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살균제 피해자 17명 추가 인정...폐질환3·천식질환13·태아피해1명 인정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19-12-25 14:34:47
  • -
  • +
  • 인쇄
환경부, 제15차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위원회 개최
인정된 피해자 총894명...요양생활수당 지급대상 19명 추가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의 고통과 호소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17명을 추가로 피해자로 인정했다. 이들은 정부 예산인 ‘구제 급여’로 치료비 등을 지원받게 된다.


환경부는 24일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에서 ‘제15차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위원회’를 열고 ▲폐·천식 질환, 태아피해 조사·판정 결과와 ▲폐·천식질환 건강피해 피해등급 판정 등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위원회는 폐질환 피해인정 신청자 143명(신규 73명·재심사 70명)에 대한 조사?판정 결과를 심의해 이중 3명을, 천식질환 신청자 200명(신규 125명·재심사 75명) 중 13명을 새롭게 피해자로 인정했다. 또, 산모가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해 질환이 생긴 태아피해는 2명을 심의해 1명을 인정했다.



가습기 살균제 [사진= 연합뉴스]
가습기 살균제 [사진= 연합뉴스]


이번에 인정된 17명의 피해자 가운데 천식질환자 3명은 재심사 대상이었고 나머지 피해 인정자는 모두 신규 신청자였다.


이번 의결로 가습기살균제 건강피해에 대한 구제급여 피인정인은 총 894명(질환별 중복 인정자 제외)으로 늘었다.


폐질환 487명, 태아피해 28명, 천식피해 397명 중에서 폐질환·태아 중복 인정자 4명과 폐질환·천식 중복인정자 14명을 제외한 인원이다.


이로써 특별구제계정으로 지원받고 있는 2207명을 포함해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특별법에 따라 지원받는 피해자는 2888명(중복자 제외)이 됐다.



폐질환·천식질환·태아피해 조사·판정 결과. [자료출처= 환경부]
폐질환·천식질환·태아피해 조사·판정 결과. [자료출처= 환경부]


위원회는 또 폐질환과 천식질환 피해인정을 받은 피인정인 75명에 대해서도 피해등급을 판정해 19명에게 요양생활수당 등이 지원될 수 있도록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그간 환경부는 가습기살균제 노출과 건강피해 발생의 연관성 및 인과관계 규명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고 지원대상 질환을 추가해 왔다.


피해지원 대상질환은 2017년 8월에는 폐질환과 태아피해 등 2개 질환이었으나 올해 11월에는 폐질환?태아피해?천식?기관지확장증?폐렴?독성간염?아동/성인간질성폐질환 등 8개 질환으로 넓혔다.


환경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가습기살균제 피해인정 질환이 확대될 수 있도록 가습기살균제 노출과 건강피해 발생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고 추가 인정질환에 대한 조사·판정이 보다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