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젠, 먹는 GLP-1 '코글루타이드' 임상 착수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3 15:03:58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펩타이드 기반 바이오기업 케어젠(대표 정용지)이 자체 개발한 GLP-1 유사 펩타이드 ‘코글루타이드(Korglutide)’를 활용한 임상시험에 본격 돌입한다. 

 

이번 임상은 체질량지수(BMI)는 정상이나 체지방률이 높은 이른바 ‘마른 비만(Lean Obesity)’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주사제 중심이던 GLP-1 시장에 새로운 복용 대안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 케어젠, 먹는 GLP-1 '코글루타이드' 임상 착수


임상은 인도 내 6개 기관에서 총 200명(남성 체지방률 25% 이상, 여성 28%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오는 7월 둘째 주 첫 피험자 투약이 이뤄질 예정이다. 케어젠은 이번 임상을 바탕으로 코글루타이드를 건강기능식품 형태의 웰니스 솔루션으로 상용화할 계획이다.

기존 GLP-1 계열 치료제들은 고가 주사제 위주로, 처방 대상이 제한적이고 부작용 우려도 크다. 이에 반해 코글루타이드는 부작용 부담이 적고, 누구나 일상 속에서 쉽게 섭취 가능한 경구제로 설계돼, 기능성 바이오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부상하고 있다.

앞서 케어젠은 비만 및 제2형 당뇨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리라글루타이드·세마글루타이드와 동일 조건의 비교 임상을 완료했으며, 현재 통계 분석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

 

회사 측은 “체중·체지방량·근육량 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확인됐고, 안전성과 유효성 모두 긍정적이었다”고 밝혔다.

특히 ‘정상 체중 비만(NWO)’ 인구는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으며, 미국 등 주요국에선 전체 인구의 10~22%가 해당한다. 케어젠은 의약품 중심의 기존 접근에서 벗어나, 기능성 바이오 펩타이드를 통해 일상에서 섭취 가능한 솔루션을 제시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코글루타이드는 지난 6월 BIO USA(보스턴)와 CPHI China 2025(상하이) 등 국제 행사에서도 높은 주목을 받았다. 현재 다국적 제약사 및 유통사와의 협업, 라이선스 아웃(L/O) 및 독점 판매권 계약 협의가 진행 중이며, 유럽·중동·남미 등 주요 시장에선 등록 절차 및 유통망 확보 작업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정용지 대표는 “코글루타이드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섭취 가능한 일상형 체중 관리 솔루션”이라며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모두를 위한 웰니스 플랫폼 기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서울사이버대, 한국속눈썹펌전문협회 MOU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는 지난 11일 한국속눈썹펌전문협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한국속눈썹펌전문협회는 속눈썹펌 분야의 전문성과 안전성을 확립하고, 올바른 시술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이번 협약은 한국속눈썹펌전문협회 소속 장학생들이 서울사이버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절차 및 협

2

코오롱생명과학, 美 신경과학학회서 ‘KLS-2031’ 주목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코오롱생명과학(대표 김선진)이 미국 신경과학학회(Society for Neuroscience, SfN 2025)에서 유전자치료제 후보물질 ‘KLS-2031’의 전임상 결과를 공개하며 글로벌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회사 측은 12일, 오는 15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리는 SfN 2025에서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PDPN)

3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ETF' 앱 출시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더욱 스마트한 ETF 투자를 위해 ‘TIGER ETF’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TIGER ETF 앱은 최근 전면 개편된 TIGER ETF 공식 홈페이지의 핵심 기능과 디자인을 그대로 구현했다. TIGER ETF 라인업에 대한 상세 정보부터 시장 리포트, 투자 정보 등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