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수석대변인에 황보승희·비서실장에 서범수 내정...사무총장·정책위의장은 누구?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6-12 23:52:47
  • -
  • +
  • 인쇄
사무총장엔 권성동·박진 거론...정책위의장엔 김도읍·성일종·유경준

국민의힘 이준석 신임 대표가 헌정사상 최초로 30대 제1야당 당수 시대를 연지 하루만인 12일, 첫 당직 인선으로 수석대변인에 황보승희 의원, 비서실장에 서범수 의원을 각각 내정했다.

이 대표는 "수석대변인과 비서실장 정도는 제 임명권 하에 있는 것으로 봤다"며 "두 분께 당직을 제안했고 모두 수락했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황보 의원은 부산 중구·영도구 출신의 초선이고, 서 의원은 울산 울주를 지역구로 둔 경찰 출신 초선이다. 황보 의원은 국회 입성 전 부산시의회에서 오래 활동했고 서 의원은 5선의 서병수 의원 친동생이다.

서 의원은 1963년생, 황보 의원은 1976년생으로 1985년생인 이 대표보다 각각 22세, 9세 위다.

개혁 성향의 두 의원은 이 대표와 가까운 오신환 전 의원이 차린 협동조합 방식의 카페 '하우스'(how's)에 조합원 자격으로 참여한 공통점이 있다.
 

▲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이준석 당 대표 후보가 황우여 선관위원장과 인사하고 있다. 이날 전당대회에서는 이준석 후보가 헌정사상 최초로 30대 제1야당 당대표로 선출됐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와 가까운 오신환 전 의원은 조언자 역할을 지속하더라도 당장 당직을 맡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수석대변인 이외의 당 대변인 2명은 이 대표가 공약했던 '토론 배틀'을 통해 이르면 이달 내 선임할 계획이다.

이 대표는 주말인 12일 휴식을 취하면서 새 지도부 진용을 갖추기 위한 나머지 당직 인선 숙고에 들어갔으며, 휴일인 13일에도 별다른 공개 일정 없이 당직 인선과 언론 인터뷰 등으로 시간을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 경험이 없는 30대 중반의 이 대표로서는 주요 당직에 경륜 있는 중진을 포석하고 당 운영의 안정을 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먼저 '당 곳간지기'격인 사무총장에는 권성동 박진 의원 등이 거론된다. 모두 4선 중진이다. 이중 권 의원은 국민의힘 전신인 새누리당에서 사무총장을 지낸 바 있다.

정책위의장으로는 정책 역량과 대여 협상력을 고려한 후보군이 물망에 오른 것으로 전해진다. 3선 김도읍 의원, 재선 성일종 의원, 초선 유경준 의원 등이다.

새 당헌·당규에 따르면 정책위의장은 이 대표가 원내대표와 논의를 거쳐 1명을 선택한 후 의원총회에서 공식 추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원장으로는 초선의 '정책통' 윤희숙 의원이 유력하다는 얘기가 나온다. 하지만 이 대표와 친분이 두터운 지상욱 현 원장이 유임될 가능성도 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정책위의장과 여의도연구원장의 인재풀이 겹친다"며 "먼저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조율하고 여연원장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이 대표가 당선 직후 회견에서 "원외 여성 전문가'를 모시겠다"고 밝힌 지명직 최고위원도 관심사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를 비롯해 민현주 신보라 전 의원, 여명숙 전 게임물관리위원장 등의 이름도 거론된다.


이 대표는 14일 오전 대전현충원 참배로 첫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당직 인선은 다음주 첫 최고위를 거쳐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류수근 기자
류수근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태광산업, '2025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 개최
[메가경제=박제성 기자] 태광그룹 섬유·석유화학 계열사인 태광산업과 대한화섬이 '2025년 올해의 태광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의 태광인상' 팀 부문에서는 화섬영업담당 직물영업팀이 수상했다. 개인 부문 수상자로는 원가 절감으로 성과를 올린 세광패션 공장장 손율 부장, 설비 안정성을 개선한 석유화학총괄공

2

KB국민은행, 퇴직연금 광고 3천만 조회 수 돌파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KB국민은행은 광고모델 박은빈과 함께한 ‘일하는 모두를 위한 일 잘하는 퇴직연금’ 광고가 20일만에 누적 조회 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이번 광고는 회사원, 택배 기사, 버스 운전원, 자영업자, 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직업군의 국민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하게 일하는 모습을 따뜻하게 담아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은

3

NH농협은행, 'NH얼굴인증서비스' 출시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비대면 금융거래의 보안성과 인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신 안면인증 기술을 적용한 'NH얼굴인증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NH얼굴인증서비스'는 고객이 사전 등록한 얼굴 정보를 기반으로 촬영된 얼굴 데이터와 비교해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얼굴 이미지는 원본으로 저장하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