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제일약품 오너 3세 약식기소...제일파마홀딩스·한상철 대표 ‘지주사 규정 위반’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6-08 19:03:03
  • -
  • +
  • 인쇄
유예기간 이후에도 자회사 외 국내 계열사 지분 보유
한 대표, 검찰 고발 이후 주식 모두 처분해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한상철 제일파마홀딩스 대표가 약식 기소됐다.

한 대표는 제일약품 오너가 3세로 제일약품그룹 창업주인 고 한원석 회장의 손자이자 한승수 회장의 장남이다.
 

▲ 제일파마홀딩스 CI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고진원 부장검사)는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일파마홀딩스와 한 대표를 약식기소했다고 8일 밝혔다.

제일파마홀딩스는 지주사 전환 후 2년(2018년 11월 17일~2020년 11월 16일)이 지난 뒤에도 자회사 외의 국내 계열회사인 한종기업 주식 20%(6000주)를 올해 3월까지 소유해 지주회사 행위 제한 규정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3월 제일파마홀딩스에 시정명령과 함께 법인과 한 대표를 상대로 검찰에 고발했다.

다만 과징금은 산정 기준이 되는 한종기업 주식의 장부가액이 0원이므로 부과되지 않았다.

공정거래법에서는 지주사가 자회사 외의 국내 계열회사 주식을 소유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지주회사 전환 당시 자회사 외의 국내 계열회사 주식을 소유하는 경우 2년의 유예기간 내에 해당 주식의 소유에 따른 법 위반을 해소해야 한다.

검찰 고발 이후 한 대표는 해당 주식을 모두 처분했다.

이 사건은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의 행위 제한 규정 위반으로 기소된 첫 사례로 기록됐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S홈쇼핑, 서초구 ‘우수 기부기업’ 선정 감사패 받아
[메가경제=심영범 기자]NS홈쇼핑은 지난17일 서초구가 주최한 ‘2025 서초의 미래, 기부자 100인과의 동행’ 행사에서 우수기부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서초의 미래, 기부자 100인과의 동행’은 지역사회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된 서초구의 기부자 예우 행사로, 관내 민·관 추천을 통해 선정된 우수 기부자와 기관 관계자 등

2

맘스피자, ‘BBQ 플래터 피자’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맘스터치의 피자 전문 브랜드 ‘맘스피자’는 텍사스 BBQ 플래터의 풍성함을 피자 한 판에 담은 신메뉴 ‘BBQ 플래터 피자’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신메뉴 ‘BBQ 플래터 피자’는 여러 가지 고기 요리를 한 접시에 담아 푸짐하게 즐기는 메뉴다. 실제 BBQ 플래터의 풍성한 구성처럼 결대로 찢어 부드러운 ‘풀드포크’ 탱글한 식감의

3

노랑풍선, '코카서스 3국' 기획전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노랑풍선은 아제르바이잔·조지아·아르메니아를 아우르는 '코카서스 3국' 기획전을 선보였다고 18일 밝혔다. 코카서스 지역은 유럽과 아시아가 맞닿은 지역으로 이국적인 자연경관이 공존하며, 차별화된 여행 경험을 원하는 고객에게 주목받고 있는 지역이다. 이번 기획전에 포함된 상품은 대한항공·우즈베키스탄항공·카타르항공 등 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