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엑스앤브이엑스, 경구용 비만치료제 글로벌 기술이전 협상 본격화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3 14:34:22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디엑스앤브이엑스(Dx&Vx)가 자체 개발 중인 경구용 GLP-1 수용체 작용제(GLP-1 RA) 기반 비만 치료제 후보물질에 대해 글로벌 대형 제약사(빅 파마)들과 기술이전 협상에 나섰다. 

 

전임상 동물시험에서 도출된 우수한 약효 및 약동력학(PK)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는 GLP 기준 정규 독성시험(GLP Tox) 준비와 임상 진입을 병행하고 있다.

 

▲ 디엑스앤브이엑스, 경구용 비만치료제 글로벌 기술이전 협상 본격화

23일 디엑스앤브이엑스는 “1일 1회 복용이 가능한 저분자(small molecule) 경구제 형태의 차세대 비만 치료 후보물질을 개발하고 있으며, 다수의 글로벌 파트너와 기술이전 관련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특허 출원 3건이 완료된 해당 후보물질은 오포글리프론 계열과 유사한 화학 구조를 기반으로 하지만, 독자적 구조적 특성을 갖춘 신약후보로 분류된다.

회사는 AI 기반 신약설계 기법을 통해 개발 기간을 1.5년 이내로 단축했으며, 약동력학, 인슐린 분비 유도, 사료 섭취량 감소, IPGTT(포도당 내성 시험) 등에서 경쟁 물질 대비 우수한 효능 데이터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이번 후보물질을 기반으로 ▲GLP 독성시험 착수 ▲대량 생산 공정 확립 ▲2025년 상반기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개발 일정을 구체화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경구용 GLP-1 계열 치료제는 높은 기술 장벽 탓에 상용화 성공 사례가 드문 상황이다. 대표적으로 일라이 릴리(Eli Lilly)의 오포글리프론(Orfoglipron)만이 임상 3상에 진입해 있다. 디엑스앤브이엑스의 경구용 후보물질은 이러한 글로벌 동향 속에서 국내 최초의 의미 있는 경쟁 후보로 주목받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에 선정된 예비 후보물질은 경쟁 약물 대비 다양한 면에서 우수한 전임상 결과를 보였다”며 “정규 독성시험과 임상 과정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하고, 글로벌 빅파마와의 기술이전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복수의 글로벌 제약사와 텀시트 협의 중이며, 구체적 조건과 자료 공유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디엑스앤브이엑스가 이번 기술이전 협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경우, 국산 GLP-1 계열 경구 비만치료제의 글로벌 진출 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아시아브랜드연구소, ‘K-브랜드지수’ 부산 지자체장 부문 발표…김형찬 강서구청장 선두
[메가경제=양대선 기자] 빅데이터 평가 기관인 아시아브랜드연구소는 'K-브랜드지수' 부산 지자체장 부문 1위에 김형찬 강서구청장이 선정됐다고 10일 발표했다. 국가대표 브랜드를 표방하는 K-브랜드지수는 해당 부문별 트렌드(Trend)·미디어(Media)·소셜(Social)·긍정(Positive)·부정(Negative)·활성화(TA)·커뮤니티(

2

우리銀, 지방 소아암 아동 주거비 지원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은행은 임직원들의 자발적 기부로 조성된 우리사랑기금을 활용해 소아암 아동을 위한 주거비 지원사업 ‘병원 앞 우리집’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방에 거주하면서 치료를 위해 장기간 서울에 머물러야 하는 소아암 아동과 가족들의 주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됐다. 우리은행은 환아 가족이 치료 기간 동안 안정적인 환경

3

에듀윌, ‘9월엔 합격어텀’ 이벤트 진행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에듀윌은 오는 22일까지 공무원 수험생을 대상으로 가을맞이 '9월엔 합격어텀(Autumn)'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0일 밝혔다. '9월엔 합격어텀(Autumn)' 이벤트는 아침 저녁으로 조금씩 선선해진 날씨에 감 잡고 공부를 시작하려는 수험생들을 위한 격려 차원의 이벤트다.최대 10만원 할인 쿠폰을 증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