얼리버드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티웨이항공이 오는 20일(화)까지 △유럽 △시드니 △밴쿠버 노선을 대상으로 장거리 노선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티웨이항공 장거리 노선을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특가 프로모션으로 오는 4월 1일부터 10월 24일까지 탑승하는 항공권을 대상으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프로모션 대상 노선

3

방학·휴식기 맞아 시력교정 관심 증가…스마일라식 선택 기준은?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학업과 업무에서 잠시 벗어나는 방학과 휴식기는 그동안 미뤄왔던 의료 선택을 고민하기에 적절한 시기로 꼽힌다. 특히 학생과 직장인 사이에서는 시력교정술 상담이 늘어나는 시점으로, 최근 안과 진료 현장에서는 스마일라식이 주요 선택지 중 하나로 언급되고 있다. 스마일라식은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 내부에 교정에 필요한 조직을 만든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