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GTC 2024', 젠슨 황 기조연설 초미 관심

이동훈 / 기사승인 : 2024-03-18 07:26:44
  • -
  • +
  • 인쇄
KB증권 "AI 반도체 주가 상승의 기폭제로 작용할 터"

[메가경제=이동훈 기자] IT, 전장부품 등 반도체 기반 산업의 시선이 온통 세계 최대 AI개발자 컨퍼런스인 엔비디아 GTC 2024에 쏠렸다.


오는 18~2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세네제이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추론하는 인공지능(AI) 즉 범용인공지능(AGI)의 미래와 관련 산업 생태계의 판도를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 'GTC2024'에서 공개될 엔비디아의 차세대 신제품 B100에 글로벌 산업계의 시선이 쏠렸다. [사진=GTC2024]  

특히 엔비디아가 차세대 신제품 B100을 공개할 예정이어서, 그 어느 때보다 반응은 뜨겁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900개 세션, 250개 이상의 전시 및 기술 세미나 등으로 구성되는 가운데 현장에는 5년 전 대면 행사와 비교할 때 2배 이상인 1만 60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전 세계에서 30만명 이상이 온라인을 통해 참여할 전망이다.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어떤 주제로 기조 연설을 이끌지도 주목된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젠슨 황 CEO는 기조연설에서 학습에서 추론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AI 반도체 시장에서 엔비디아 역할과 의미에 대해 강조하고, 올 하반기부터 양산 예정인 차세대 신제품 B100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2월 엔비디아 CFO는 실적 컨퍼런스를 통해 자사 데이터센터 사업 매출의 40% 이상이 학습(Training)이 아니라 추론 (Inference) 작업을 수행하는 AI 시스템에서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AI 소프트웨어 생태계 강점을 확보한 엔비디아는 GTC 2024를 통해 AI 추론 소프트웨어 및 응용 프로그램의 성장 잠재력을 강조하며, 향후 AI 반도체 시장 성장이 학습에서 추론으로 변화돼도 AI 반도체 시장의 지배력이 위협 받을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를 완화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향후 추론 중심의 AI 반도체 시장 변화, 메모리 및 파운드리 큰 성장의 기회 생성형 AI 서비스 품질을 결정하는 것은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동시에 질의에 응답하는 추론 기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향후 글로벌 산업은 생성형 AI 사업자들은 원활한 추론을 위한 NPU (주문형 반도체)와 메모리 (D램) 등 충분한 전산 자원을 확보할 수 있는지가 경쟁력의 관건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김연구원은 “엔비디아 GTC는 AI 반도체 주가 상승의 기폭제로 작용하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가온칩스 등은 AI 추론 시장 확대의 수혜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동훈
이동훈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매드포갈릭, 경기도교육청 선도기업 인증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매드포갈릭을 운영하는 엠에프지코리아가 경기도교육청의 선도기업 인증를 받았다고 4일 밝혔다. 엠에프지코리아는 경기도교육청 식음료서비스 분야에서 선도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현장 중심의 교육 협력 모델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엠에프지코리아는 창의경영고등학교와 급변하는 외식산업 현장에 적합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

2

이랜드파크 켄싱턴호텔, 크리스마스 감성 담은 한정판 케이크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랜드파크가 운영하는 켄싱턴호텔 여의도와 켄싱턴리조트 설악비치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크리스마스 한정판 케이크 6종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켄싱턴호텔 여의도는 산타클로스를 모티브로 한 ‘산타볼’ 케이크와 크리스마스 트리를 형상화한 ‘그린 포레스트 트리’와 ‘화이트 스노우 트리’ 케이크 3종이 출시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케

3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 신규 오픈…12월 16일 입학설명회 개최
[메가경제=전창민 기자] 관리형 독학재수학원 대표 브랜드 ㈜잇올이 오는 12월 16일(화), ‘잇올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를 새롭게 오픈한다고 밝혔다. 잇올 몰입관 7호점으로 문을 여는 몰입관 수원 광교캠프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도청로에 자리해 광교권 중등/고등/N수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일 전망이다. 수원 광교는 지속적인 개설 요청이 이어져 온 지역으로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