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美 LA서 교통약자용 차량호출 실증사업 실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8-18 10:20:54
  • -
  • +
  • 인쇄
현지 플랫폼 ‘버터플라이’, 플릿 오퍼레이터 ‘SMS’와 협업

현대차·기아는 장애인과 노약자 등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한 휠체어 탑승 가능 차량(WAV) 차량호출 서비스 실증사업 ‘인에이블엘에이(EnableLA)’를 시작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실증사업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시작한다. 서비스명인 인에이블엘에이(EnableLA)는 ‘가능하게 하다’라는 뜻의 Enable과 첫 실증지역인 LA의 합성어다.

 
▲ EnableLA 교통약자편의 개조차 현대 팰리세이드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고객이 전용 모바일 앱 혹은 전화로 차량 이용을 신청하면 교통약자 지원교육을 받은 전문 드라이버가 전용 차량을 운행, 직접 방문해 안전하게 이동시켜준다.

현대차·기아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기반의 교통약자 이동 모빌리티 플랫폼인 버터플라이(ButterFLi)와 플릿 오퍼레이터인 SMS사 등과 파트너십을 맺어 이번 사업을 운영한다.

현대차·기아는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차량을 제공하고, 버터플라이는 차량을 호출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SMS는 서비스를 위한 드라이버 고용과 차량 운영을 맡는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실증사업을 위해 현대 팰리세이드와 기아 텔루라이드를 교통약자 편의에 맞춰 개조해 투입했다.
 

▲ EnableLA 교통약자편의 개조차 기아 텔루라이드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미국 장애인차별금지법(ADA)을 준수해 실내 공간의 높이를 키우고 안전장치 등을 추가했다. 차량 후방에는 플로어와 경사로를 설치해 서비스 이용자가 휠체어 탑승 상태로 안전하게 차량에 진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실내에는 무자외선 항균 실내등를 장착하고, 일회용 마스크와 손 세정제, 소독용 티슈 등을 비치해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기아는 인에이블엘에이 실증사업의 연구결과에 따른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가이드라인과 운영 경험을 내년 1월 세계경제포럼을 통해 전 세계에 공유할 계획이다.

현재 세계경제포럼은 포용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활용해 교통소외 지역주민, 여성, 노인, 저소득층 등 교통약자의 사회 경제적 상태를 개선하고자 하는 IQ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실증사업은 현대차·기아에서 진행중인 '유니버설 모빌리티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첫 번째 실증사업이다.


지영조 현대차 이노베이션담당(사장)은 “이번 실증사업은 향후 현대차그룹이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이들에게 이동의 자유를 선사하는 ‘인간 중심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좋은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황경노 포스코 前 회장 별세
[메가경제=박제성 기자]포스코 2대 회장을 지낸 황경노 전(前) 회장(향년 96세)이 12일 별세했다. 황 전 회장은 포항제철소 창립 멤버이자 초대 기획관리 부장으로서 회사 경영관리 전반에 대한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1972년 상무 승진 후 1977년 회사를 떠나 동부산업 회장, 제철엔지니어링 회장을 역임했다. 이후 1990년 다시 포항

2

에스알,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서 3관왕 달성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SR)은 11일 열린 ‘2025년 한국감사인대회’에서 올해를 빛낸 ‘2025 기관대상 전략혁신부문 우수상'과 ‘내부감사 경진대회 우수상’에 이어, 박진이 에스알 상임감사가 ‘자랑스러운 감사인 최우수상’까지 수상하며 감사부문 3관왕을 달성했다. ‘2025 기관대상 우수상’은 사단법인 한국감사협회가 해마다

3

KAI, 제3차 'K-AI Day' 개최...항공우주 SW·AI 경쟁력 강화 논의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경남 사천 본사에서 항공우주 소프트웨어(SW)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3차 ‘K-AI Day’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K-AI Day’는 데이터 분석 및 AI 기술개발 관련 국내외 기업의 플랫폼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SW 개발 역량 제고를 위한 업체 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