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조 벽 뚫은 '농슬라' TYM...김희용 회장 일가 승계구도 '안갯속'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4-05 18:50:28
  • -
  • +
  • 인쇄
지난해 매출 1조 1661억 '첫 1조 클럽' 달성...영업이익도 사상 최대
김 회장 지분 일부, 삼남매 증여...불법적 행위 의혹으로 두 아들 구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농기계 전문기업으로 '농슬라(농기계+테슬라)'로 불리는 TYM(옛 동양물산기업)이 지난해 사상 첫 매출 1조 원을 돌파하며 최대 실적을 냈다. 하지만 오너 일가와 관련된 이슈와 지분 구조 변경으로 승계구도가 불투명해졌다.

 

▲ 사진=TYM 홈페이지


공시에 따르면 TYM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1조 1661억 원으로 전년 대비 38.6% 증가하며 역대 처음으로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무려 246% 증가한 1220억 원을 기록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번 호실적은 지난해 국제종합기계와의 합병이 마무리되는 동시에 미국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이 호실적을 이끌었다.

지난해 TYM의 국가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국내 비중이 29.8%에 그친 반면 미국은 그 두 배가 훌쩍 넘는 62.7%를 차지했다.

특히 미국 시장 매출액 기준으로는 2021년 4354억 원에서 지난해 7308억 원으로 67.9%나 늘어난 수치다.

수출도 크게 늘었다.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등의 제품을 판매하는 농기계 사업부의 지난해 수출액은 5148억 원으로 전년 대비 9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TYM 사업부문별 매출 현황 [출처=금융감독원 전자공시]


TYM이 지난해 역대 최고 실적을 거뒀지만 오너인 김희용(81) 회장 일가의 속사정은 복잡한 상황이다.

고 김인득 벽산그룹 창업주의 차남인 김 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사촌인 아내 박설자(78) 여사와 사이에 장남 김태식(50), 차남 김식(44), 장녀 김소원(45) 씨를 두고 있다.

TYM 개인 최대주주(16.7%)였던 김 회장은 지난해 말 본인의 지분을 365만 6490주씩 각각 삼남매에게 증여하면서 지배구조에 변화를 일으켰다.

증여 후 김 회장의 지분이 9.48%로 낮아진 반면 김식 씨의 지분이 10.53%로 늘어 최대주주에 올랐다.

김태식 씨와 김소원 씨도 각각 5.26%, 4.04%로 지분율이 높아졌다.

현재는 김식 씨가 개인 최대주주이긴 하나 지분이 적어 김 회장이 보유한 주식의 향배에 따라 승계구도가 바뀔 수 있는 구조인 것이다.

하지만 김 회장의 두 아들이 부적절한 행위로 의혹을 사면서 도마 위에 올랐다.

업계에 따르면 김태식 씨는 지난해 음란물 유포 등 혐의로 기소돼 재판에 넘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식 씨도 지난 2월 재벌가와 연예인이 연루된 '마약 스캔들'이 불거지면서 관련 혐의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TYM에서 전략총괄책임자(CSO)를 맡고 있는 김소원 씨는 지난달 30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로 재선임되면서 삼남매 중 유일하게 등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대상, ‘대상 주부봉사단’ 14기 모집
[메가경제=주영래 기자]대상이 오는 19일까지 ‘대상 주부봉사단’ 14기를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2013년 출범한 ‘대상 주부봉사단’은 기업이 운영하는 국내 최초의 주부봉사단이다. ‘RESPECT IN ACTION’ 이라는 사회공헌 슬로건 하에, 현재 전국 19개 팀에서 총 239명의 단원이 활발히 존중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13년간 누적 참여 인

2

메르세데스-벤츠 딜러 '한성자동차', 연말맞이 특별 프로모션 진행
[메가경제=정호 기자]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딜러 한성자동차가 연말을 맞아 오는 12월 25일까지 전국 전시장에서 고객 감사 이벤트 ‘크리스마스 드라이브 위드 한성(Christmas Drive with Han Sung)’을 진행한다. 5일 한성자동차에 따르면 한 해 동안 성원을 보내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춘 특별 혜택을

3

이랜드 스파오, '스파오 크리에이터' 1기 모집
[메가경제=주영래 기자]이랜드월드 SPA브랜드 스파오(SPAO)가 오는 21일까지 공식 서포터즈 프로그램 ‘스파오 크리에이터’ 1기를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모집 대상은 스파오와 패션을 사랑하는 20대 고객이다. 숏폼 영상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자 중 월 2회 이상 콘텐츠 업로드가 가능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