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알, “철도안전문화 확산 위해 디지털 기술 접목 확대”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7 11:54:15
  • -
  • +
  • 인쇄
메타버스 기반 비상대응 훈련시스템으로 사고 훈련…철도 안전교육 혁신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이 현실의 한계를 뛰어넘어 가상공간에서 국민과 함께 철도 안전을 만들어가고 있다.

 

▲에스알은 2023년 국내 철도운영기관 최초로 메타버스 기반 비상대응 훈련시스템을 개발했다. 메타버스에 SRT 열차와 율현터널 환경을 실제와 같이 구현해 열차화재 등에 따른 수직구 대피상황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다.

 

지난 2016년 12월 개통한 고속철도 SRT는 평균 깊이 50~70m, 길이 50km에 달하는 대심도 구간인 율현터널을 매일 122~132회 왕복 운행한다. 국내 최장 터널로 꼽히는 율현터널은 구조적 특성상 열차화재와 같은 재난상황이 발생 하면 승객 대피에 한계가 크다.

특히 시속 300km 이상 고속으로 운행하는 열차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상 상황은 위험성이 더욱 크다. 하지만 주간에는 고속철도가 운행하고 야간에는 정비로 인해 현실적인 현장 훈련이 어려워 시공간적인 제약이 따른다.

이에 에스알은 2023년 국내 철도운영기관 최초로 메타버스 기반 비상대응 훈련시스템을 개발했다. 가상공간인 메타버스에 SRT 열차와 율현터널 환경을 실제와 같이 구현해 화재 등 열차사고에 따른 수직구 대피상황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SRT 기장, 객실장, 승무원 등은 터널 내 열차사고를 가정한 메타버스 공간에 접속해 역할별 초기대응 임무를 점검하는 등 시공간적 제약요소를 극복했다. 메타버스 훈련시스템 활용 덕분에 비상대응 상시훈련도 시공간적 제약 없이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이선진입’, ‘지진으로 인한 열차 탈선’, ‘터널 내 열차 충돌로 인한 탈선’ 등 새로운 시나리오를 추가해 훈련 시스템을 한층 고도화했다. 보다 복합적이고 현실적인 사고 상황까지 체계적으로 대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에스알은 메타버스 훈련시스템을 활용해 신입사원 안전교육과 함께 지역 방재단, 대국민 체험단 등을 대상으로 대국민 안전교육도 전개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디지털 교육장을 상시 개방해 국민 누구나 철도 안전을 직접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대국민 안전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에스알 메타버스 훈련시스템은 기술 도입을 넘어 철도 안전의 패러다임을 전환시키는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4 안전문화 유공 부분에서 안전문화대상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며 메타버스 훈련프로그램 개발 공로와 고속철도 안전문화 확산에 기여 점을 인정받았다.

이종국 에스알 대표이사는 “기존의 훈련방식을 넘어, 누구나 사고 상황을 가상으로 마주하며 스스로 대처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철도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디지털 기술과 접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공무원 필수 자격, 사회복지사 2급 과정, 12월 10일까지 수강생 모집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12월 10일(수)까지 국가공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과정의 2026학년도 1학기 1차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상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최단기간 내 학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로, 모집 마감 다음날인 11일(목)부터 수업을 개강한다. 사회

2

한국항공보안학회 추계학술대회…‘공항 보안’·‘항공사 보안’각 세션 열띤 발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한국항공보안학회가 주관하고 국토교통부가 주최하는 추계학술대회가 5일 13시부터 국립항공박물관 대강당과 2층 세미나실에서 “ICT 환경변화에 따른 항공보안 위협 및 대응”를 주제로 약 1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용강 한서대 교수 사회로 진행된 제1부 개회식에서는 김용원 학술대회 추진위원장의 추진보고와 소대섭 회장

3

아웃백, ‘콩순이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겨울 시즌을 맞아 인기 캐릭터 ‘콩순이’와 협업한 한정판 굿즈 ‘베이비 코알라 에디션’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에디션은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웃백과 유튜브 구독자 수 584만 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 ‘콩순이’의 만남으로 출시 전부터 큰 기대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