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민주노총 노조 '윤석열 탄핵' 뱃지 근무, 여론 뭇매에 중단

정호 기자 / 기사승인 : 2025-02-03 16:55:34
  • -
  • +
  • 인쇄
'탄핵' 버튼 달고 박근혜 탄핵 때 '동참' 의미 재현
고객 불만 커지자, 후속 피해 우려 '탈착'...논란 지속

[메가경제=정호 기자] 민주노총 산하 홈플러스 노조원들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 뱃지'를 달고 매장 근무를 하다 여론의 뭇매에 결국 중단했다. 

 

3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뱃지 착용은 지난 1월 28부터 시작된 설날 연휴를 앞두고 시작됐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노조원들이 동참한 캠페인으로 사측은 내부 규정 위반으로 지속적으로 탈착을 요청해 왔다. 노조 임직원의 지속된 뱃지 착용은 결국 고객 원성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반감으로 번지자 떼게 됐다.

 

▲ <사진=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 노조의 임기 내 대통령의 '탄핵' 뱃지 부착은 처음이 아니다.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노조원들은 늦은 근로 시간 요건 상 '퇴진하라! 박근혜. 재벌도 공범이다'는 문구가 적힌 뱃지를 달은 데 이어 9년 만에 다시 시작된 것.

 

행동에 앞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은 지난 13일 윤석열 대통령 퇴진 요구에 동참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당시 안수용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 위원장은 "과거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시킬 때도 마트 노동자들은 밤늦게까지 근무하는 조건으로 적극 참여하는 건 어려웠다"며 "대신 탄핵 버튼을 달고 국민들과 함께 투쟁했으며 오늘부터 윤석열 탄핵 버튼을 달고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뱃지를 부착하는 움직임은 마트노조 홈플러스뿐만 아니라 이마트, 롯데마트, 코스트코, 이케아, 하이마트 등 곳곳에서도 이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유동고객이 많은 대형마트에서 '정치적 이념'을 드러낸 데 반감이 커지며 촉발됐다. 뱃지를 본 고객은 불만을 표했으며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원성이 커졌다. 일부 디시인사이트 이용자들은 '불매 운동'의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고객 항의로 홈플러스 본사가 위치한 등촌점·강서점 등에서는 고객센터가 마비되는 사태를 겪기도 했다. 홈플러스를 찾은 한 고객은 "아무리 정치적인 자유가 보장된다고 하지만 특정 활동을 보면 쇼핑을 하러 온 건지 아니면 탄핵촉구 집회에 온 건지 헷갈린다"며 "홈플러스가 탄핵을 주도하는 장소로서 적합한가에 대해서는 의문이 생긴다"고 말했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객은 "반대 진영의 입장을 뱃지로 달아도 법적으로 처벌되지 않는 거 아니냐"며 "항의는 할 수 있어도 법적으로 문제 되지 않는다면 다 해도 되나?"라는 입장을 밝혔다.

 

불만이 커지자 노조 측에서는 뱃지를 다시 탈착했지만 논란은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이번 뱃지 착용은 마트산업노동조합에서 착용을 권고하도록 해 벌어진 일이며 홈플러스뿐만 아니라 이마트와 롯데마트에서도 뱃지를 배포했다"며" 홈플러스에서는 회사의 사전 승인 없이 매장내에서 정치적 입장을 담은 부착물 착용을 금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양과 질’ 모두 잡는다…넷마블, 웰메이드 신작 예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이 2026년에도 거침없는 신작 공세를 이어간다. 올해 예고한 신작이 총 8종에 달하는데, 단순한 물량 공세와는 결이 다르다.장르 및 플랫폼 다변화부터 완성도 제고를 위한 전략적인 출시일 조정까지 ‘양과 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는 전략이 분명히 드러난다.27일 업계에 따르면 넷마블의 2026년 출시 예정작은 스톤에이지

2

팔도, ‘틈새라면’ 새 얼굴로 신인 보이그룹 알파드라이브원 발탁
[메가경제=심영범 기자]팔도가 자사 매운라면 브랜드 ‘틈새라면’의 새로운 브랜드 모델로 신인 보이그룹 알파드라이브원(ALPHA DRIVE ONE)을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팔도는 신선한 이미지와 성장 잠재력을 갖춘 알파드라이브원이 틈새라면의 브랜드 확장 전략과 부합한다고 판단해 이번 모델 발탁을 결정했다. 알파드라이브원은 지난 1월 12일 미니 1집 ‘

3

연돈튀김덮밥, 오징어튀김 얹은 신메뉴 도시락 2종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더본코리아가 운영하는 튀김덮밥 도시락 전문 브랜드 연돈튀김덮밥(연돈볼카츠)이 새해 첫 신메뉴로 수제 오징어튀김을 활용한 튀김덮밥 도시락 2종을 선보이며 도시락 메뉴 라인업을 확대한다. 연돈튀김덮밥은 27일 ‘오징닭튀김도시락’과 ‘오징고기튀김도시락’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오징닭튀김도시락(오닭튀)’은 오징어튀김과 통살 치킨을 조합했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