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역대 최고 실적"...기준금리 인하에도 대출금리는 딴판

노규호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8 16:32:54
  • -
  • +
  • 인쇄
KB금융 역대 최고 실적 이어 신한·우리도 호실적
지주사 비이자수익 놀어도 "예대마진 효과 대부분"

[메가경제=노규호 기자] 역대 최고 실적을 낸 KB금융지주에 이어 신한금융과 우리금융의 실적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전문가들은 은행들이 예금금리는 내리면서도 가산금리를 올리는 방식으로 대출금리를 올리면서 예대금리차가 벌어지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4대 금융지주사. [사진= KB금융지주, 우리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제공]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기준금리 인하를 계기로 한 예대금리차 확대 상황에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지난 24~25일 KB·신한·우리금융이 실적을 발표하면서 영업이익 최고치를 달성하는 등 호실적을 내고 있음에도 조심스럽다는 반응을 보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실제로 KB국민·신한·우리·하나·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8월 신규 취급 기준 가계대출(정책서민금융 제외) 예대금리차는 평균 0.57%포인트로 전월 0.43%포인트 대비 0.14%포인트 확대됐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예대마진이 발생하는 것은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관리 정책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며 “이번 3분기 실적은 비은행 계열사의 수수료 이익 증가로 금융지주사들이 비이자수익을 늘어나면서 달성한 측면도 크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신한금융그룹의 경우 주요 계열사인 신한투자증권에서 발생한 1300억원 규모의 파생상품 운용 손실에도 올 3분기 1조238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해당 손실로 비이자수익이 위축된 상황에서도 선제적 충당금 적립 등 안정적 대손비용 관리와 비용 효율성 개선을 통해 견조한 이익 체력을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금융지주사의 비은행 확대 전략에도 그 효과가 크지 않다고 지적한다.

 

김상봉 한성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금융지주사들이 비이자수익 증대를 위한 정책을 내놓는 것은 긍정적이나 결국 많은 수익은 은행의 이자수익에서 나온다”며 “대출 총량 자체가 줄지 않는 상황에서 오히려 대출금리가 상승하면 당연히 이자수익이 늘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금융지주사 실적에 예대마진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주장했다.

 

한편 역대급 실적을 발표 중인 금융지주사들은 주주환원과 상생금융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융지주사들은 저출생·자영업 문제 해결과 중저신용자의 신용개선을 위한 금융 지원을 실시하는 등 상생금융 사업에 나서는 중이다. 또 잉여자원 주주환원과 자사주 매입·소각에 열을 올리면서 밸류업(기업가치 제고)을 통한 사회공헌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주주환원과 상생금융을 아예 때 놓고 볼 수는 없다”며 “본연의 사업 성공 및 상생금융과 주주환원 가치 실현이라는 3요소를 고루 갖추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노규호 기자
노규호 기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최태원 SK 회장 "AI 발전은 기술자립과 신뢰기반 협력서 시작"
[메가경제=황성완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기술자립과 신뢰기반 협력을 두 축으로 하는 인공지능(AI) 전략을 한국과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의 AI 발전 모델로 제시했다. SK그룹은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최고경영자(CEO) 서밋 부대행사 ‘퓨처테크포럼 AI’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경북 경주시 경주엑스포

2

해태제과, '에이스데이' 맞아 대학 캠퍼스에 에이스 나눔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해태제과가 오는 10월 31일 ‘에이스데이’를 맞아 고객에게 사랑의 마음을 전하는 전국 순회 커피차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에이스가 직접 캠퍼스를 찾아가 대학생 고객들에게 에이스와 커피를 나눴다. 지난해에는 서울 소재 대학에서만 진행했지만 올해는 지방 대학까지 확대해 10곳의 학교에서 총 3000개의 에이스와 커피를 전했

3

오뚜기, 제주 숙성도와 라면 한정 메뉴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오뚜기는 제주 대표 숙성 흑돼지 브랜드 ‘숙성도’와 함께 ‘오뚜기 라면’을 주제로 한 특별 F&B 협업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내년 4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제주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에게 신선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한정 컬래버레이션이다. 숙성도 제주 본점·중문점 2곳에서 오뚜기 라면&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