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GTC 2024', 젠슨 황 기조연설 초미 관심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3-18 07:26:44
  • -
  • +
  • 인쇄
KB증권 "AI 반도체 주가 상승의 기폭제로 작용할 터"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IT, 전장부품 등 반도체 기반 산업의 시선이 온통 세계 최대 AI개발자 컨퍼런스인 엔비디아 GTC 2024에 쏠렸다.


오는 18~2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세네제이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추론하는 인공지능(AI) 즉 범용인공지능(AGI)의 미래와 관련 산업 생태계의 판도를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 'GTC2024'에서 공개될 엔비디아의 차세대 신제품 B100에 글로벌 산업계의 시선이 쏠렸다. [사진=GTC2024]  

특히 엔비디아가 차세대 신제품 B100을 공개할 예정이어서, 그 어느 때보다 반응은 뜨겁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900개 세션, 250개 이상의 전시 및 기술 세미나 등으로 구성되는 가운데 현장에는 5년 전 대면 행사와 비교할 때 2배 이상인 1만 60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전 세계에서 30만명 이상이 온라인을 통해 참여할 전망이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어떤 주제로 기조 연설을 이끌지도 주목된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젠슨 황 CEO는 기조연설에서 학습에서 추론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AI 반도체 시장에서 엔비디아 역할과 의미에 대해 강조하고, 올 하반기부터 양산 예정인 차세대 신제품 B100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2월 엔비디아 CFO는 실적 컨퍼런스를 통해 자사 데이터센터 사업 매출의 40% 이상이 학습(Training)이 아니라 추론 (Inference) 작업을 수행하는 AI 시스템에서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AI 소프트웨어 생태계 강점을 확보한 엔비디아는 GTC 2024를 통해 AI 추론 소프트웨어 및 응용 프로그램의 성장 잠재력을 강조하며, 향후 AI 반도체 시장 성장이 학습에서 추론으로 변화돼도 AI 반도체 시장의 지배력이 위협 받을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를 완화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향후 추론 중심의 AI 반도체 시장 변화, 메모리 및 파운드리 큰 성장의 기회 생성형 AI 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것은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동시에 질의에 응답하는 추론 기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향후 글로벌 산업은 생성형 AI 사업자들은 원활한 추론을 위한 NPU (주문형 반도체)와 메모리 (D램) 등 충분한 전산 자원을 확보할 수 있는지가 경쟁력의 관건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김연구원은 “엔비디아 GTC는 AI 반도체 주가 상승의 기폭제로 작용하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가온칩스 등은 AI 추론 시장 확대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장민영 IBK기업은행장, 취임 첫날 출근 저지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23일 오전 장민영 신임 IBK기업은행장이 노조의 강경한 반발에 막혀 취임 첫 출근에 실패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장 행장은 오전 8시 50분께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 도착했으나, 출입문을 가로막은 노동조합의 저지로 인해 본점 사무실에 들어서지 못하고 발길을 돌렸다.노조는 “체불임금 지급 문제 해결과 대통령과의 약속을 담

2

위메이드커넥트, ‘라스트 발키리’ 공개…글로벌 사전 예약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위메이드맥스는 니트로엑스가 개발하고 위메이드커넥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하이브리드 RPG 신작 ‘라스트 발키리’를 최초 공개하고, 글로벌 사전 예약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라스트 발키리’는 니트로엑스의 대표작 ‘서먼헌터 키우기’의 개발 노하우를 계승한 모바일 신작이다. 간편한 조작과 높은 접근성을 갖춘 캐주얼 게임의 강점에

3

보람의정부장례식장, 의정부성모병원 MOU 체결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보람의정부장례식장이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이하, 의정부성모병원)과 장례협력 체계를 구축한다.보람의정부장례식장은 의정부성모병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장례서비스를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보람 보람그룹 이사, 이태규 의정부성모병원 병원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앞서 의정부성모병원은 의료시설 확충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