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대–국군대전병원, UAM 시대 응급의료 혁신 나선다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6 17:12:03
  • -
  • +
  • 인쇄
항공응급의료체계 및 유·무인 항공체계 고도화 위한 업무협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대학교와 국군대전병원이 ‘국가 항공응급의료체계 및 유·무인항공체계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항공·의료 분야의 연구협력부터 인력양성, 재난대응체계 구축까지 폭넓은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 15일 국군대전병원 대회의실에서 열린 한국항공대-국군대전병원 국가 항공응급의료체계 및 유·무인항공체계 고도화 업무협약식에서 국군대전병원 이국종 병원장(사진 왼쪽에서 네 번째)과 한국항공대 허희영 총장(다섯 번째) 등 양 기관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협약식은 지난 15일 국군대전병원 대회의실에서 열렸으며, 한국항공대에서는 허희영 총장, 김병규 공과대학장, 이재욱 기획처장, 김상우 산학협력단 부단장 등 주요 보직자가, 국군대전병원에서는 이국종 병원장, 문종하 제1진료부장, 권미영 기획관리실장, 금경림 간호부장 등이 각각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6월, 한국항공대가 운영한 ‘드론안전관리시스템 교육과정’을 계기로 추진됐다. 당시 이국종 병원장이 허희영 총장을 예방해 드론 및 항공안전관리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고, 이후 양 기관이 항공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한 연대 방안을 구체화했다.

한국항공대와 국군대전병원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UAM 기반 응급의료체계 구축 및 고도화 △국가 유·무인 항공 운용기술 연구와 실증사업 공동 추진 △AI·빅데이터 기반 의료기기 개발 등 국책과제 공동 수행 △재난대응 및 훈련체계 고도화 등 항공기술과 의료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이국종 병원장은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생명을 지키는 일에는 경계가 있을 수 없”고 말하며 “항공과 의료의 융합은 바로 그 경계를 허무는 일이며, 오늘 협약이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군대전병원은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의무지원체계를 통해 국가적 위기대응 역량을 높여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허희영 총장은 “항공과 의료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 긴밀히 맞닿아 있는 분야”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항공대가 보유한 항공기술 역량과 국군대전병원의 풍부한 응급의료 경험이 만나면, 재난 현장과 도심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국가 항공응급의료체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페르노리카 코리아, 초고연산 프레스티지 '아벨라워 50년' 국내 첫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페르노리카 코리아가 초고연산 프레스티지 에디션 ‘아벨라워 50년’이 국내에 처음 선보인다. 전 세계 20병만 출시되는 제품으로, 국내에서는 롯데백화점을 통해 독점 공개된다. 페르노리카 코리아는 아벨라워를 통해 정규 라인업을 넘어 프레스티지 싱글몰트 위스키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출시는 국내에 소개되는 아벨라워

2

무신사 스튜디오, 안전보건 관리 고도화…성수·신당·동대문 ‘위험성평가 우수 사업장’ 인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운영하는 패션 특화 공유 오피스 ‘무신사 스튜디오(MUSINSA STUDIO)’가 입주 기업과 종사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작업 환경 조성을 위해 안전보건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무신사 스튜디오는 지난해 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위험성평가 우수 사업장’ 인정을 취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성수점을

3

이마트,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 2배 이상 '껑충'
[메가경제=정호 기자] 이마트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이 지난해 설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며 초반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20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6일부터 올해 1월 18일까지 24일간 진행한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8% 신장했다고 밝혔다. 명절 선물을 미리 준비하는 ‘얼리버드’ 수요 확대에 맞춰 사전예약 기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