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 의혹' 유동규 구속...법원 "증거 인멸·도주 우려" 영장 발부

류수근 기자 / 기사승인 : 2021-10-04 03:43:54
  • -
  • +
  • 인쇄
특경법상 배임 · 특가법상 뇌물...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이동희 당직 판사는 3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경법)상 배임·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가법)상 뇌물 등의 혐의를 받는 유 전 본부장에 대해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판사는 “증거 인멸과 도주가 염려된다"고 영장 발부 이유를 밝혔다.

유 전 본부장이 구속되면서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등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심문을 받은 후 호송차를 타고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공동취재=연합뉴스]

연합뉴스에 따르면, 유 전 본부장에 대한 이날 영장심사 결과는 심리가 끝난 지 4시간여 만인 오후 9시께 나왔다. 일반적으로 사실관계가 복잡하고 대중의 관심이 높은 사건의 경우 통상 자정 무렵 영장 발부 여부가 결정되는 전례들과 비교할 때 신속하게 발부됐다.

이같이 비교적 빨리 영장이 나온 정황을 보면 범죄 혐의가 상당 부분 소명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유 전 본부장은 대장동 개발 사업이 민관 합작으로 추진될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지내며 공사 사장 직무대리도 맡았던 인물이다. 화천대유가 포함된 하나은행컨소시엄이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될 때는 사장 직무대리였다.

유 본부장은 시행사 '성남의뜰'의 주주 구성, 수익금 배당 방식의 설계에 관여해 화천대유 측에 특혜를 줬다는 의횩을 받는 등 대장동 개발 사업에 깊숙이 개입한 핵심 인물로 여겨지고 있다.

검찰은 특히 유 전 본부장이 시행사 성남의뜰 주주 협약서에 초과 이익 환수 조항을 넣지 않아 결과적으로 민간 사업자에 천문학적 규모의 이익이 돌아가게 하고 성남시에 그만큼 손해를 입힌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또 유 전 본부장이 그 대가로 화천대유 측에서 11억여원을 받는 등 수익금을 나눠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유 전 본부장 측은 의도적으로 화천대유에 유리하도록 수익 배당 구조를 설계한 게 아니고, 11억여원은 차용증을 쓰고 사업자금과 이혼 위자료를 빌린 것이라며 맞서왔다.

특히, 이재명 지사가 경기지사에 당선된 뒤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지내면서 이 지사의 측근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날 허은아 수석대변인의 구두논평을 통해 유 전 본부장이 구속된 것과 관련,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즉각 지사직에서 사퇴하고 특검을 수용하라"고 밝혔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유 전 본부장이 구속된 것과 관련해 별도의 논평 등 공식 반응을 자제하면서도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형국이다.

당과 캠프 모두 유 전 본부장과 관련성을 부인하며 거리 두기에 나섰다. 논쟁을 키워 봐야 유 전 본부장의 이 지사 ‘측근설’을 강화할 뿐이라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지사 캠프는 검찰이 유 전 본부장에게 배임 혐의를 적용한 것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한다.

결과적으로 민간 사업자에 막대한 이익을 주고 성남시에는 손해를 입혔다는 혐의 구도가 이 지사까지 염두에 두고 만든 것 아니겠느냐는 것이다.

 

[메가경제=류수근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롯데카드, 해킹으로 고객 297만명 정보 유출…"전액 보상·인적 쇄신"
[메가경제=윤중현 기자] 롯데카드가 외부 해킹 공격으로 전체 회원 약 960만명 중 297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18일 공식 발표했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객과 유관기관에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사임을 포함한 인적 쇄신과 보안 강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유출된 정보는 온라인 결제 과정에서 생성·수집된

2

한국마사회, 과천공연예술축제 연계 ‘도심승마축제’ 개최…시민 대상 무료 체험 제공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는 9월 19~20일 과천시민공원에서 열리는 ‘과천공연예술축제’와 연계해 시민들이 무료로 승마를 체험할 수 있는 ‘도심승마축제’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이번 도심승마축제는 도심에서도 말과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국민들의 승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축제는 19일 오후 2시부터 6시

3

넷마블, ‘세븐나이츠 리버스’ 글로벌 정식 출시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넷마블은 수집형 RPG ‘세븐나이츠 리버스’를 글로벌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지난 16일부터 글로벌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으며, 일본·대만·태국·홍콩·마카오 앱스토어에서 인기 1위를 기록하며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이용자들은 앱마켓(AOS, iOS)을 통해 모바일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PC 버전은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