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2024 철도산업 기술세미나’ 개최

문기환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3 15:43:09
  • -
  • +
  • 인쇄
철도유관기관 및 산업체 참여, 신호·통신 분야 최신 기술 소개

[메가경제=문기환 기자] 국가철도공단은 공단 본사에서 철도 유관기관 및 산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2024년 철도산업 신호 및 통신 분야 기술세미나’를 3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국가철도공단 철도산업정보센터에서 주관한 이번 기술세미나는 철도 유관기관 및 신호·통신 산업체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외 철도 신호·통신의 최신 기술과 적용 사례를 설명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3일 공단 본사에서 개최한「2024년 철도산업 신호 및 통신 분야 기술세미나」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2개 세션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 세션은 차세대 열차제어시스템(KTCS-2) 열차자동운전 기술 소개(대아티아이) ▲유럽 TSI 인증 및 KTCS 규격(Baseline3,4)의 주요 기술사항(현대로템) ▲국내·외 철도 신호 및 전력 시스템 구축 사례(LS 일렉트릭)에 대해 발표가 진행됐다.

열차제어시스템(Train Control System) 선행열차의 위치를 감지해 열차간격을 확보하고 열차 간 사고방지 및 안전운행을 유지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TSI(Technical Specification for interoperability)은 유럽 내 철도시스템의 상호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 기준을 뜻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국내 정보통신설비 지진대책 기술 동향(안세기술) ▲해외 스마트철도 통신 기술 동향 및 적용 사례(모싸코리아)에 대해 발표됐으며, 발표 자료는 철도산업정보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이번 세미나에 참여한 철도 기업들은 철도 신기술에 대한 동향 파악과 기업 간 네트워킹을 갖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이번 기술세미나는 철도 산업체가 나아갈 판로를 지원하고 신기술에 대한 발주기관의 통찰력을 높이는 자리로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위러브유, 설 명절 맞아 국적 초월한 온기 나눔
[메가경제=이준 기자] “한국에도 명절을 함께 보낼 가족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국내 거주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설 명절의 정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 마련됐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회장 장길자, 이하 위러브유)가 11일, 화합과 연대의 장인 ‘2026 지구촌 가족과 함께 나누는 행복한 설 명절’ 행사를 열었다. 위러브유 성남판교지부에

2

매드포갈릭, 설 연휴 맞아 ‘매드 패밀리 데이’ 특별운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엠에프지코리아가 운영하는 매드포갈릭이 설 명절을 맞아 가족 고객을 겨냥한 ‘매드 패밀리 데이’를 특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매드 패밀리 데이’는 지난해 3월 첫 선을 보인 가족 대상 프로모션으로, 월 1300건 이상 이용되며 가족 단위 고객 유입을 견인해 왔다. 회사 측은 이번 설 연휴 기간에는 이용 조건을 완화해 혜택 접근성

3

더벤티, 딸기 신메뉴 구매시 G-DRAGON 한정판 포토카드 증정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커피 프랜차이즈 더벤티가 브랜드 모델 G-DRAGON(지드래곤) 한정판 포토카드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6월 진행된 포토카드 이벤트가 팬층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은 데 따른 재진행이다. 프로모션은 전국 매장에서 진행된다. 겨울 시즌 딸기 신메뉴 6종 가운데 1종을 현장 주문하거나 픽업 오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