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기준금리 연0.5%로 동결···"코로나 재확산·내수부진"

황동현 / 기사승인 : 2021-04-15 09:56:19
  • -
  • +
  • 인쇄
통화완화 기조 유지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5%로 동결했다. 지난해 5월이후 11개월째 금리유지를 결정했다. 국내 경기가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내수가 여전히 부진하고 경기가 불확실한 상황에 따른 조치다.

 

15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연 0.5%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통화완화 기조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한은은 지난해 3월 기준금리를 1.25%에서 0.75%로 내리고 같은해 5월 사상 최저 수준인 연 0.5%로 낮춘 뒤 이달까지 모두 7차례 연속 같은 수준을 지속했다. 

 

국내 경기가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내수가 여전히 부진한 상황에서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우려까지 더해져 통화완화 기조를 유지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700명대로 증가하는 등 재확산되고 있고 아스트라제네카·얀센 등 백신의 안전성 문제와 당초 예정된 백신도입 일정도 지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최근 경기 회복세가 커지는 모습이 나타나면서 당초 예상보다 일찍 기준금리 정상화에 나설 것이란 전망도 늘고 있다. 올해 1분기 수출액은 1466억5300만달러로 작년 1분기보다 12.7% 늘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지난달 24일 "성장과 물가가 당초 전망보다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은은 지난 2월 전망에서 성장률 3.0%, 소비자물가상승률 1.3%를 제시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국제통화기금(IMF)은 최근 한국경제의 성장률을 각각 3.3%, 3.6%로 상향조정했다. 한은은 다음달 수정 경제전망에서 올해 성장률과 물가 전망치를 올려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메가경제=황동현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황동현
황동현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보람그룹, 반려동물 동반 여행상품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1인 가구의 증가와 저출생으로 인해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인식하는(펫휴머니제이션) 사회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이에 따라 반려동물 상품 및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펫상품의 고급화, 팻패션의 다양화, 여행과 여가의 확장 등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펫소비시장이 형성되고 있다.라이프 큐레이터 보람그룹은 반려동물 동반

2

모델솔루션, 북미 최대 의료기기 설계·제조 전시회 참가
[메가경제=정호 기자] 한국앤컴퍼니그룹 계열사 모델솔루션이 미국 최대 의료기기 전시회에 참가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모델솔루션은 2월 3일부터 5일(현지시간)까지 미국 애너하임에서 열리는 ‘MD&M West 2026(Medical Design & Manufacturing West)’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MD&M West는 의료

3

하이트진로, 설 앞두고 '테라' 마케팅 강화
[메가경제=정호 기자] 하이트진로가 설 명절을 앞두고 대표 맥주 브랜드 ‘테라’를 중심으로 가격 경쟁력과 실용성을 강조한 마케팅에 나선다고 29일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고물가와 경기 둔화로 명절 장보기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 수요를 반영해 초저가 한정판 제품과 신규 패키지를 선보인다. 먼저 ‘테라 321ml 캔(321ml×24캔)’을 출시한다. 테라 출시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