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17명, 시·군·구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824명, 기초의원 2927명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 20.62%에 4년 전 60.2%보다 얼마나 더 오를 지 주목
‘정국 안정론’ 대 ‘정권 견제론’...여야 명운 건 선거전 마치고 결과 기다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6·1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투표가 1일 오전 6시 전국 1만4465곳의 투표소에서 일제히 시작됐다.
일반인 유권자 투표는 이날 오후 6시까지 실시되며, 코로나19 확진자 투표는 오후 6시30분부터 오후 7시30분까지 진행된다.
코로나19 확진자 대상 투표까지 모두 끝나면 투표함 이송, 개표 작업을 거쳐 이르면 자정께 당선자들의 윤곽이 드러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유권자 수가 많은 서울을 비롯해 경기 등 접전 지역의 당선자는 2일 새벽 3시 안팎에 가서야 가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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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일인 1일 오전 제주시 백록초 병설 유치원에 마련된 노형동 제10투표소에서 한 유권자가 투표함에 기표한 투표용지를 넣고 있다. [제주=연합뉴스] |
이번 지방선거는 20대 대선(3월 9일)이 끝난 지 84일만에 치러지는 전국 단위 선거로, 지방의 권력 지형을 결정짓는다는 의미 이상을 띠고 있다. 선거 결과에 따라 지난달 10일 출범한 윤석열 정부의 국정 운영 동력도 크게 좌우될 전망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대선에서 0.73%포인트라는 역대 최소 격차로 신승했다. 이 때문에 이번 지방선거는 ‘대선 연장전’ 성격을 띠면서 그건 여야는 명운을 걸고 선거운동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정국 안정론’을 내세워 지방 권력 교체까지 바라는 국민의힘과 ‘정권 견제론’을 앞세워 대선 패배 설욕을 벼르는 더불어민주당은 한 치의 양보 없는 일전을 벌여왔다.
지난 대선에서 5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뤄 여당이 된 국민의힘은 광역단체장 기준 최소 9곳에서 승리를 기대하고 있고, 5년만에 정권을 잃고 ‘거여’가 된 더불어민주당은 5∼6곳에서 승리하면 ‘선방’한 것이라는 기준을 잡고 있다.
특히 이번 선거의 최대 승부처이자 격전지로, 막판까지 혼전 양상을 보여온 경기도에서 누가 승리할지는 최대 관심사다. 이번 6·1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기간은 지난 5월 19일부터 31일까지 13일간이었다.
이날 투표소 위치는 각 가정에 발송된 투표안내문을 확인하거나 중앙선관위 홈페이지나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검색을 통한 ‘내 투표소 찾기’ 바로가기 서비스로 찾을 수 있다.
이번 제8회 지방선거를 통해 전국적으로 광역단체장 17명, 교육감 17명, 시·군·구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824명, 기초의원 2927명 등 지역 일꾼이 새롭게 선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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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8회 지방선거 동시 실시 보궐선거 지역 7곳과 실시사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대구 수성을, 인천 계양을, 경기 성남 분당갑, 강원 원주갑, 충남 보령·서천, 경남 창원시 의창구, 제주 제주을 등 총 7곳에서 펼쳐진다.
본투표는 사전투표(5월 27∼28일)와는 달리 지정된 투표소에서 해야 하며, 신분증(모바일 신분증 포함)을 가지고 가야 한다.
신분증은 본인의 주민등록증·여권·운전면허증·청소년증이나 관공서·공공기관이 발행한 것으로 생년월일과 사진이 포함돼 있어야 한다.
투표소 밖이나 입구에서는 투표인증샷 등을 촬영할 수 있으나, 질서유지를 위해 투표소 안에서는 사진 촬영이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기표소 내에서 기표하지 않은 투표용지를 찍는 행위 역시 할 수 없으며, 투표지를 촬영하고 SNS에 게시하는 경우 투표지 등의 촬영행위 금지 위반, 투표의 비밀 침해 등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
중앙선관위는 투표용지를 훼손하고 소란을 피우거나, 사전투표에 참여하고도 선거일 이중 투표 가능여부를 시험하려 투표소를 방문하는 등 투표소 내·외의 질서 및 분위기를 해치고 유권자의 평온한 투표권 행사를 방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경찰 등 관계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엄정 대처할 방침이다.
확진자 투표는 일반 유권자들이 투표를 마치고 모두 투표소에서 퇴장한 뒤 시작된다. 일반 유권자의 투표가 오후 6시 30분까지 종료되지 않은 경우, 확진자는 투표소 밖에서 대기하게 된다.
확진자는 신분증 외에도 ‘확진자 투표안내 문자’, ‘성명이 기재된 PCR-신속항원검사 양성 통지 문자’ 등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확진자 해당 여부 확인 후에는 손 소독 후 일반 선거인과 동일하게 본인 확인, 선거인명부 확인 절차를 거쳐 두 차례 투표용지를 교부받아 기표 후, 투표함에 투표지를 직접 투입한다.
