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美 UCSD와 상온 구동 장수명 전고체 배터리 개발...“기술 한계 넘었다”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9-24 09:56:20
  • -
  • +
  • 인쇄
마이크로 실리콘 음극재 사용...충방전 수명 500회 이상
차세대 배터리 상용화 진일보...연구 논문 사이언스紙 실려

LG에너지솔루션이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는 전고체 배터리 분야에서 획기적인 혁신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 [LG에너지솔루션 CI]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샌디에이고 대학교(이하 UCSD)와 공동 연구로 기존 60도 이상에서만 충전이 가능했던 기술적 한계를 넘어 상온에서도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한 장수명 전고체 배터리 기술을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실리콘을 적용한 전고체 배터리 중 상온에서 충방전 수명이 500회 이상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연구 논문은 세계 과학계에서 연구성과 지표의 기준이 되는 최고 수준의 권위 있는 과학 저널 ‘사이언스(Science)’지(373권 6562호)에 실려 그 성과를 인정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전고체 배터리는 내부의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바꾼 이차전지다. 현재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고, 화재·폭발 위험이 없어 안전성도 강화할 수 있는 차세대 배터리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기존 전고체 배터리가 에너지 밀도 향상을 위해 리튬 금속을 음극으로 적용함에 따라 온도에 민감해 60도 또는 그 이상의 고온 환경에서만 충전할 수 있는 데다 느린 충전 속도가 한계로 지적됐다.

▲ LG에너지솔루션과 UCSD가 공동 개발한 상온 구동 장수명 전고체 전지의 충전 진행 과정 [LG에너지솔루션 제공]


이번 연구팀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고체 배터리의 음극에서 도전(導電)재와 바인더를 제거하고, 5㎛(마이크로미터) 내외의 입자 크기를 가진 '마이크로 실리콘 음극재'를 사용했다.

실리콘 음극재는 기존 흑연 음극재보다 10배 높은 용량을 가져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 향상을 위한 필수 소재로 손꼽히지만, 충방전 중 큰 부피 변화 때문에 실제 적용이 까다로운 소재로 알려져 있다.

기존 연구에서 실리콘 음극재의 부피 변화 억제를 위해 100nm(나노미터, 0.1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입자 크기를 가진 나노 실리콘을 적용한 데 반해, 이번에 적용된 마이크로 실리콘은 나노 실리콘보다 저렴하고 사용이 더 용이하다.

▲ LG에너지솔루션과 GM이 미국 오하이오주에 설립 중인 전기차 배터리 합작법인 '얼티엄셀즈' [사진=LG에너지솔루션]


특히, 500번 이상의 충전과 방전 이후에도 80% 이상의 잔존 용량을 유지하고,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도 약 40% 높이는 것이 가능해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 진일보를 이뤄냈다고 회사 측은 평가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LG에너지솔루션이 오픈 이노베이션 차원에서 매년 여는 배터리 이노베이션 콘테스트의 지원 과제가 실제 성과로 이어진 것이다.

김명환 LG에너지솔루션 최고제품책임자(CPO) 사장은 “UCSD와 함께 전고체 배터리에서 의미 있는 기술 개발로 사이언스에 실리게 돼 굉장히 기쁘다”면서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차세대 배터리로 각광받는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적극적인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을 통해 차세대 배터리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하나은행, 임영웅 담은 'HERO 체크카드'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하나은행은 8일, 하나카드와 함께 고객에게 다양한 적립 혜택과 특별한 기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가수 임영웅의 사진을 담은 'HERO 체크카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HERO 체크카드'는 고객이 일상에서 카드 사용을 통해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분야별로 다양한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멜론·유튜브·넷플

2

원광디지털대, ‘웰 에이징 뷰티 코칭 특강' 성료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원광디지털대학교는 지난 4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영등포구 50플러스센터에서 ‘웰 에이징(well aging) 50+ 세대를 위한 뷰티 코칭’ 특강을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지난 4월 ‘부동산 경매’, 6월 ‘얼굴경영’ 특강에 이어 진행되는 세 번째 릴레이 특강이다. 정원 20명이 조기에 모집 완료되며 외모 관리와 자기

3

동제약그룹 아이디언스, EAEU·GCC 지역 항암신약 라이선스 계약 체결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일동제약그룹의 항암 신약 개발 계열사 아이디언스(대표 이원식)가 자사 표적항암제 신약후보물질 베나다파립(Venadaparib)의 EAEU(유라시아경제연합) 및 GCC(걸프협력이사회) 지역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이번 계약은 선급금과 마일스톤 등을 포함해 총 5천만 달러(약 700억 원) 규모로, 아이디언스가 완제 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