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여의도 1.5배' 싱가포르 투아스 터미널 1단계 해상 매립공사 준공

이석호 / 기사승인 : 2022-12-21 10:22:48
  • -
  • +
  • 인쇄

DL이앤씨는 싱가포르 투아스 터미널 1단계 해상 매립공사를 준공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항만으로 여의도 면적의 1.5배 규모로 조성됐다. 

 

▲ 싱가포르 투아스 터미널 1단계 현장 [사진=DL이앤씨 제공]


오는 2040년까지 4단계가 모두 완료되면 연간 6500만 TEU의 물동량을 처리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초대형 신항만이 된다.

DL이앤씨는 2015년 4월 싱가포르 항만청과 이번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

총 공사금액은 1조 9800억 원 규모로 벨기에 준설전문회사인 드레징 인터내셔널과 함께 수주했다. DL이앤씨 지분은 약 7200억 원이다.

DL이앤씨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매립지 지반 개량, 항만 안벽조성용 케이슨 제작 및 설치를 포함한 부두 시설물 시공을 담당했다.

싱가포르는 지리적 특성상 대부분의 건설 자재를 인근 국가로부터 수입을 통해 조달하는 여건으로 자재비 부담이 크다.

DL이앤씨는 수주 단계부터 사석과 모래 사용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설계를 도입했다.

또 해저에 대형 사석을 배치하는 일반적인 세굴방지공 설계 대신 콘크리트 구조물로 사석을 대체하는 공법을 적용했다.

이외에도 매립 공사 기초를 구축하기 위해 제작하는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인 케이슨을 로봇 설비 등으로 육상에서 제작하고, 이를 특수 장비로 이동시킨 뒤 예인선으로 옮기는 방식으로 설치했다.

이를 통해 공정을 36개월에서 7개월 단축한 29개월 만에 완료했다.

DL이앤씨는 싱가포르에서 투아스 터미널 프로젝트를 비롯해 지난달 개통한 톰슨라인 지하철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현재는 주롱 이스트 환승역 확장 및 연결 공사를 진행 중이며, 향후 다양한 프로젝트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

 

[메가경제=이석호 기자]

 

[저작권자ⓒ 메가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석호
이석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

최신기사

1

NH농협카드, 해외 특정 국가 10% 즉시할인 이벤트
[메가경제=최정환 기자] NH농협카드는 국제카드 브랜드사 유니온페이(UnionPay)와 함께 해외 여행 관련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4월 13일까지 진행되며, 행사 기간 내 대상 국가에서 최소 금액 이상 결제 시 회당 할인 한도 내 10%를 즉시 할인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등록 카드 1개 당 총 10회 할인이 가능하며(1일

2

우리금융, 외국인 순매수 이어가며 주가 사상 최고가 경신
[메가경제=이상원 기자] 우리금융지주은 주가가 27일 종가 기준 3만650원을 돌파하며 역사적 최고가를 경신했다. 2025년 이후 주가 상승률은 약 99.4%에 달하며 국내 은행지주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학개미들의 해외주식투자 확대와 이에 따른 환율 상승 등 국내 증시 변동성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도, 우리금융은 지난해 4대 금융지주 중

3

현대모비스, 미래 성장 위해 '선택과 집중' 전략 가속
[메가경제=정호 기자] 현대모비스가 급변하는 모빌리티 산업 환경에 대응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효율화 전략에 속도를 낸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OP모빌리티(OPmobility)와 램프사업부문 거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양사는 올해 상반기 중 본 계약 체결을 목표로 협상을 진행하며, 거래 구조와 규모

HEADLINE

더보기

트렌드경제

더보기