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장관 "석유화학업계, 재도약 위해 적극 지원할 것"

문혜원 / 기사승인 : 2024-07-21 09:11:14
  • -
  • +
  • 인쇄
석유화학기업 사장단 간담회
협력강화 등 위기극복 방안 논의

[메가경제=문혜원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19일 안덕근 장관 주재로 주요 석유화학기업 사장단과 간담회를 열고 업계의 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제공]

 

이날 간담회에는 LG화학 롯데케미칼 SK지오센트릭 대한유화 여천NCC HD현대케미칼 GS칼텍스 등이 참석했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 4월 민관 합동 ‘석유화학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협의체’ 출범 후 주제별 간담회 및 현장 간담회 등을 통해 업계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오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글로벌 석유화학 산업은 지난해 역대 최대 수준의 공급 과잉을 기록했으나, 중국의 공격적인 증설과 중동의 추가 증설 리스크로 업황이 단기간에 회복되기는 쉽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어 "조속한 사업재편이 바람직하지만 고금리와 석유화학 업종 불확실성 등으로 투자 결정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사업 재편과 관련해 정부의 적극적인 인센티브 마련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책마련에 대해서는 ▲원가 절감을 위한 산업단지 내 기업 간 협력 강화 ▲정책금융 지원 확대 ▲친환경 제품에 대한 초기 시장 창출 방안 등이 논의됐다.

 

아울러 산업부는 기업의 건의 사항을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해 석유화학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안 장관은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우리 석유화학 업계가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아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최근 계속된 집중호우로 사업장 현장의 안전이 우려되는 만큼 재난 대비와 안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문혜원
문혜원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스타벅스, 대학생 멤버십 '캠퍼스 버디' 가입자 55만명 돌파
[메가경제=정호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의 대학생 전용 멤버십 ‘캠퍼스 버디’ 누적 가입자 수가 55만명을 넘어섰다. 2024년 9월 출시 이후 약 1년 4개월 만이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집계한 2025년 전국 대학(원)생 수는 301만6,724명으로, 대학(원)생 5명 중 1명이 캠퍼스 버디 회원인 셈이다. 캠퍼스 버디는 카카오톡 학생증 발급이 가능한 전국

2

이마트24, ‘모아진’ 디지털 매거진 기프트카드 선봬
[메가경제=심영범 기자]이마트24가 이달부터 디지털 매거진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모아진 기프트카드’를 판매한다고 27일 밝혔다. 모아진 기프트카드는 선불형 디지털 상품권으로, 온라인에서 코드를 등록하면 디지털 매거진 플랫폼 ‘모아진(moazine)’ 구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모아진은 보그, 엘르, 객석, 포브스, 행복이 가득한 집, 내셔

3

무신사 뷰티, ‘넥스트 뷰티’ 선언…성수 메가스토어·글로벌 확장 가속
[메가경제=심영범 기자]무신사가 운영하는 온·오프라인 뷰티 큐레이션 서비스 ‘무신사 뷰티(MUSINSA BEAUTY)’가 2026년을 기점으로 ‘넥스트 뷰티(NEXT BEAUTY)’를 내세우며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선다. 무신사 뷰티는 온라인 중심으로 형성된 팬덤을 기반으로 올해부터 오프라인 접점을 본격 확대한다. 지난해 성수동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