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스타트업 대상 ‘친환경 건설 신기술 공모전’ 개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1-09-08 16:28:28
  • -
  • +
  • 인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공공기관 참여
수상 기업은 공동 연구개발 진행 및 지원, 기술컨설팅 제공

SK에코플랜트가 국내기업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건설기술 공모전인 ‘콘테크 미트업 데이(ConTech Meet-Up Day)’를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콘테크는 건설(Construc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다. 자동화·디지털화 등 4차산업 기술을 활용해 건설 생산성을 높이는 혁신기술을 뜻한다.
 

▲ ‘콘테크 미트업데이(ConTech Meet-Up Day)’ 모집 포스터 [SK에코플랜트 제공]

 

이번 공모전은 지난해 콘테크 미트업 데이에 이은 두 번째 행사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스마트건설지원센터, 기술과가치 등 공공기관과 전문컨설팅기업이 함께 참여한다.

참가대상 범위도 늘어난다. ‘즉시 적용 가능 기술’ 분야는 국내 소재라면 어느 기업이든 공모할 수 있다. ‘공동 R&D 진행 기술’ 분야는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만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상세 모집 기술은 ▲친환경(신소재, 철근대체제, 플랫폼) ▲에너지(CCUS, ESS기술, 태양전지, 그린수소, 해상풍력 부유체) ▲스마트건설·DT(건축정보모델 설계) ▲원가절감·공기단축·공법개선·품질 등 총 네 가지 종목이다.

공모 접수는 8일부터 시작해 오는 30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SK에코플랜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는 15일 오후 2시에는 온라인 모집요강 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후 서류 검토와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거쳐 오는 11월 최종 수상작을 발표한다.

수상 기업에게는 기술 분야에 따라 사업 부문과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한다. 기술개발비 지원, 기술컨설팅 제공과 같은 다양한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진행한 첫 콘테크 미트업 데이를 통해 총 6건의 공동 연구개발 분야와 4건의 즉시 적용 분야에서 우수 기술을 선정했다.

우수 기술로 선정된 창소프트아이앤아이의 ‘건축정보모델(BIM) 기반 토공추정 자동화 시스템’은 실제 SK에코플랜트 현장에 적용할 예정이다. 세보엠이씨의 ‘용접불티 방지 및 작업향상’ 기술 역시 현장 적용을 위한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김관용 SK에코플랜트 공급망관리(SCM)그룹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친환경·에너지 등 신규사업을 실현할 수 있는 기술을 발굴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과 동반성장을 위한 기술협력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희망브리지-한국낙농육우협회, 재난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사단법인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구호 협력 재난 대응 기반의 협력 사업 구호 지원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낙농·육

2

인천공항공사, 신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우수기업 ‘4개사 선정·계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년 인천공항 신기술 테스트베드 공모전’에 선정된 4개 기업과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주)케이티, ㈜필드로, ㈜태양하이테크, ㈜롯데이노베이트 등이다. 이번 계약체결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참여기술(제품)의 우수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함으로써,

3

CJ대한통운, 장애인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장애인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및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7월 장애인스포츠단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