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73%...상품 단위가격 표시 안해 소비자들 "가격비교 힘들어!"

이승선 / 기사승인 : 2020-07-30 16:55:50
  • -
  • +
  • 인쇄

[메가경제= 이승선 기자]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텍트 문화’가 자리 잡아 비대면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온라인 쇼핑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공식품, 신선식품 등을 판매할 때 단위 가격을 표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구매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단위가격 표시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 19개의 단위가격 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 19개 쇼핑몰 중 14개(73.7%) 쇼핑몰은 단위가격을 전혀 표시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5개(26.3%) 쇼핑몰은 일부라도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었다.


조사대상 19개 쇼핑몰은 대형마트 쇼핑몰 3개, 오픈마켓 8개, 홈쇼핑과 백화점 기반의 종합몰 8개였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같은 대규모점포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가격표시제 실시요령'에 따라 가공식품, 신선식품, 일용잡화에 대해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으나, 온라인 쇼핑몰은 단위가격 표시 대상이 아니다.



한국소비자원.[출처= 연합뉴스]
한국소비자원. [출처= 연합뉴스]


대형마트 쇼핑몰 단위가격 표시 실태.[출처= 한국소비자원]
대형마트 쇼핑몰 단위가격 표시 실태. [출처= 한국소비자원]


쇼핑몰 각 79~82개 품목중 20여개 제품을 모니터링한 결과, 총 2만9780개의 제품 중 5679개(19.1%)만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었다. 이 모니터링에서는 의무대상 품목 중 온라인 미판매 제품인 주류, 와인과 쇼핑몰별로 판매하지 않는 품목은 제외했다.


대형마트 쇼핑몰 3곳은 모두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가격표시제 실시요령’에서 지정한 제품과 별개로 미지정 제품들에 대해서도 대부분 단위가격을 표시했다. 다만, 동일제품을 여러 묶음으로 판매하는 경우 단위가격을 표시하지 않는 걸로 확인됐다.


조사대상 8개 오픈마켓 중 일부 단위가격을 표시하고 있는 쇼핑몰은 2개(25.0%)였고, 나머지 6개(75.0%)는 단위가격을 표시하지 않았다. 이어 종합몰 8군데도 마찬가지 단위가격을 표시하지 않았다.




오픈마켓 단위가격 표시 실태.[출처= 한국소비자원]
오픈마켓 단위가격 표시 실태.[출처= 한국소비자원]
종합몰 단위가격 미표시 실태.[출처= 한국소비자원]
종합몰 단위가격 미표시 실태. [출처= 한국소비자원]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가공식품, 신선식품 등을 구입할 때 저렴한 가격에 구매하고 싶지만,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대부분의 제품에 단위 가격이 표시되어 있지 않다. 이에 가격 비교가 쉽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온라인쇼핑협회, 쇼핑몰 사업자와 간담회를 통해 온라인쇼핑몰에서 단위가격 표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며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단위가격 표시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승선
이승선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이창운 전 금감원 감독총괄국장, 『지자체장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세계 60개 도시 이야기』 출간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출판사 '좋은땅'은 이창운 전 금융감독원 감독총괄국장이 신간 <지자체장이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세계 60개 도시 이야기>를 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인구 감소, 산업 침체, 지역 소멸이 현실 위협으로 다가온 지금, 지방자치단체와 정책 설계자에게 무엇을 먼저 바꾸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로드맵’을 제

2

일산 자향한방병원, 직영 ‘자향방문요양센터’ 오픈
[메가경제=정진성 기자] 자향한방병원(병원장 박정민)이 의료와 요양을 통합한 돌봄 모델인 ‘자향방문요양센터’를 공식 개소하고, 2026년 1월 1일부터 고양시를 비롯한 수도권 및 서울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방문요양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다. 자향방문요양센터(대표 박정민·김가혜)는 병원이 직접 운영·관리하는 직영 방문요양센터로, 의료기관 수준의 윤리 기준과

3

박홍근 의원, 서울시장 공식 출마선언 후 ‘체인지 서울’ 주거 비전 발표
[메가경제=이종범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서울시장 후보로 첫 번째 공식 출마를 선언한 박홍근 의원은 26일 ‘체인지 서울’ 비전의 두 번째 과제로 <주거 분야 정책>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주도하여 양질의 공공주택을 신속히 대량 공급하고 민간 개발사업의 속도를 최대한 높여 서울의 구조적 주거 불안을 해소하겠다는 구상이다. 박 의원은 내놓은 비전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