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 첫 등극 '글로벌세아'...그림 푹 빠진 딸 등 2세 행보 눈길

이석호 / 기사승인 : 2023-05-04 17:55:04
  • -
  • +
  • 인쇄
둘째 딸 '에스투에이' 갤러리 사업 본격화...재고자산 300% 늘어
막내 딸 '태범', 그룹 사옥에서 커피숍 운영...임대업도 '쏠쏠'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자산 규모가 5조원을 넘어서며 올해 공식적으로 재벌 반열에 오른 글로벌세아그룹이 총수의 자녀 일가 회사를 중심으로 갤러리 사업 확대에 나서는 등 오너 2세의 행보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 글로벌세아그룹 김웅기 회장 [사진=회사 홈페이지]


 

지난달 공정거래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글로벌세아는 올해 처음으로 자산총액 기준 71위에 오르며 공시대상기업집단에 첫 지정됐다.

특히 글로벌세아는 쌍용건설 인수와 보유 자산 재평가로 자산총액이 전년도보다 2조원 이상 늘면서 지난해 말 기준 공정자산 규모가 6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세아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조 320억원, 920억원으로 집계됐다.

글로벌세아는 공정위 발표 기준으로 세아상역, 인디에프, 태림포장 등 19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다.

이중 창업주인 김웅기(72) 글로벌세아 회장의 세 딸인 김세연·김진아·김세라 씨가 지분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에스투에이(S2A, 옛 세아글로벌씨앤에스)가 눈길을 끈다.

이 회사는 당초 세아글로벌씨앤에스(세아글로벌CNS)는 2013년 그룹 시스템통합(SI) 업체로 설립됐으나, 2021년 11월 기존 사업 목적을 모두 삭제한 뒤 미술품 매매업, 전시 및 대관업을 비롯해 신기술사업 투자·관리 운영 등을 추가하고 사명을 에스투에이로 바꿨다.

그러면서 김 회장의 둘째 딸인 미국 국적의 진아(Jina Kim·39) 씨가 에스투에이 사내이사로 취임했다. 이 회사에는 모친인 김수남(65) 여사도 사내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에스투에이는 지난해 서울 강남구에 있는 에스타워(S-Tower)에 '갤러리 S2A'를 개관하고 유명 일본 작가인 구사마 야요이의 작품들을 전시했다. 이 개관전에서는 김 회장이 소장한 쿠사마 작품 두 점도 함께 선보였다.

김 회장은 2019년 홍콩 크리스티 경매에서 김환기 작가의 작품 '우주'를 약 132억원에 낙찰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작품은 지난해 갤러리 S2A의 김환기 작가 작품 전시회를 통해 대중에게 공개되기도 했다.


 

▲ S2A 갤러리 [출처=에스투에이 홈페이지]

 

에스투에이는 지난해 본격적으로 갤러리 운영을 시작하면서 자산 규모도 커졌다.

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에스투에이의 지난해 말 기준 자산총계는 541억원으로 전년보다 84% 늘었다.

특히 미술품으로 보이는 재고자산 상품의 장부상 금액이 전년도 76억원에서 지난해 311억원 규모로 300% 이상 증가했다.

한편 막내 딸인 세라(32) 씨가 지분 100%를 보유한 회사인 태범은 지난해 매출액 25억원, 영업이익 4억원을 거뒀다.

태범은 서울 강남 대치동 소재 태범빌딩을 소유한 회사로, 지난해 임대 매출로 약 7억원을 올렸다.

태범이 운영하는 '카페 쉐누'는 글로벌세아의 강남 사옥들에 입점해 있다. 태범의 지난해 음료 매출은 13억원으로 전년보다 소폭 늘었다.

큰 딸인 세연 씨가 지분 100%를 보유하던 세아아인스(아인스트랜드)는 2018년 세아상역에 흡수합병됐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웅진씽크빅, 새 학기 맞이 할인 프로모션 ‘폴 인 씽크빅’ 진행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웅진씽크빅이 9월 한 달 동안 신규 약정 고객을 대상으로 회비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폴 인 씽크빅’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유아과목 신규 가입 고객에게는 최초 3개월 동안 월 1만 원씩, 총 3만 원의 회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혜택 적용 과목은 가입 상담 시 안내받을 수 있다. 스마트씽크빅 연간 계약을 체결한 고객

2

도미노피자, 10월 ‘파티카’가 달려갑니다.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도미노피자가 10월 가을 맞이 축제와 경찰 및 소방관 등 나라를 위해 힘써 주시는 분들을 위한 파티카 사연 모집을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10월 ‘파티카’ 모집은 오는 17일부터 24일까지 도미노피자와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고 싶은 자사앱 회원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이번 파티카 모집은 10월 가을을 맞이해서 가을

3

NH농협은행, 프리미엄 자산관리 공간 'NH로얄챔버' 오픈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은행은 16일 서울 서대문구 본점에 최상위 고객 전용 프리미엄 자산관리 공간 'NH로얄챔버'를 오픈했다고 밝혔다.'NH로얄챔버'는 고액자산가 고객을 위한 특화 전용 공간으로, 투자자문·세무·부동산 컨설팅을 비롯해 원스톱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농협은행은 이를 통해 고객의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