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AI 기반 ‘감정 분석 콘텐츠 검색 기술’ 개발

김형규 / 기사승인 : 2022-06-28 17:39:44
  • -
  • +
  • 인쇄
U+tv 고객 감정 분석해 세분화한 콘텐츠 추천

LG유플러스가 미디어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의 감정에 맞춰 콘텐츠를 추천하는 ‘인공지능(AI) 기반 감정 콘텐츠 검색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기술 개발을 위해 LG유플러스는 AI 전문 기업 ‘업스테이지’와 협업을 체결했다.
 

▲ LG유플러스 임직원이 U+tv에 적용하기 위한 검색 기술을 점검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제공]

 

양사는 업스테이지가 보유한 AI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LG유플러스의 IPTV 서비스 ‘U+tv’ 콘텐츠의 내용과 리뷰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고객의 여러 감정을 키워드로 콘텐츠를 분류·검색·추천하는 서비스를 개발한다.

LG유플러스는 업스테이지가 보유한 AI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U+tv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을 키워드로 콘텐츠를 분류할 방침이다.

기존에는 콘텐츠를 공포‧로맨스 등의 장르로 분류했다면, 이번 기술 개발로 감정을 포함해 ‘으스스한 스릴러 영화’나 ‘가슴이 따뜻해지는 로맨스 영화’ 등으로 세분화하는 내용이다.

이로써 LG유플러스는 U+tv 고객이 자신의 섬세한 감정에 어울리는 맞춤형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는 AI 기반 콘텐츠 검색 기능을 U+tv에 도입하기 위해 AI 모델 학습데이터 구축 및 감성태그 추출 모델링, 유사 감정 기반 검색엔진 등 기술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기술 개발 이후에는 실증을 통해 AI 기술이 분석한 데이터의 품질을 확인하고 실증을 거쳐 U+tv에 감정 기반 검색·추천 서비스를 적용할 방침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이용자들의 영상 검색 경험 개선에 필수적인 의미 기반 영상 검색을 통해 LG유플러스의 고객 만족도 증대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병기 LG유플러스 AI‧데이터사이언스담당(상무)은 "LG유플러스는 AI 전문업체인 업스테이지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AI 기반의 검색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미디어 검색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혁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메가경제=김형규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형규
김형규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바디프랜드, 척추·근육 동시 관리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바디프랜드가 척추와 근육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의료기기 ‘메디컬팬텀로보’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메디컬팬텀로보는 목 경추부와 허리 요추부의 추간판 탈출증과 퇴행성 협착증 증상 관리를 위한 견인 기능과 근육통 완화 기능을 함께 제공하는 의료기기다. 두 다리를 각각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해

2

아워홈, 급식업계 최초 ‘블루리본 서베이’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아워홈은 대중 선호도가 높은 자사 단체급식 메뉴 3종이 블루리본 서베이로부터 인증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외식이 아닌 급식 메뉴가 블루리본 서베이 인증을 획득한 것은 업계 최초다. 아워홈은 식음 서비스의 본질인 ‘맛’을 경쟁력의 핵심으로 삼고 메뉴 품질 고도화에 집중해왔다. 이번 인증 역시 개선된 메뉴의 맛과 완성도를 객관적으로 검

3

콘래드 서울, 밸런타인 데이 위한 로맨틱 다이닝 & 스위트 모먼트 제안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콘래드 서울이 밸런타인 데이를 맞아 연인을 위한 로맨틱 프로모션을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우선 콘래드 서울의 베이커리 ‘플레임즈’에서는 밸런타인 스페셜 케이크와 타르트를 출시한다. 밸런타인 데이 케이크에는 생화 장미 한 송이를 함께 패키징해 선물용 수요를 겨냥했다. 해당 디저트는 2월 2일부터 13일까지 사전 예약을 받으며, 2월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