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경제=황동현 기자] KB손해보험(KB손보)의 미국 뉴욕지점이 허술한 위원회 운영과 소송관리 문제로 금융당국의 지적을 받았다. 영업부진 등으로 미국 사업 철수가 진행중인 가운데 내부통제 강화가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KB손해보험에 대한 검사에서 해외 경영 소송 및 재보험 거래 관리의 강화 필요, 임원 성과평가 기준의 정비 필요, 이사회 운영 불합리 등을 지적하고 경영유의 8건과 개선 사항 15건을 통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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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B손해보험 사옥 전경 [사진=KB손해보험] |
KB손보 '해외사업 경영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해외사업에 관한 중요업무에 대해 '글로벌위원회'를 통해 관련사항을 점검하도록 하고 있다. 금감원 검사 결과 소송 진행 중 계약금액의 상향필요 시 적정성을 점검하도록 하는데 미국지점은 이에 대한 검토나 점검 업무가 미흡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글로벌위원회 운영의 경우 시스템을 통해 위원들이 가결 여부만을 입력할 뿐 논의사항과 관련된 의사록도 문서화돼 있지 않은 등 구체적 논의과정을 확인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드러났다.
금감원 관계자는 "글로벌위원회의 점검 대상이 되는 예상 소송 비용의 초과 기준을 명확히 하고 관련 소송비용 검토에 대한 실질적 논의가 가능하도록 안건을 작성해야 한다. 아울러 의사록 작성 및 관련 임원 보고 절차를 마련하는 등 글로벌위원회 운영의 실효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경영 유의 통보 이유를 밝혔다.
또 이 지점에서 재보험사와 특약 재보험 계약 분쟁에 대한 중재로 회수되지 않고 재보험 미수금 현황 등이 제대로 보고되지 않는 등 재보험 내부 통제 체계도 미흡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재보험거래를 포함해 정기적으로 리스크관리위원회에 보고하도록 하는 등 미국지점의 재보험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KB손보는 지난해 11월부터 뉴욕지점의 신규영업을 전면 중단하는 등 미국 보험시장에서 단계적으로 철수하기로 했다. 이는 미국 보험시장에 진출한 지 32년 만이다. KB손보는 미국의 보험시장의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고 보상처리 등의 문제로 적잖은 어려움을 겪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KB손보는 미국에 지점과 법인, 사무소를 두고 있는데 사무소만 남겨두고 지점과 법인은 모두 철수하기로 했다.
KB손보는 미국 현지 시장 철수를 결정함에 따라 기존 유지되고 있는 보험계약에 대해서는 미국 금융당국의 지침에 따라 재보험사에 이관하기로 했다. 이후 KB손보는 보험계약과 보상에 있어 계약자들의 피해가 없도록 조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미국법인은 전신인 LIG손해보험 시절 미국 보험시장에 적극적인 영업전략으로 시장 확대에 나섰었다. 그러나 지난 2015년 미국지점이 현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판매한 배상책임보험의 손해가 누적돼 대규모 손실을 입고 미국 금융감독당국으로부터 영업정지 조치를 당하는 등 부실화 위기를 겪었다. 이후 본사는 미국지점 지급준비금 적립과 위험기준 지급여력(RBC)비율 회복에 약 2300억원의 자금을 쏟아붓느라 실적 악화에 시달렸다.
미국 이슈가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지난 2015년 KB손보는 흑자로 전환하며 본격적인 실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미국법인에 수천억원이 투입된 상황에서도 실적은 좋아지지 않아 시장 정착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라는 지적을 받아 왔다.
한편 금감원은 KB손보 이사회 및 이사회 내 위원회 운영 실적에 대해 '설문조사를 통한 자기 평가'만을 100% 반영하고 있어 객관적인 평가 절차가 미흡하다고 평가하며 개선을 요구했다. 또, 2017년 10월에 발생한 배터리 리콜 사고에 대해 재보험자의 동의 없이 수억원의 보험금을 지급했다가 재보험금을 제대로 회수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 결과 드러나기도 했다.
KB손보 관계자는 "금감원으로 부터 통보받았던 부분에 대해 즉시 시정조치한 것도 있고 현재 해당 부서별로 검토 또는 개선중에 있다"며"미국사업과 관련해 잔여 클레임 같은 부분들이 다 종결될 때까지 수년의 시간이 걸릴 것이기 때문에 지점은 당분간 유지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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