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약품 임직원, "10명 중 1명, 직장 내 성희롱 당했거나 본적 있다"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3-11 15:25:25
  • -
  • +
  • 인쇄
최근 3년간 전·현직 직원 341명 대상 15억여 원 체불
진안군 장애인복지관도 노동관계법 위반 5건 적발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최근 임직원 간 폭행 사건이 벌어진 제일약품에 대한 고용노동부 실태조사 결과, 조사에 응한 10명 중 1명 이상이 본인이나 동료가 직장 내 성희롱을 당한 경험이 있거나 본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용노동부(장관 이재갑)는 11일 노동자에 대한 폭행, 직장 내 괴롭힘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제일약품과 진안군 장애인복지관에 대해 특별감독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 제일약품 CI

제일약품은 지난 1월 50대 임원이 20대 여직원에게 강제로 술을 먹여 취하게 한 후 모텔로 끌고가려다 저항하자 무참히 폭행한 사건이 발생한 사업장이다.

고용노동부는 2021년 근로감독 종합계획에 따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업장은 예외없이 특별감독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특별감독 결과, 제일약품에서는 총 15건의 노동관계법 위반이 적발됐다.

직장 내 성희롱 조사 과정에서 노동자들이 적극적인 의사표시를 꺼려하는 점을 고려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피해 경험 등에 대해 익명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했으며, 응답한 직원의 11.6%가 본인 또는 동료가 직장 내 성희롱을 당한 경험이 있거나 본적이 있다는 충격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실태조사에서도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3.9%가 최근 6개월 동안 한차례 이상 괴롭힘을 당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는 등 전반적인 조직문화 개선이 필요한 상황으로 확인됐다.

또한 임금체불 등 노동관계법 위반 사실도 다수 적발됐다.

제일약품에서 최근 3년간 전·현직 직원 341명에게 연장·야간·휴일근로수당, 연차수당, 퇴직금 등 금품 15억여 원을 체불한 사실이 드러났으며,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에 대한 시간 외 근로 금지 위반, 근로조건 서면 명시 위반 등이 확인됐다.

진안군 장애인복지관에서도 총 5건의 노동관계법 위반이 적발됐다.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에서 응답자의 65%가 최근 6개월 동안 한 차례 이상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고 응답하는 등 조직문화가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3년간 전·현직 직원 27명에게 연차수당, 주휴수당 등 금품 1600여만 원을 체불한 사실도 조사 결과 드러났다.

고용노동부는 이번 특별감독에서 확인된 임금체불 등 노동관계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보강 수사를 거쳐 사건 일체를 검찰로 송치할 예정이다.

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에 대해서는 조직문화 개선 계획을 수립해 모든 노동자가 볼 수 있도록 회사 내에 공개하는 한편, 지방노동관서에 제출하도록 지도하고 특별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신고가 추가로 접수되는 경우 별도 조사를 진행해 나갈 방침이다.

법정수당 미지급 등 임금체불 건도 피해 노동자들의 권리구제를 위해 모두 청산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권기섭 노동정책실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취약계층 노동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직장 내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노동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와 같은 사례에 대해서는 더욱 엄정하게 대응해 노동자 보호가 소홀해지지 않도록 현장을 지속해서 확인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동화약품-카켄제약, ‘에크락겔’ 국내 출시 앞두고 도쿄서 전략 워크숍 개최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동화약품이 일본 카켄제약과 함께 원발성 겨드랑이 다한증 치료제 ‘에크락겔(ECCLOCK Gel)’의 국내 발매를 앞두고 전략 점검에 나섰다.동화약품(대표 유준하·윤인호)은 지난 11일 도쿄 카켄제약 본사에서 ‘에크락겔 국내 발매 기념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행사에는 유준하 동화약품 대표, 히로유키 호리우치 카켄제약 사

2

스타벅스, 유용욱 셰프 '협업' 테이스티 저니 샌드위치 매진 행렬
[메가경제=정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프리미엄 미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하는 테이스티 저니(Tasty Journey) 프로그램으로 12월 5일 선보인 ‘유용욱 바베큐 투컷 비프 샌드위치’가 출시 첫날부터 당일 매진을 기록하고 있다. 18일 스타벅스 코리아에 따르면 리저브광화문점, 망원한강공원점, 서울숲역점, 스타필드코엑스몰R점, 용산역써밋R점 등

3

한샘, '키친은 실력이다' 브랜드 캠페인 티저 영상 공개
[메가경제=정호 기자] 종합 홈 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이 키친 캠페인 ‘키친은 실력이다’를 본격 전개하며 브랜드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55년간 한국형 라이프스타일과 키친을 연구하며 대한민국 키친 문화를 선도해온 한샘의 전문성과 브랜드 가치를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국내 키친 시장에서의 압도적인 점유율과 깐깐한 설계 철학 등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