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보증보험 상장 예비심사 통과...케이뱅크 철회 영향 변수로

윤중현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3 16:09:12
  • -
  • +
  • 인쇄
이번이 상장 도전 두 번째, 내년 1분기 중 목표로
구주매출 100% 달해 케이뱅크보다 비중 커, 증권가 촉각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서울보증보험이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한 가운데 최근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의 상장 철회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케이뱅크의 상장 철회가 내년 초 상장을 준비 중인 서울보증보험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서울보증보험은 지난 21일 한국거래소에서 코스피(유가증권시장) 상장예비심사 승인을 받았다. 지난 8월 13일 한국거래소에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한 지 약 2개월 만이다. 향후 증권신고서 제출 뒤 상장 시기를 결정하는데, 내년 1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 종로구 서울보증보험 본사 전경 [사진=SGI서울 보증]

 

서울보증보험의 지난해 말 기준 자기자본은 5조1852억원, 당기순이익은 4164억원이고, 연간 보증공급금액은 약 331조원 수준이다. 에스엔피(S&P), 피치(Fitch) 등 글로벌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각각 A+, AA- 신용등급을 보유하고 있다.

 

서울보증보험 관계자는 “IPO 추진과정이 본격화된 만큼, 적정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성공적으로 IPO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케이뱅크와 같은 대어급 IPO 철회가 향후 시장에서 상장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지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이번 케이뱅크의 수요예측에서 상당수의 기관이 수요예측 참여를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향후 대규모 IPO를 준비 중인 기업들에도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특히 업계에서는 서울보증보험의 경우 구주매출 비중이 케이뱅크보다 높은 100%에 달한다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대형 IPO가 줄어들면서 케이뱅크가 주요 비교 대상으로 떠오를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는 것이다.

 

서울보증보험은 지난해 10월 약 3조원의 기업가치를 제시하며 상장을 추진했으나, 구주매출 100% 구조와 최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의 잔여 지분(약 83%) 대규모 처분 계획이 오버행 부담을 야기하며 기관 투자자들의 외면을 받았다. 이로 인해 서울보증보험은 결국 상장 절차를 철회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서울보증보험의 경우 지난해보다 공모가를 더욱 낮춘 상태로 현재로서는 더 낮출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케이뱅크 사례가 영향이 없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다른 사업 구조를 갖고 있어 그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보증보험이 상장에 성공하면 2010년 상장한 지역난방공사에 이어 정부가 직접 지분을 가진 공기업이 15년 만에 상장하게 된다. 예금보험공사가 지분 93.85%를 보유한 서울보증보험은 지난해 10월 1차 상장 도전 때 기업가치 고평가 논란이 불거지면서 상장을 철회한 바 있다.

 

서울보증보험은 1969년 설립 후 서민과 기업의 경제활동에 필요한 금융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종합보증사다. 각종 이행보증 이외에 신원보증, 휴대전화 할부보증, 중금리 대출보증, 전세자금 대출보증 등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보증보험은 향후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의결을 통해 증권신고서 제출 및 상장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다. 공동대표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과 삼성증권이 맡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뛰산2' 이영표 "와, 이거 죽음이다" 고통스런 신음→최영준 "눈물날 것 같아 못 보겠어"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MBN 마라톤 예능 ‘뛰어야 산다 시즌2’의 이영표가 경기 중 극한의 고통을 마주한 가운데, 최영준이 그의 투혼에 울컥하며 사죄까지 해 궁금증을 모은다. 22일(오늘) 밤 10시 10분 방송되는 MBN ‘뛰어야 산다 시즌2’ 5회에서는 벌칙 미션으로 서울 삼성동의 한 대회장에서 열린 실내 피트니스 레이스에 참가한 ‘뛰산 크루’의

2

'박장대소' 김종국 "헬스장 관장님들 고충은 내가 잘 알지" 깜짝 출연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장 브로’ 장혁의 절친인 김종국이 ‘박장대소’에 게스트로 깜짝 출연한다. 24일(수) 저녁 8시 50분 방송되는 채널S ‘박장대소’(제작: SK브로드밴드) 9회에서는 ‘박장 브로’ 박준형-장혁이 일일 ‘콜’ 해결사로 나선 김종국과 함께 헬스장 관련 ‘콜’(요청)을 함께 해결하는 현장이 공개된다. 이날 ‘박장 브로’는 “주인 잃

3

'야구여왕' 추신수 "아이고, 갈증 난다. 물로는 채울 수 없는 갈증" 무슨 일?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아이고, 갈증 난다. 물로는 채울 수 없는 갈증…” 채널A ‘야구여왕’의 추신수 감독이 경기력이 와르르 무너진 블랙퀸즈의 모습을 지켜보다 결국 고개를 떨군 채 탄식한다. 23일(화) 밤 10시 방송되는 채널A 스포츠 예능 ‘야구여왕’ 5회에서는 레전드 여자 선출 15인이 뭉친 ‘블랙퀸즈’와, 2024년 창단 첫해 전국대회 2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