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대표 후보 '디지코 적통' 윤경림...'지배구조 개선' 카드로 주총 돌파 나서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3-08 16:14:09
  • -
  • +
  • 인쇄
KT 새 대표 후보로 구현모 현 대표 최측근인 윤 사장 낙점
여권 '구현모 아바타'로 맹공...TF 만들어 이슈 방어 총력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여권의 강한 압박을 뚫고 KT 차기 대표 후보로 내정된 윤경림(60) KT그룹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이 지배구조 개선 카드를 꺼내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


윤 사장은 현 구현모 KT 대표의 최측근으로 알려졌다.

 

▲ 윤경림 KT 차기 대표 후보 [사진=KT 제공]


KT는 윤 사장의 요청으로 가칭 '지배구조 개선 TF'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여당이 소유분산 기업의 지배구조 문제를 들어 KT의 차기 대표이사 선정 과정에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선제적인 이슈 방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KT 이사회는 전·현직 임원 출신인 4명 대상자 중 윤 사장을 차기 대표 최종 후보로 낙점했다.

앞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KT 내부 출신 대표 후보 대상자들에 대해 '내부 이익카르텔', '그들만의 리그' 등 원색적인 표현을 써가면서 인선 중단까지 요구했다.

특히 윤 사장에 대해서는 '구현모 아바타'로 몰아세우며 노골적으로 반대 의사를 드러냈다.

대통령실에서도 공정하고 투명한 거버넌스 구조를 강조하며 '모럴 해저드' 문제를 언급하는 등 KT 대표 인선에 대해 압박하는 모양새를 취했다.

결국 강한 외압을 뚫고 최종 후보로 올라선 윤 사장은 전날 소감문을 통해 "최근 정부와 주주의 우려를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면서 "특히 논란이 되고 있는 소유분산 기업의 지배구조 이슈와 과거의 관행으로 인한 문제들은 과감하게 혁신하고 정부 정책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튿날에는 회사 측을 통해 대표 취임 후 지배구조 개선에 본격적으로 돌입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으며 재빠른 대응에 나선 것이다.

하지만 윤 사장이 마지막 심판대인 이달 KT 정기 주주총회를 통과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KT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은 지난해부터 정부 여당과 같은 입장을 취해온 만큼 윤 사장 선임에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다.

지분 맞교환 등을 통해 구 대표 체제에서 끌어들인 우군으로 평가되는 현대차그룹과 신한은행이 공개적으로 윤 사장 측에 서는 것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반대로 외국인 주주나 소액 주주가 정부 외압에 맞서는 KT 현 경영진을 지지할 가능성도 낮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KT 새노조와 참여연대 등은 이날 열린 좌담회에서 KT와 같은 소유분산 기업의 'CEO 리스크'에 대해 논의하면서 윤 사장의 대표 후보 자질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내비치기도 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추석 과일 가격 걱정인데...사과·배 도매 가격 '하락' 전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추석을 앞두고 명절 수요가 많은 사과·배 출하가 지난해보다 늘어 도매가격이 내려갈 것으로 전망됐다. 7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는 추석 성수기(추석 전 2주) 사과와 배 출하량이 각각 작년 대비 7% 늘 것으로 예측했다. 이 연구원은 올해 추석이 10월 6일로 지난해(9월 17일)보다 20일 가까이 늦어 출하량이 늘었다고 분석

2

신세계그룹, 12년째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이어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신세계그룹이 ‘청년을 위한 인문학 사회공헌 프로젝트, 지식향연’을 12년째 이어가고 있다. 전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2014년 출범한 지식향연은 일회성 강연에 그치지 않고 인문학 청년인재 양성, 인문학 지식나눔, 인문학 콘텐츠 발굴을 목표로 매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식향연 프로젝트를 통해 인문학

3

롯데마트, 민들레학교에 친환경 업사이클링 시설물 기부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롯데마트는 지난 5일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구리광장에서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시설물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진주태 롯데마트·슈퍼 준법지원부문장, 김준현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본부장, 이양현 구리남양주민들레학교장을 비롯해 구리시민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9월 6일 자원순환의 날을 맞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