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당대표 이준석·나경원·주호영·홍문표·조경태 5명 압축…이준석, '민심' 여론조사서 51% 압도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5-28 10:53:55
  • -
  • +
  • 인쇄
당원조사, 나경원 32% 이준석 31% 주호영 20%
권역별 합동연설회 4차례·TV토론회 5차례 예정
김은혜·김웅·윤영석은 본선 진출에 실패

국민의힘의 차기 당대표 선거가 이준석 전 최고위원, 나경원 전 의원, 주호영·홍문표·조경태 의원의 5자 대결로 압축됐다.

당 선거관리위원회 황우여 위원장은 28일 오전 당대표 후보 8명 중 5명을 가려내는 예비경선(컷오프) 결과를 발표했다. 김은혜·김웅·윤영석 의원은 본선에 오르지 못했다.

황 선관위원장은 우선 "그동안 뜨거운 성원과 특히 언론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여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어 5명의 본선 진출자를 가나다 순으로 발표한 황 위원장은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예비경선 결과가 본경선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각 후보별 득표율과 순위는 발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후보자별 득표율은 공개하지 않았다.
 

▲ 국민의힘의 차기 당대표 선거가 이준석 전 최고위원, 나경원 전 의원, 주호영·홍문표·조경태 의원의 대결로 압축됐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연합뉴스에 따르면, 본경선에 진출한 5명의 후보 중 이 전 최고위원이 1위(41%)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최고위원은 민심을 반영하는 일반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무려 50%를 넘는 압도적 1위를 차지하며 이번 예비경선 과정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세대 반란' 현상을 방증했다.

이 전 최고위원에 이어 2위는 나 전 의원(29%), 3위는 주 의원(15%)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과 조 의원은 각각 4위(5%)와 5위(4%)로 본선에 진출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5월 26일과 27일 양일간 당원, 선거인단, 국민들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마친 후 이날 본경선 진출자를 결정해 발표했다.

이번 예비경선은 당원 2천명과 일반국민 2천명을 대상으로 2개 기관이 진행한 여론조사를 1:1의 비율로 합산 반영했다. 역선택 방지를 위해 일반국민의 조사 대상은 국민의힘 지지층과 무당층으로 한정했다.

당원 조사에선 나 전 의원이 32%로 이 전 최고위원(31%)을 앞섰고, 주 의원이 20%로 그 뒤를 이었다. 조 의원과 홍 의원은 각각 6%와 5%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일반국민 조사에선 이 전 최고위원이 51%로 크게 앞섰고, 이어 나 전 의원 26%, 주 의원 9%, 홍 의원 5%, 조 의원 3% 순이었다.

이날 본선에 진출한 5명은 약 2주일 동안 권역별 합동연설회 4차례, TV토론회 5차례를 거쳐 다음달 9∼10일 본경선으로 최종 당선자를 가린다.

이어 열릴 6·11 전당대회에서는 당대표 이외에 최고위원, 청년최고위원도 뽑는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참좋은여행, 시니어 겨냥 대만 프리미엄 상품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최근 인구 구조 변화와 함께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가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면서 중장년층의 해외여행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시간적·경제적 여유를 갖춘 시니어층은 단순 관광보다 여행의 ‘경험의 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이에 따라 언어 장벽과 복잡한 예약, 현지 이동 부담을 줄이고 의사결정 피로도

2

육동한 춘천시장, 원강수 원주시장 제치고 K-브랜드지수 강원도 지자체장 1위 수성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강원도 지자체장 부문 1위에 육동한 춘천시장이 선정됐다고 5일 발표했다.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Community)·AI 인덱

3

풀무원, 올리브영 ‘올리브베러’ 1호점 입점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풀무원이 올리브영의 신규 웰니스 큐레이팅 플랫폼에 입점하며 헬스·웰니스 식품 유통 채널 확대에 나섰다. 풀무원은 올리브영이 선보인 웰니스 플랫폼 ‘올리브베러’의 1호 오프라인 매장인 ‘올리브베러 광화문점’에 입점했다고 5일 밝혔다. 올리브베러는 ‘건강한 아름다움’을 핵심 가치로 기존 헬스 카테고리를 웰니스 전반으로 확장한 올리브영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