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이 돌아왔다" 총수 공백 채운 삼성...투자·M&A 속도 내나

이석호 / 기사승인 : 2021-08-13 11:49:40
  • -
  • +
  • 인쇄
삼성전자, 반도체·스마트폰 주력사업 '흔들'
'사법 리스크' 불씨 여전...경영 행보 제약 우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광복절을 앞둔 13일 오전 가석방됐다.

올해 1월 18일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 사건 파기 환송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 지 207일 만이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광복절을 앞두고 13일 오전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가석방되어 나오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의왕=연합뉴스]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10시께 서울구치소 정문 앞에서 취재진에게 "국민 여러분께 너무 큰 걱정을 끼쳐드렸다. 정말 죄송하다"고 전하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저에 대한 걱정, 비난, 우려, 큰 기대를 잘 듣고 있다"며 "열심히 하겠다"고 짧은 소감을 밝혔다.

이 부회장 출소로 총수 공백을 채운 삼성의 경영 행보도 앞으로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경제계에서는 그간 총수 부재 상황에서 과감한 결단이 이뤄지지 못했던 대규모 투자나 인수합병(M&A)이 속도를 낼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미·중 반도체 패권다툼이 격화되고, 전기차 시대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는 등 글로벌 산업 구조의 지각 변동 조짐이 나타나고 있어 그간 멈췄던 삼성의 투자 시계를 다시 빠르게 돌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현금 수십조 원을 거머쥐고 있으면서도 구체적으로 이렇다 할 M&A 움직임이 드러나지 않아 경쟁사 대비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왔다는 비판도 받아 왔다.

가까스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반도체, 스마트폰 등 주력사업의 위기론도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가석방을 두고 이 부회장이 국민들로부터 적극적인 경영 활동에 대한 기대와 요구를 받아온 만큼, 이후 과감한 의사결정이 속도감 있게 이뤄질 것이라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 광복절을 앞두고 가석방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3일 오전 서울구치소에서 나오며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의왕=연합뉴스]


한편, 이 부회장이 풀려나자 안도했던 재계에서는 향후 경영활동 제약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특히, 취업제한 규정이나 별도로 진행 중인 재판들이 이 부회장의 경영 행보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남아 있는 상황이다.

특정경제범죄 가중 처벌법상 5년간 취업이 제한되면서 당장 공식적인 경영 복귀가 어려워질 전망이다. 취업 제한을 풀 수 있는 권한이 법무부에 있지만,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고려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선을 긋고 있다.

법무부는 이번 가석방 결정이 경제 활성화를 고려한 취지라고 밝혀왔지만, 정작 이 부회장의 경영 활동에 걸린 제약을 풀어주지 않고 있어 아이러니한 상황이 만들어진 것이다.

'경영권 불법승계 의혹' 사건과 '프로포폴 불법 투약' 혐의도 넘어야 될 산으로 '사법 리스크' 불씨가 여전히 꺼지지 않은 상태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금호타이어-오토노머스에이투지, 자율주행 기술개발 및 공급 업무협약
[메가경제=정호 기자] 금호타이어가 자율주행 기술의 선두주자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Autonomous A2Z, 이하 에이투지)'와 함께 전략적 협력에 나선다. 15일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에이투지와 12일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금호타이어 본사에서 '자율주행차 미래형 타이어 기술개발 및 공급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자율주행

2

SRT 추석 승차권,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서비스 UP↑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SRT 운영사 에스알은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이어진 2025년 추석 명절 승차권 예매를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5일 밝혔다. 에스알은 추석 명절 예매 기간 동안 IT운영상황실을 중심으로 인력과 자원을 집중 배치해 24시간 대응체계를 가동했다.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후 처음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명절

3

다이소몰, 'Daiso-DAY 가을 득템전' 행사 진행
[메가경제=정호 기자]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운영하는 온라인쇼핑 다이소몰에서 ‘Daiso-DAY 가을 득템전’ 행사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9월 15일 09시부터 21일 18시까지 진행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가을 시리즈 신상품’을 선보인다. 패션용품, 인형 옷입히기 등으로 구성한 '헬로어텀(Hello Autumn) 시리즈'와 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