확진자는 투표 마감시각인 오후 7시 30분 이전에 투표소에 도착하면 번호표를 받아 투표할 수 있으므로, 이를 감안해 투표소를 찾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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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선거 유권자수 현황.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
유권자는 1명당 7표(교육감, 시도지사, 구시군의 장, 시도의원 지역구·비례, 구시군 의원 지역구·비례)를 행사하며, 국회의원 보궐선거가 열리는 지역에선 투표용지가 1장 더 늘어나 모두 8장에 기표해야 한다.
제주특별자치도 유권자는 5장(도지사, 교육감, 지역구 도의원, 비례대표 도의원, 교육의원), 세종특별자치시 유권자는 4장(시장, 교육감, 지역구 시의원, 비례대표 시의원)의 투표용지를 받는다.
중앙선관위는 “투표 마감시각이 가까워질수록 유권자가 집중되어 투표소가 혼잡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대기시간에 따른 불편을 줄이고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해 일반 유권자는 가급적 미리 투표소를 찾아 투표에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중앙선관위는 사전투표기간 중 ‘한 선거구에서 2명 이상 선출하는 선거의 경우 몇 명의 후보자에게 기표할 수 있는지’ 문의가 많았다면서, 투표용지 한 장당 반드시 한 명의 후보자, 하나의 정당에만 기표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지난 28일과 29일 이틀간 전국 3551개 투표소에서 실시된 사전투표에는 전체 선거인 4430만3449명 중 913만3522명이 참여해 20.62%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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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대 선거 사전투표 현황.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
이는 지난 2018년 6월13일에 실시됐던 제7회 지방선거의 사전투표율 20.14%보다 0.48%포인트(p) 증가한 수치로, 사전투표제도 전면 도입 이후 실시된 지방선거 중 가장 높은 투표율이었다.
사전투표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최종 투표율이 4년 전 제7회 지방선거 당시보다 더 오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방선거에서 투표율이 60%를 넘은 것은 1995년 제1회(68.4%) 선거와 2018년 제7회(60.2%) 선거 두 차례였다. 중앙선거관위는 사전투표율이 높았던 만큼 이번에도 60% 이상의 투표율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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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대 지방선거 투표율. [그래픽=연합뉴스] |
이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는 2324개 선거구에서 총 7616명이 등록해 평균 1.8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전국 17개 광역단체장을 뽑는 시·도지사선거에는 55명이 등록해 3.2대1를, 226명을 뽑는 기초단체장(구·시·군의 장) 선거에는 580명이 등록해 2.6대1의 경쟁률을 각각 기록했다.
광역의원(시·도의회의원) 선거는 2.0대1(정수 779명, 등록후보자수 1543명), 기초의원(구·시·군의회의원) 선거는 1.7대1(정수 2602명, 등록 4445명), 광역의원비례대표 선거는 2.5대1(정수 93명, 등록 228명), 기초의원비례대표 선거는 1.8대1(정수 386명, 등록 680명)로 각각 나타났다.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시·도의 교육감을 뽑는 선거에는 61명이, 5명을 선발하는 제주도 교육의원 선거에는 9명이 각각 등록해 3.6대1과 1.8대1을 기록했다.
7곳에서 실시되는 국회의원 보궐선거에는 15명이 등록해 2.1대1을 보였다.
이번 선거에서는 서울 동대문구을, 서울서초구갑, 인천 동구미추홀구갑, 경기도 용인시정과 구리시, 광주 광산구을, 대구 수성구을, 충남 논산시다선거구 등 30곳에서 중대선거구제가 시범 실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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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등록 현황.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
선관위가 이번 6·1 지방선거에 앞서 지난 5월 22일과 23일 이틀간 전국의 만18세 이상 유권자 1505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으로 조사한 지방선거 관심도와 투표참여 의향 등에 관한 2차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79.6%가 이번 선거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71.5%는 ‘반드시 투표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지방선거 관심도는 1차 조사결과(77.9%)보다 1.7% 올랐고, 적극투표 참여 의향은 1차 조사(69.8%)보다 1.7%가 높았다.
다만, 4년 전 제7회 지방선거 때의 관심도(82.8%)와 적극 투표참여 의향(76.5%)보다는 낮게 나타났다.
이번 제8회 지방선거 실시 전에 ‘투표할 후보를 결정했다’고 응답한 유권자는 65.2%로, 지난 제6회(50.0%)와 제7회(58.3%)보다 높았다.
후보자를 선택하는데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인물·능력·도덕성’이 31.5%로 지난 1차 조사 결과와 마찬가지로 가장 높았고, ‘소속 정당‘은 29.1%, ‘정책·공약’은 27.0%로 나타났다. 그 외 ‘정치경력’(5.5%), ‘주위의 평가’(2.9%)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65.7%가 후보자의 정책·공약을 인지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지난 제7회 지방선거와 같은 시기(64.3%)와 비슷하게 나타났다.
후보자 선택 시 필요한 정보 획득 경로는 ‘인터넷 및 소셜네트워크(SNS)’가 30.9%로 가장 높았으며, ‘TV, 신문, 라디오 등 언론보도’(25.5%), ‘정당 및 후보자의 선거홍보물’(14.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표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능감에 대한 조사에선, 69.6%가 ‘선거에서 내 한 표는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에, 68.1%가 ‘선거를 통해 국가 전체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에 동의한다고 응답했고, 49.8%는 ‘선거를 통해 나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에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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