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 회장 '배터리 공격 행보'...헝가리 방문 "양극박 생산 2배 늘릴 것"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06-22 09:21:14
  • -
  • +
  • 인쇄
신 회장, 헝가리 '롯데 클러스터' 찾아...1100억 추가 투자
아일랜드서 열리는 CGF서 '글로벌 유통 외교'에도 적극 나서

유럽 출장 중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이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박에 투자를 확대하면서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 신동빈 롯데 회장이 독일 유통사 레베(REWE) 회장과의 미팅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부탁했다. [롯데 제공]


롯데그룹은 신동빈 회장이 헝가리 터터바녀(Tatabánya) 산업단지에 조성된 ‘롯데 클러스터’를 방문했다고 22일 밝혔다.

신 회장은 내달부터 본격 양산을 앞둔 롯데알미늄 양극박 공장을 찾아 첫 번째 시제품을 직접 확인했다.

특히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 선점을 위해 1100억 원을 추가 투자하고, 양극박 생산 규모를 기존보다 2배 더 늘리기로 했다.

또 올해 초 추가로 매입한 부지에 1·2단계 투자 금액을 넘어 3단계 투자도 검토했다.

롯데알미늄의 헝가리 공장은 연간 1만 8000톤 규모의 이차전지용 양극박을 생산할 수 있는 유럽 유일의 양극박 전용 공장이다.

헝가리 롯데 클러스터에는 롯데케미칼·롯데알미늄 공장과 함께 롯데정밀화학·롯데알미늄이 3000억 원을 투자한 솔루스첨단소재의 음극박 생산공장도 인접해 있다.

롯데건설도 국내 물류 전문업체와 공동 투자해 단일 물류창고 기준으로 헝가리 최대 규모의 물류센터를 개발하고 있다.

▲ 신동빈 롯데 회장이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CGF에 참석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활동을 펼쳤다. [롯데 제공]


한편, 신 회장은 지난 21일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열린 CGF(The Consumer Goods Forum) 글로벌 서밋(Global Summit)에 참석해 유통 외교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CGF는 1953년 설립된 소비재 업계의 글로벌 협의체로, 전 세계 70여 개 국가에서 아마존, 월마트, 까르푸, 이온, 네슬레, 다농 등 400여 기업들을 회원사로 두고 있다.

롯데는 2012년부터 가입해 활동해왔다.

그는 2015년 이후 7년 만에 김상현 롯데 유통군HQ 총괄대표 등 유통·식품 계열사 대표들과 함께 행사장을 직접 찾았다.

이와 더불어 롯데 부스에서 글로벌 소비재 경영진을 비롯한 포럼 참석자를 대상으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활동도 펼쳤다.

신 회장은 펩시코, P&G, 월마트, 레베 등 글로벌 그룹 최고경영자와 가진 비즈니스 미팅에서 2030 부산엑스포를 홍보하며 유치 지원에 힘을 실었다.

하반기에는 VCM(Value Creation Meeting)을 그룹 최초로 부산에서 개최한다.

VCM은 롯데 주요 계열사 대표와 지주사 임원 100여 명이 모여 그룹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공유하는 회의다.

이 자리에서 롯데 계열사 경영진과 함께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실질적이고 전방위적 지원을 모색할 예정이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침착맨, '훈수받습니다' PC방 예절 훈수러로 출격! 인생 쓴맛 고백까지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웹툰 작가 출신 유튜버 침착맨이 멀티플랫폼 콘텐츠 제작사 오오티비(대표 이현숙)의 예능 '훈수받습니다'에 PC방 편 게스트로 출연, PC방 필수코스 먹거리 주문부터 게임 중 화를 조절하는 ‘감정 조절법’ 3종 세트를 전수하는가 하면 악플에 대한 솔직한 속내까지 털어놓는다. 침착맨은 13일(토) 오전 11시 오오티비

2

'4년 연속 매진' 로이킴, 연말 콘서트서 미발매 신곡 최초 공개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싱어송라이터 로이킴이 지난 10월 27일 발표한 신곡 ‘달리 표현할 수 없어요’로 또 한 번의 메가 히트를 기록한 가운데, 올 연말 단독 콘서트로 관객들과 뜨겁게 한 해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로이킴은 오는 12월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티켓링크 라이브 아레나(핸드볼경기장)에서 ‘2025-26 로이킴 L

3

'독사과2' 전현무 "원진아가 식사 중 생선 잡아줘"...이은지 "플러팅 아닌 친절"
[메가경제=김지호 기자] ‘독사과2’가 친절과 플러팅 사이, 그 미묘한 차이를 실험해 스튜디오 MC들의 ‘과몰입’ 연애 논쟁을 유발한다. 13일(토) 밤 9시 방송되는 SBS Plus, Kstar 공동 제작 예능 ‘리얼 연애실험실 독사과 시즌2’(이하 ‘독사과2’) 6회에서는 “모두에게 친절한 남자친구 때문에 고민”이라는 의뢰인의 사연에 맞춰, 주인공(의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