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유입 변이바이러스 감염 3명 추가 확인 누적 54명...3명 모두 영국 변이주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2-08 17:10:52
  • -
  • +
  • 인쇄
누적 54명중 영국 변이 40명, 남아공 변이 9명, 브라질 변이 5명
내국인 포함 아프리카발 모든 입국자 PCR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화
경남·전남 시리아인 집단감염' 사례와 무관…모두 신규 해외유입

[메가경제= 류수근 기자] 지난 3일 이후 코로나 변이바이러스 3건이 추가 확인돼 누적 54건이 됐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정은경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3일 이후 총 77건(국내 65건, 해외유입 12건)을 분석한 결과, 해외유입 12건 가운데 3건에서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가 추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확진된 65건 중에서는 변이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

검출된 3건은 모두 영국발(發) 변이바이러스였으며 확진자는 3명 모두 내국인이었다. 출발 국별로는 헝가리·폴란드·가나 각 1인이다.
 

▲ 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한 해외입국자가 방역관계자의 안내를 듣고 있다. [영종도= 연합뉴스]

이들 추가 확진자에 대한 접촉자 조사 결과, 현재까지 변이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된 사례는 없었으며, 동일 항공기 근접 좌석 탑승객 조사 중 2명이 코로나19로 확진되어 변이바이러스 검사를 진행 중이라고 방대본은 설명했다.

탑승객 조사는 확진자 좌석 기준 해당 열과 앞·뒤 2열 등 총 5열에 앉았던 전원을 상대로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8일 0시 기준으로 10월 이후 현재까지 확인된 변이바이러스는 총 54건으로 늘었다.

54건을 발생국별로 보면, 영국 변이주 40건, 남아공 변이주 9건, 브라질 변이주 5건이다. 이같은 수치는 국내발생 1975건, 해외유입 762건 등 그간 총 2737건을 분석해 나온 결과다.

방대본은 이날 브리핑에서 집단발생의 지속과 변이바이러스의 국내 확산 위험, 설 연휴 이동증가 등 감염확산 요인이 여전히 있다며, 감염 확산의 위험 요인과 당부사항을 설명했다.

변이바이러스의 지역사회 확산 위험과 관련해선 변이바이러스 발생 국가 증가, 국내 감염 환자 증가 등으로 지역사회 전파 위험도 향후 있을 수 있다고 보았다.현재까지 영국 변이주는 75개국, 남아공 변이주는 31개국, 브라질 변이주는 15개국에서 확인됐다.

정부는 변이 감염자가 늘어남에 따라 해외 입국자에 대한 방역 관리를 더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오는 22일부터 내국인을 포함한 모든 아프리카 입국자에 대해 PCR(유전자증폭)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하고, 입국 후 임시생활시설에서 PCR 검사도 실시한다. 유전자 변이 분석도 진행한다.

또, 15일부터는 격리면제자에 대해서도 입국 시 PCR 음성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하고, 입국 후 5∼7일 사이에 PCR 검사를 실시해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방대본은 “해외입국자 자가격리 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라며 “입국한 자가격리대상자 및 동거가족은 격리 해제 시까지 자가격리 생활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한국마사회, 과천공연예술축제 연계 ‘도심승마축제’ 개최…시민 대상 무료 체험 제공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는 9월 19~20일 과천시민공원에서 열리는 ‘과천공연예술축제’와 연계해 시민들이 무료로 승마를 체험할 수 있는 ‘도심승마축제’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이번 도심승마축제는 도심에서도 말과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민들의 승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축제는 19일 오후 2시부터 6시

2

넷마블, ‘세븐나이츠 리버스’ 글로벌 정식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수집형 RPG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글로벌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지난 16일부터 글로벌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으며, 일본·대만·태국·홍콩·마카오 앱스토어에서 인기 1위를 기록하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이용자들은 앱마켓(AOS, iOS)을 통해 모바일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PC 버전은

3

NC소프트, 엔씨패밀리존서 ‘라프텔’ 서비스 시작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엔씨소프트(이하, NC)는 전국 엔씨패밀리존(NCFZ) PC방에서 애니메이션 OTT ‘라프텔’ 서비스를 18일 시작했다. NC와 라프텔은 지난 8월 콘텐츠 유통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전국 엔씨패밀리존 PC방을 방문하면 별도 멤버십 없이 라프텔의 애니메이션 콘텐츠 3700여 종을 시청할 수 있다.NC는 라프텔 서비스를 기념한 오프라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