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클라우드, 26MW 규모 데이터센터 '가산 IDC' 착공...2025년 준공 예정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7-07 11:44:35
  • -
  • +
  • 인쇄

KT 클라우드가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26MW IT 용량 규모의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가산 IDC' 착공에 들어갔다고 7일 밝혔다.

가산 IDC는 지상 10층~지하 5층 규모로 2025년 준공 예정이며, 10만 대 이상 서버 수용이 가능한 초거대 데이터센터다. 

 

▲ 가산 IDC 조감도 [KT 제공]


고성능 컴퓨팅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랙당 12kW 이상의 고집적 서버실 환경을 구축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품질 보장을 위해 모든 전원라인을 2개의 변전소로 이중화할 예정이다.

또 '원 IDC(One IDC)' 구조로 대용량 트래픽이 발생 시 인접 센터를 경유해 백본망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장애를 방지한다.

한편, 올해 4월 독립법인으로 출범한 KT 클라우드는 급성장하는 국내 '디지털 전환(DX)'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2025년까지 100MW 규모의 데이터센터를 추가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가산 IDC는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시행법인·건설사와 협업해 금융권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통해 설립하는 '브랜드 IDC' 방식으로 조성된다.

이 방식은 각 영역에서 전문성을 가진 기업들이 참여해 빠르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어 시장 확대에도 속도를 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시행법인은 가산아이월이며, 시공은 DL건설과 KT가 맡았다. PF는 신한금융투자가 주관한다.

윤동식 KT 클라우드 대표는 "정부 기관과 국내외 기업 니즈에 맞춰 데이터를 안전하게 운용·관리할 수 있는 IDC를 적기에 공급하는 것이 시장의 관건"이라며 "IDC 공급 다각화를 통한 발빠른 시장 대응으로 IDC 1위 사업자로서 사명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李 "GS건설 꽤 유명한 건설사인데 부실시공"...'순살자이' 재조명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GS건설(대표 허윤홍)의 부실시공 사례를 언급하면서 과거 이른바 ‘순살자이’ 논란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문제의 발언은 이 대통령이 지난 12일 국토교통부 업무보고를 받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대통령은 공공주택 품질 관리와 관련해 이상욱 LH 사장 직무대행(부사장)에게 질의하던 중, 과거 부실시공 논란이 불거졌던 G

2

청오SW, ‘써브웨이’ 한국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 운영사 청오DPK의 계열사인 청오SW가 미국에 본사를 둔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SUBWAY)’의 국내 새로운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써브웨이’의 마스터 프랜차이즈 사업자로 선정된 청오SW는 기존 ‘써브웨이’ 매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돕고 향후 전국적으로 매장 확장 및 관

3

무신사, 열흘간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 개최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연말을 맞아 올 한 해 동안 고객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는 ‘2025 무신사 뷰티 어워즈’를 개최하고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무신사 뷰티에 입점한 브랜드를 대상으로 올해 1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거래액, 판매량, 후기 수 등 객관적인 고객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