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오접종 사례 총 105건...접종오류 90건·용량오류 5건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06-14 18:51:05
  • -
  • +
  • 인쇄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접종 사례가 총 105건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정은경 단장(질병관리청장)은 14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13일 0시 기준으로 총 접종은 1차와 2차를 포함해 진행된 1479만건 중 접종 오류는 105건 발생했다”고 밝혔다.

접종 오류(105건)의 세부 내용을 보면 접종 대상자를 잘못 판단한 오류가 90건으로 85.7%를 차지했다. 대부분 30세 미만에게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한 사례였다.

이밖에 접종 시기에 대한 오류가 10건(9.5%)이었고 접종용량에 대한 오류는 5건(4.8%)으로 보고 됐다.
 

▲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PG=연합뉴스]

정 단장은 “접종 오류는 대부분 접종과정에서 대부분 의료기관 부주의로 발생했다”며 “지자체를 통해 오접종 방지를 위한 긴급안내 조치를 했다”고 말했다.

긴급 안내조치를 보면, 위탁의료기관 등에서는 접종접수·예진·접종 시 접종 대상자, 백신종류, 접종용량을 단계별로 확인해 접종하도록 했다.

또 오접종이 발생하면 위탁의료기관은 즉시 보건소에 신고하고, 보건소는 경위조사 및 보고를 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과다접종이나 교차접종 등으로 이상반응이 우려되는 경우는 피접종자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오접종 재발 우려가 있거나 접종위탁을 지속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위탁계약을 해지하도록 했다.

아울러, 추진단은 의료계와 협의해 의협, 개원의 등이 참여하는 ‘안전접종 민관대책협의회(가칭)’를 구성하고, 오접종 최소화를 위한 실행방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실행방안은 접종백신 종류의 제한, 백신별 개인식별 표시 부착, 동선분리, 보수교육 강화 등이다.

오접종 사례가 발생하면 민관 합동조사 및 재발방지 조치를 권고하고,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보고 체계 강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최근 백신 과다 투여와 정량 미달 투여 등의 오접종 사례가 잇따라 보고돼 우려를 낳았다.

전북 부안군의 의원급 의료기관에서는 30대 남성 5명에게 얀센 백신을 정량 0.5㎖의 5배 넘게 투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인천 남동구 병원에서는 만성질환자 또는 고령자 40여 명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정량의 절반만 접종했다는 신고도 있었다.

또 경남 진주에서는 예약된 얀센 백신 대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일도 있었다.

최근 오접종 사례들은 짧은 기간에 많은 시민을 상대로 접종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경향이 짙다.

하지만 접종 개시 이후 100일이 지났는데도 오접종 사례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의료종사자들의 세심한 주의와 보건당국의 철저한 지도·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카드, 해킹으로 고객 297만명 정보 유출…"전액 보상·인적 쇄신"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롯데카드가 외부 해킹 공격으로 전체 회원 약 960만명 중 297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18일 공식 발표했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객과 유관기관에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사임을 포함한 인적 쇄신과 보안 강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유출된 정보는 온라인 결제 과정에서 생성·수집된

2

한국마사회, 과천공연예술축제 연계 ‘도심승마축제’ 개최…시민 대상 무료 체험 제공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는 9월 19~20일 과천시민공원에서 열리는 ‘과천공연예술축제’와 연계해 시민들이 무료로 승마를 체험할 수 있는 ‘도심승마축제’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이번 도심승마축제는 도심에서도 말과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민들의 승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축제는 19일 오후 2시부터 6시

3

넷마블, ‘세븐나이츠 리버스’ 글로벌 정식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수집형 RPG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글로벌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지난 16일부터 글로벌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으며, 일본·대만·태국·홍콩·마카오 앱스토어에서 인기 1위를 기록하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이용자들은 앱마켓(AOS, iOS)을 통해 모바일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PC 버전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