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닛셀, 스케일업 팁스 R&D 선정…ECM 바이오소재로 항노화·재생의료 확장 가속

주영래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8 08:04:36
  • -
  • +
  • 인쇄

[메가경제=주영래 기자]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 모닛셀(Monitcell)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5 스케일업 팁스(Scale-up TIPS) R&D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에 따라 모닛셀은 향후 3년간 총 12억 원 규모의 정부출연 연구개발비를 확보하게 됐다.


모닛셀은 그간 지방줄기세포 기반 스킨부스터, IV 시술, 뱅킹 플랫폼을 중심으로 뷰티·항노화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여왔다. 365MC 등 주요 의료기관과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프리미엄 고객층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 확장도 이어지고 있다.
 

▲ 모닛셀, 스케일업 팁스 R&D 선정

이번 스케일업 팁스 R&D 선정은 기존 줄기세포 기반 사업 경쟁력에 더해, 차세대 바이오소재 분야로의 기술 확장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새롭게 추진되는 과제는 인체 지방조직 유래 ECM(Extracellular Matrix)을 활용해 오가노이드 배양에 적용 가능한 임상등급 표준 지지체를 개발하는 것이다. 글로벌 오가노이드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현재 산업계는 쥐 육종암 유래 매트리젤(Matrigel)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종간 차이에 따른 낮은 임상 재현성 ▲윤리성 이슈 ▲배치 간 품질 변동성 등의 한계를 안고 있다.

모닛셀은 정상 인체 지방조직에서 추출한 xeno-free ECM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고, 향후 고부가가치 바이오소재 파이프라인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이다.

조승욱 모닛셀 대표는 “현재 오가노이드 산업의 병목은 여전히 Matrigel 의존도에 있다”며 “인체 지방조직 유래 ECM은 인간 조직의 미세환경을 보다 정교하게 모사할 수 있어 임상 적용 가능성과 품질 표준화 측면에서 경쟁력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긴 공정 시간과 품질 편차, 단백질 변성 문제를 개선한 자동화 기반 대량 생산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이번 과제의 핵심”이라고 덧붙였다.

모닛셀은 향후 줄기세포 기반 재생·안티에이징 서비스의 고도화와 함께 ECM 지지체 개발 등 신규 R&D 파이프라인을 병행하며, 뷰티·헬스케어와 재생의료를 잇는 플랫폼 기업으로의 확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희망브리지-한국낙농육우협회, 재난취약계층 지원 협약 체결
[메가경제=정호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가 사단법인 한국낙농육우협회와 재난 발생 시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재민 및 재난 취약계층 구호 협력 재난 대응 기반의 협력 사업 구호 지원을 위한 대응체계 구축 등을 함께할 예정이다. 한국낙농육우협회 이승호 회장은 “낙농·육

2

인천공항공사, 신기술 테스트베드 운영 우수기업 ‘4개사 선정·계약’
[메가경제=문기환 기자]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25년 인천공항 신기술 테스트베드 공모전’에 선정된 4개 기업과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선정된 4개 기업은 (주)케이티, ㈜필드로, ㈜태양하이테크, ㈜롯데이노베이트 등이다. 이번 계약체결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인프라를 활용하여 참여기술(제품)의 우수성, 독창성, 발전 가능성 등을 검증함으로써,

3

CJ대한통운, 장애인체육 활성화 공로 인정…서울특별시장 표창 수상
[메가경제=정호 기자] CJ대한통운이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2025년 서울특별시 장애인체육인의 밤’ 행사에서 서울특별시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시상식은 서울특별시와 서울시장애인체육회가 2025년 한 해 동안 장애인 체육 발전에 기여한 선수 및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이다. CJ대한통운은 올해 7월 장애인스포츠단을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